-
-
긍정적 가치를 일깨워주는 멘토
김영만 지음, 소연정 그림 / 그린북 / 2006년 12월
평점 :
[제 3회 독서 가족 골든벨 대회]의 5학년 도서목록으로 접하게 된 책이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입장에서 아이들이 좋은 생각과 좋은 습관으로 올바르게 자랐으면 하는 바람 덕분인지, 아이들의 자기계발 도서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요즘 나오는 자기계발서들은 재미있는 창작 동화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재미와 함께 유익함을 전달하고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시리즈로 출간되다보니 여러 권의 책을 접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창작 동화가 아닌, 위인 혹은 유명인들의 일화를 통해서 그들이 가지고 있던 긍정적 가치들이 얼마나 큰 힘이 되고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창작 동화는 아이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 넣고 있는 것에 반해, 이 책은 그들이 가지고 있던, 용기, 반성, 성실, 근검절약, 의지, 겸손 등 많은 긍정적 가치를 통해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일화로 아이들에게 ’진정한 멘토’를 만들어 주게 된다.
’그들처럼...나도 훌륭한 인물이 되고 싶다’ 혹은 ’될 것이다’라는 꿈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간혹 아이들에게 겸손해라, 성실해라, 지혜롭게 행동해라...등의 이야기를 하지만, 그런 거창한 말들은 아이들은 주눅들게 한다. 26개의 긍정적 가치에는 그 일화에 앞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반성이고 성실이고 의지인지를 쉽게 풀어주고 있어, 긍정적 가치를 높이는 일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의지란,
이번 방학 때는 독서를 많이 하겠다고 결심하는 것.
그리고 또.....
그 마음을 잊지 않고
매일 매일 조금씩
독서 시간을 늘려가는 것. (본문 53p)
재미있는 일화들이 많이 담겨져 있다. 보이스카우트가 생기게 된 일화를 통해서 선행을 알게 되고, 대부호 존 모레의 촛불을 통해서 근검절약을 배우며,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를 통해서 용기를 깨닫고, 다이몬과 피디아스의 이야기를 통해서 약속의 의미를 알아가며, 왜가리와 물오리의 이야기를 통해서 겸손이 무엇인지를 배운다.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긍정적 가치 키우기><친구에게 한 발 다가가는 긍정적 가치 키우기><따뜻한 가슴으로 더불어 사는 긍정적 가치 키우기> 에 담겨진 26편의 이야기를 통해서 마음이 한단계 성숙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더불어 [생각의 힘] 부분을 통해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간혹은 구간 중에서 이렇게 보석같은 좋은 책을 만나게 된다. 아이와 함께 같은 책을 읽고 서로 책에 대해서 이야기를 가질 수 있는 소중한 이 시간들을 마음껏 누려보려고 한다.

(사진출처: ’긍정적 가치를 일깨워주는 멘토’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