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 3~8세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29
존 셰스카 글, 레인 스미스 그림, 황의방 옮김 / 보림 / 199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간혹 누군가의 잘잘못을 판단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한쪽의 말만으로는 제대로 된 판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양쪽이 말을 다 들어봐야 옳고 그름을 판단할 때, 중립적인 위치에서 제대로 된 판단을 내릴 수가 있습니다.
친구들과의 사이에서도 그렇고, 우리 집 두 녀석의 다툼에서도 그렇습니다.

우리는 <<아기돼지 삼형제>>라는 책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엄마의 곁을 떠나, 홀로서기를 시작하는 삼 형제가 못된 늑대를 만나게 되고, 그 과정에서 막내 돼지의 부지런함과 재치를 통해 아이들에게 교훈을 주고자 하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우리는 그동안 아기 돼지의 이야기만 들어왔던 것 같습니다. 늑대가 왜 그들을 잡아 먹었는지, 왜 집을 부수었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지 않은 채, 늑대는 나쁘다 혹은 못됐다고 판단해 버렸습니다.
정말 늑대는 나쁘고 고약했던 걸까요?


저는 이 그림책을 아이에게 읽어주면서 참 많이 웃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아기돼지 삼형제>와는 전혀 다른 그림이 재미있었고, 이렇게 기발한 생각을 해낸 저자 존 셰스카에 대한 감탄도 잊지 않았습니다.
이 그림책의 늑대는 선한 눈을 가졌습니다. 대신 아기돼지들은 고약하기 그지 없네요.

아주 심한 감기에 걸렸던 늑대는, 할머니 생일 케이크를 만들려고 하였으나, 설탕을 다 떨어진 것을 알고 이웃집에 설탕을 얻으러 갔습니다.
이웃집은 바로 돼지네 집이였죠. 감기로 인한 재채기와 케이크를 만들기 위한 설탕이 아주 큰 일을 만들어 버렸습니다.
늑대는 결코 돼지를 잡아 먹기 위해 돼지네 집을 갔던 것은 아니였습니다. 늑대는 정말 억울합니다. 
어쩌면 돼지는 순한 동물이라는 것과, 늑대는 약한 동물을 잡아먹는 무시무시한 동물이라는 선입견이 늑대를 죄인으로 만들어 버린 것이죠.

 



 



제가 이 책을 알게 된 건, 큰 아이 학교에서 공개수업이 있던 날 담임 선생님께서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어주면서 였습니다.
국어 시간에 상상하여 다르게 생각해 보는 부분을 통해,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좋은 예시로 이 책을 읽었주었습니다.
담임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읽어주시는 동안, 저 역시 몰입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아기돼지 삼형제> 뿐만 아니라, 우리는 흔히 아는 이야기를 통해서 이렇게 기발하고 즐거운 상상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신데렐라는 계모와 언니들에게 당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계모와 언니들이 신데렐라에게 당하는 이야기를 상상할 수도 있을 것이고, 엄지공주는 어쩌면 두더지 신랑이 마음에 들어서 결혼했을지도 모릅니다. 
상상만으로도 정말 즐거운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가 있답니다.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들의 무궁무진한 상상력으로 만들어질 즐거운 이야기가 이렇게 책으로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요? ^^

(사진출처: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