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기 좋은 날 - 제136회 아쿠타가와 상 수상작
아오야마 나나에 지음, 정유리 옮김 / 이레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얼마 되지 않아서 나는 작은 소망을 하나 가져보았었다.

침대하나 들어갈 수 있는 작은 공간이면 충분한 나만의 호피스텔을 갖고 나 혼자 살아보고 싶다는 꿈이였다.

물론 고지식한 우리 엄마는 여자 혼자 어떻게 혼자 사냐고 말도 안되는 소리하지 말라고 나의 기대감을 그대로 꺽어버리셨었다.

엄마에게 기대는 일없이 나 혼자 힘으로 호피스텔 얻어서 나가야겠다는 다부진 생각을 하면서 호피스텔을 어떻게 꾸며놓을까 하는 되지도 않는 상상을 해보기도 했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혼자 힘으로 호피스텔을 얻는다는 것은 경제적인 면에서 나의 소망을 꺽는데에 충분했고, 늦게 결혼할 생각을 늘 가지고 있던 나는 남동생이 결혼할때 까지 돈을 많이 모으고 남동생이 결혼하면 그때는 당당하게 독립하리라는 생각을 했었다.

잊고 지내고 있었던 나의 어린 시절의 작은 소망을 주인공 치즈 짱을 통해서 되새겨보게 되었다.

성인이 된지 몇년이 지났어도 끊임없이 잔소리하는 엄마를 대하면서, 여자애가 늦게까지 돌아다닌다고 12시 통금시간을 정해준 엄마를 대하면서 ’아이고 저 잔소리 안 들으려면 내가 빨리 나가야지.."했던 20대의 어린 내 모습을 치즈 짱은 그대로 전해준다.

20살이 되었고, 엄마가 중국으로 교환 유학을 가게 되어 치즈 짱은 도쿄로 가서 일을 하면서 독립을 시작하게 된다.

물론 우리 나라 엄마들처럼 치즈 짱의 엄마도 딸아이 걱정으로 치즈짱을 친척 할머니와 같이 살게함으로써 멀리서도 딸을 감시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떠났다.

20살의 이제 막 홀로서기를 시작한 치즈짱과 70대의 할머니의 어울리지 않는 동거가 시작되면서 치즈짱에겐 색다른 경험이 시작된다.

도우미와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치즈는 할머니에게 심술을 부리기도 하고 할머니에게 기대기도 하면서 조금씩 성숙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늘 불안함을 안고 사는 아직은 사춘기 성향을 버리지 못한 치즈는 내가 볼때는 애정결핍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싶다.

사랑받고 사랑하고 싶지만, 상처받을 것을 두려워하는 작은 아기 같은 느낌을 준다.

헤어진 사람과 자신과 관련이 잇는 사람들의 물건을 조금씩 훔쳐서 보관하고 그것을 보면서 따스함을 느끼는 마음은 너무도 여리지만, 자신이 여리다는 것을 들키고 싶어하지 않는 철없는 아이처럼 보인다.

청소년에서 어른사이에서 오도가도 못하는 치즈가 어른사이로 한발짝 내딛어가는, 20살의 젊은이의 방황이 우리가 한번쯤은 겪고 지나갔던 순간을 잘 그려낸 것 같다.

이런 방황이 있었기에 지금 어른들의 세계에서 우리가 그럭저럭 융화하면서 잘 지내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늘 무언가를 다 알고 있는, 모든 것이 그렇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세상의 모든 이치를 다 알고있는 할머니의 모습을 킹코씨를 통해 또한번 느낄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연륜이 아닐까? 20살의 방황을 견디고 나아가 얻어낸 연륜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