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영어천재들의 비밀노트 - 대한민국 영어천재 12명의 비밀 공부법
박영준 외 지음 / 두앤비컨텐츠(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누군가 내게 영어를 말을 시킨다면 나는 그 자리에 얼어버린다. 학창시절 내내 외웠던 단어와 숙어, 문장들은 하얗게 사라진다. 내가 학교를 다닐때만 해도 영어를 유창하게 잘하는 아이는 반에서 몇명 안 되었지만, 영어 시간만 되면 나는 왠지 주눅이 들고 알던 것도 대답 못하곤 했다. 그래서인지 내 아이들만은 영어를 잘했으면...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더군다나 요즘 아이들은 영어를 모국어처럼 배워야한다는 사회분위기 때문인지 다들 조기 영어교육으로 어른인 나보다도 유창하게 하곤 한다.

내가 영어를 잘 못해서였을까? 아이에게 어떻게 영어 공부를 가르쳐야하는지 부터가 참 고민이 많았다. 남들 이야기 들어가면서 갈팡질팡 하면서 무엇이 좋은지 고민만 하다가 결국 딸아이도 남들보다 더 늦게 영어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책 제목을 보면서 ’영어천재’ 들이 천재로 불릴 수 있을 정도로 영어를 잘 하게 된 과정과 그들만의 노력을 엿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 발동으로 인해 선뜻 책을 선택하였다. 그들의 방법을 토대로해서 나만의 영어 공부 방법을 터득할 수도 있을 것이며, 그들의 노력을 보면서 ’할수있다’는 자신감 또한 충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었다.

처음 영어천재 12인의 프로필을 보면서 ’허걱’ 놀라면서 나와 내 아이와는 다른 환경속에 아이들이기에 가능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 내심 책 선택에 후회를 했었다. 허나 책을 읽으면서 그들이 천재가 될 수 밖에 없었던 그들만의 노력과 그들만의 열정에 감탄할 수 밖에 없었다.

"일단 책상 앞에 앉으면 절박한 심정으로 불같이 공부했어요. 지금 고웁하지 않으면 그만큼 꿈이 멀어진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었거든요. 공부는 절대 많이 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비례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핵심은 ’얼마나 집중했는가’입니다. " 22p

<살짝 엿보는 비밀노트> 에서는 그들만의 공부비법이 구체적으로 담겨져 있다. 또한 추천도서와 그들이 애용했던 문제집까지 담겨져 있어서 영어 교재를 선택함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박영준 원장의 ’영어이야기’ - 목표가 있으면 달리게 되어 있다.
1. 목표를 세워라
-’ 내가 하고자 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영어가 꼭 필요하다’라고 깨닫는 순간 공부라는 칼자루를 손에 쥐게 되는 것이다. 영어는 목표가 아닌 과정이고 넘어야 할 산이다. 넘어야 할 산 뒤에 무엇이 가디록 있는지를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그리고 재빨리 그 산을 넘을 수 있다.

2. 영어를 길들여라.
- 영어는 새침데기 아가씨 같아서 하루라도 소홀히 하면 토라져버리고 말 것이다.

3. 세계를 가슴에 품어라.
- 글로벌 인재의 영원한 동반자는 바로 영어다. 영어는 기본이고 그 위에 자신만의 특별한 무언가를 쌓는 것이다. 기본을 무시하고 일을 진행할 수는 없는 법. 영어는 절대 배반하지 않는다.

4. 영어를 넘지 않고 세계로 나아갈 수 없다.
- 꿈은 폭발력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영어는 그 꿈을 다채롭게 만들어준다. 한국에 사는 우리가 우리말이 아닌 영어를 강조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56~59p

영어를 잘 하고 싶어서, 내 아이가 영어를 잘 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선택했다. 물론 그 비법은 자세하게 잘 담아져 있었고, 나의 공부 방식에 적절하게 응용해서 공부하면 될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영어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희망’ ’포부’ ’열정’ 내 아이가 마음속에 품어야 할 것들 배웠고, 그들이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던 글을 읽으면서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 역시 배울 수 있었다.

"영어를 단기간에 정복할 수 있다면 수많은 사람들이 고민할 필요도 없겠지요. 영어는 거북이에요. 느리지만 꾸준히 달리면 언젠가 토끼를 제칠 수 있는 날이 오게 마련이거든요. 특히 독해는 평소에 독서 습관을 길러두지 않으면 절대 잘할 수 없어요. 저는 아무리 바쁜 날에도 하루 30분은 책을 꼭 읽었어요. 30분이 몇 년 동안 쌓이면 엄청난 시간이 되고 그동안 읽은 책은 든든한 저만의 재산이 되니가요." 125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