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의 루머의 루머 내인생의책 푸른봄 문학 (돌멩이 문고) 5
제이 아셰르 지음, 위문숙 옮김 / 내인생의책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드보이> 영화를 본후 생각하지 못했던 반전에 오싹~한 느낌과 함께 색다른 느낌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 영화를 본 후 며칠간의 그 영화의 여운이 길게 자리했던 기억이 난다.
바로 그 영화 <올드보이>의 미국판 소설 <루머의 루머의 루머>는 그런 여운을 남겨준 소설이였고, 영화와는 또다른 느낌과 생각을 느끼게 하는 한 편의 영화와도 같은 소설이였다. 
추리소설에서나 느낄 수 있는 긴장감과 안타까움이 서서히 자리잡는 소설 <루머의 루머의 루머>

우리는 생활하면서 다른 사람을 이야기할 때, 그 사람의 감정을 얼마나 생각하고 이야기하고 있을까?
다른 사람에 대해서 쉽게 내뱉는 말들이 그 사람에게 얼마나 큰 상처가 되는지 알고 있기는 한 걸까?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우리나라 인터넷 문화...악성댓글로 인해서 연예인들의 자살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고, 학교에서는 왕따라는 문제로 인해서 자살과 폭력이 생겨나고 있다.
왜? 왜 우리는 다른 이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는 것일까?

지금 나는 ’해나 베이커’를 통해서 그 이유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자살의 이유를....

안녕, 여러분. 해나 베이커야. 카세트테이프 안에서는 난 아직 살아있어.
다들 마음의 준비를 하시길. 내 인생 이야기를 털어놓을 참이거든. 정확히 말하자면 내 삶이 왜 끝났는지 밝히려고. 이 테이프를 듣는 너희들이 그 이유에 해당되니까.


클레이 앞으로 배달된 의문의 택배속에는 일곱개의 카세트 테이트가 담겨져 있었고, 클레이는 테이프를 듣는 순간 자살한 해나의 목소리를 듣게 되었다.

자신이 자살을 결심하게 된 이유를...자신이 자살하게 만든 13명의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을 벼랑끝으로 내몰았는지에 대해 담아놓은 카세트 테이프.
테이프를 들으면 다음 차례의 사람에게 전달해야 한다. 그것이 이 소포를 받는 사람의 규칙이였다.

이 소설은 해나의 목소리를 통해서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클레이의 지난 기억과 현재 테이프를 듣는 동안의 현재 진행을 통한 관점을 통해서 두가지로 전달된다.
해나가 남겨놓은 지도를 통해 해나가 입었던 상처를 쫓아가는 클레이는 자신의 진심을 해나에게 용기있게 전달하지 못했던 점을 안타까워한다.

첫 키스에 대한 추억을 소중히 했던 해나. 하지만 저스틴의 허풍으로 인해 추억은 더렵혀졌고 그 루머를 시작으로 해서 해나의 죽음의 그림자는 시작되었다.
테이프를 듣는 동안 클레이는 그들에 대한 분노와 그들로 인해 죽음을 선택한 해나의 안타까움을 느끼며, 자신이 해나에게 어떤 잘못을 했는지에 대한 두려움으로 테이프를 들었다.

다시 한 번 강조하건데, 이 테이프는 네가 왜 그랬는지 파헤치려는 게 아니야. 네가 한 짓의 결과를 밝히려는 것뿐이야. 더 정확히 말해서 나에게 미친 영향. 너로서는 의도하지 않았고, 예상하지도 않았던.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쉽게 한다. 실제로 듣지도 실제로 보지도 못했던 사건에 대해서 그 일이 사실인 양 떠들어댄다.  무엇이 진실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저 우리들의 대화에 흥미로움과 즐거움만 있으면 그것으로 되는것이였다. 하지만 정작 그 뒤에 감춰진 아픔과 상처와 진실은 외면하고 있다.

그 진실에 대한 외면이, 해나 베이커를 만들고 있고 우리는 그 테이프 속 이유 중 하나로 등장하게 된다.
그렇게 진실을 쫓아 눈물과 아쉬움과 안타까움으로 해나의 길을 따라갔던 클레이는 테이프를 다음 주인공에게 전달했다.
해나의 목소리는 해나와 함께 사라졌고, 남겨진 것은 왜?라는 이유에 대한 진실뿐이였다. 해나는 왜 죽을 수 밖에 없었는지...

문득....지난 날 내가 다른 사람에게 남겨준 상처들이 떠오른다. 그리고 외로웠던 해나 베이커를 떠올린다. 안타까움과 슬픔이 공존하는....그러나 마지막 한 줄기의 희망을 느끼게 하는 소설 <루머의 루머의 루머>

혹시 당신에게 마지막 구원의 손길을 내미는 사람이 있다면 주저하지말고 그 손을 잡아주기를.....그것이 그 사람에게 한 줄기의 희망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외로운 영혼                                 -해나 베이커-

네 눈과 마주친다
그저 스쳐 지나갈 뿐
메아리조차 없이
내가 속삭였건만
안녕이라고.
영혼의 짝이 되어야 마땅한
피로 맺어진 두 존재
어쩌면 아니였을까
절대로 알 수 없을 것 같아

어머니여
날 당신 품에 안고 다녔건만
이젠 당신에게 보이는 거라곤
내가 걸치고 있는 외투
사람들이 당신에게 묻는다
내가 잘 지내냐고
당신은 웃으면서 끄덕.
끝나면 안 되는데
거기서

날 내버려둬
하늘 아래에
날 봐
그저 두 눈으로만 보지 말고
벗겨내라
살과 뼈로 만들어진 가면을
날 봐
내 영혼을

외로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