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지식채널 e 1 - 세상을 보는 다른 눈 주니어 지식채널 1
EBS 지식채널ⓔ 엮음 / 지식채널 / 2009년 5월
평점 :
일시품절


같은 책을 읽고도 다른 생각을 갖고, 같은 세상을 살고 있지만 서로 다른 눈으로 바라 보고 있다.
어떻게 바라보는 것이 진실인지, 정답인지는 알 수 없지만, 되도록이면 바른 눈으로 올바른 생각으로 바라보았으면 하는 것이 자식을 키우는 엄마의 마음은 아닐까?

책 제목에 이끌려서 선택한 책이였다. EBS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인 줄은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고, 암기하는 정보가 아니라 생각하는 힘을, 현학적인 수사가 아니라 마음을 움직이는 메시지를, 사고를 구속하는 것이 아니라 더 자유롭게 하는 지식을 전달하고자 한다는 방송의 기획 의도를 알게 된 후 방송 뿐만 아니라, 이 책에도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동안 아이들에게 머릿속에 담아주기 위한 지식을 전달하려고 애를 썼다. ’무조건’ 알아야 하기 때문에...라는 할 수 없는 조건으로 아이들에게 주입시켰고, 내가 어렸을 때부터 주입되어 왔던 지식 전달 방법이였다.
’왜?’와 ’어떻게?’가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는 이 프로그램은 그동안 우리가 지식을 전달 받아왔던 방법을 바꾸려고 한다. 틀에 박힌 사고로 늘 같은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던 우리는 이제 다른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이제사 알아가게 되는 것이다.

’5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지식을 전달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과연 우리에게 어떤 지식을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 것일까?
한번도 방송을 시청해 보지 않았던 나는 책을 통해서 이 프로그램이 전달하고자 하는 ’지식’의 전달 방법에 대해서 조금씩 알아가게 되었다.

4가지 색깔로 전달되어지는 

노랑 / 새롭고 기분 좋은 일들
초록 / 이 땅의 평화와 순수
빨강 / 힘차고 열정적인 삶
파랑 / 도전과 무한한 가능성


20편의 이야기는 짧은 시 같은 느낌으로 전달되어지고, 그 짧은 글은 한 권의 책을 읽은 듯한 감동과 생각을 전해준다.

여든여덞 번 농부의 손길이 오간
쌀 한 톨.

한 끼 밥의 가르침은
세상살이 헤쳐 나가는 법


이라는 글귀를 통해서 그동안 아무 생각없이 먹었던 하루 세끼의 밥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였으며, 

심장이 가장 좋아하는 감정은
사랑,
감사,
용서를 포험한 배려.


라는 포옹에 대한 감동적인 글귀를 읽으며, 사랑한다는 말도, 고맙다는 말도, 괜찮다는 말도 많이 잊고 살았다는 생각을 해본다. 점점 이기적이고 삭막해져가는 요즘 세상을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포옹’ 의 글이 전해주는 것은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고, 또한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넓은 마음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색깔별로 다른 감동과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와 시간을 주는 책인 듯 싶다. 
나는 책을 빠르게 읽어내려가는 편인데, 이 책을 읽는 동안은 한편 한편 읽으면서 잠시 생각을 하는 여유를 갖고 있는 내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동안 잊었던 ’밥’’포옹’에 대한 고마움과 따스함을, 백곡 김득신을 통해서 배움의 의미를, 의자에 앉아 인터넷 기사에 댓글을 달면서 그저 애국자입네 하며 떠들던 우리들에게 애국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 여섯 명의 시민들의 용기를 통해서 애국심의 의미를, 어떤 열아홉 살의 이야기를 통해서 꿈을 생각하게 한다. 
20편의 이야기는 감동과 열정 그리고 또다른 지식으로 내 마음속에 스며든다.

지식은 백과사전에서만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지식은 정답으로 적혀져 있는 주관식은 아니다.
그동안은 백과사전에 적혀진 정답만이 지식이라고 생각했던 나의 어줍지않은 생각이 참 부끄럽다는 생각을 했다.
견문을 넓히고, 세상을 보는 눈을 넓히길 바라는 마음으로 정답만 적혀진 책을 아이들에게 던져 주었던 것은 아닐까? 많은 정답을 알고 있다고 해서 세상을 보는 눈까지 정답이 되는 것은 아닌 거 같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어 짧은 이야기를 통해서 감동과 지식을 전달해 주는 책이다. 그 지식은 정답보다는 아이들에게 세상을 보는 넓은 눈, 세상을 보는 깊은 눈, 세상을 보는 자신만의 견해를 키워줄 수 있는 책이다. 그리고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가에 대한 ’꿈’을 생각해 보게 할 수 있는 책이였다.

짧음 뒤에 감추어진 깊은 생각....이 책의 매력은 아닐런지...
 

 

(사진,글귀출처: ’세상을 보는 다른 눈-주니어 지식채널e 1’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