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달팽이 단비어린이 그림책
윤정 지음, 송수정 그림 / 단비어린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모습으로 각자의 개성으로 살아갑니다. 하지만 외모지상주의인 요즘은 보여지는 외모만으로 평가하며 나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고 부끄러워하기도 하지요. 여기 단비어린이 《나도 달팽이》를 읽다보면 있는 그대로의  나자신이 얼마나 소중한지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타인의 모습도 존중하는 법을 배우게 되지요. 이 그림책의 주인공은 아기 민달팽이랍니다. 비가 주룩주룩 온 다음날 동글동글한 집을 등에 얹은 달팽이 여러 마리가 느릿느릿 움직입니다. 그때 아기 달팽이가 알에서 깨어났어요. 하지만 그걸 지켜보던 달팽이들은 모두 깜짝 놀랐습니다. 아기 달팽이 등에 아무 것도 없었거든요.

 

 

달팽이들은 아기 달팽이를 신기한 듯 바라보며 수근거렸고, 아기 달팽이는 왠지 부끄러웠지요. 그때 개구리가 나타나자 달팽이들은 저마다 자기 집 안으로 쏙 들어가 버렸지만 아기 달팽이만 숨을 곳이 없었어요. 다행이 개구리는 그냥 지나쳐 가 버렸지만, 아기 달팽이는 집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지요. 아기 달팽이는 속이 비치는 비닐장갑을 보고 쏙 들어가 보지만 숨을 쉴 수 없어 답답했고, 기다란 플라스틱 빨래에도 들어가보지만 너무 길어서 지루했어요. 마지막으로 발견한 캔 뚜껑에 들어가려 했지만, 지나가던 할아버지 달팽이가 위험하다고 소리쳤답니다. 아기 달팽이는 집을 찾기 위해 이제 좀 멀리 떠나가보려 합니다.

 

 

다슬기를 본 아기 달팽이는 멋진 집이 어디서 났는지 궁금했어요. 다슬기는 원래 있었다고 했고 아기 달팽이는 부러웠습니다. 바다가 가까워졌을 때 만난 뿔고둥의 멋진 집이 부러워 달라고도 해봅니다. 얼마 뒤 아기 달팽이는 거북을 만나게 되고, 멋진 집을 줄 수 있는지 물어보지요. 하지만 거북은 이건 아기 달팽이에게 너무 큰데다 집이 아니라 등 껍데기라고 설명해줘요. 다들 집이 있는데 자시만 집이 없는 탓에 아기 달팽이는 기운이 쭉 빠졌어요. 그런 아기 달팽이에게 거미가 어깨 좀 펴고 걸으라고 다독입니다. 거미에겐 거미줄이 집이었고, 나무가 집인 매미도 고개 좀 들고 다니라며 힘을 줍니다. 하늘이 집인 나비 역시 아기 달팽이에게 위로를 건네지요. 그때 땅에 무언가가 떨어져 있었어요. 소라게가 다른 소라 껍데기를 뒤집어쓰며 필요하면 아기 달팽이에게 작아져서 필요없어진 소라 껍데기를 건넵니다. 조금 크고 무거웠지만 아기 달팽이는 소라 껍데기를 뒤집어쓴 채 숲속으로 걸어갔어요. 하지만 곧 크고 무거운 걸 등에 지고 가니 너무 힘들어서 쉬어가려다 소라 껍데기가 언덕 밑으로 떨어지고 말았네요.

 

 

너무 아쉬웠지만 한편으로 홀가분하기도 했답니다. 그때 아기 달팽이에게 말을 건네네요. 고개를 돌려보니 아기 달팽이와 똑같은 모습을 한 달팽이들이 있었어요. "난…… 집이 없어도 달팽이야. 맞지?" (본문 中) 집이 있든 없든 달팽이는 달팽이에요. 아기 달팽이는 친구들이 함께하게 되었어요.

 

 

《나도 달팽이》는 짧은 그림책 속에 정말 많은 것은 보여주고 있어요. 내 모습을 인정하는 법을 알려주기도 했고, 민달팽이를 신기한 듯 바라보며 수근거리는 달팽이들을 보면서 타인의 모습을 존중해야 함을 일깨우지요. 뿐만 아니라, 각 동물들의 형태를 살펴볼 수 있어서 유익했어요. 숲 속에 버려진 쓰레기들로 인해 동물들이 받는 고충도 함께 담아두셨네요. 내 모습에 만족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겠죠. 하지만 나는 드넓은 우주에게 유일한 사람이기에 더 존중받아 마땅한 존재입니다. 그러니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세요. 거미와 매미, 나비들이 말했듯이 이 그림책의 민달팽이처럼 내 자신에 당당해지세요!!

 

(이미지 출처: '나도 달팽이'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