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원을 들어주는 수수께끼 비책 단비어린이 그림책
미우 지음 / 단비어린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수께기는 정말 재미있는 놀이 중 하나입니다. 제가 어릴 때도 그러했고, 제 아이들도 수수께끼로 놀이를 즐기며 자라났지요. 수수께끼는 문제를 푸는 놀이이지만, 나의 지식을 요하는 놀이가 아닌 상상력으로 풀어가는 놀이지요. 가끔 수수께끼가 담긴 책을 사서 읽기도 했을 정도로 수수께끼는 정말 많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일 겝니다. 단비어린이 《소원을 들어주는 수수께끼 비책》은 수수께를 소재로 한 판타지 그림동화책이에요. 주인공이 상상력을 통해 슬픔을 극복해가는 과정을 담아내고 있지요.

 

아이들에게 상상력은 현실을 살아가는 힘이라고 말해 주고 싶습니다. 마음껏 상상하고 공감하고 소통하기를. 그리하여 마음이 쑥쑥 자라 밝고 지혜롭게 자라나기를 바랍니다. (작가의 말 中)

 

 

지혜는 오늘도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수수께끼 비책》이라는 책이 간절한 소망을 이루려는 지혜로운 자에게 길이 될 거라는 글귀가 담긴 종이를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그런 지혜를 본 수지는 누군가 장난친 흔적이라며 타박을 하죠. 수지는 만날 엄마를 볼 수 있으니 이런 책 따위 필요없겠지만, 지혜는 이 책이 너무 필요합니다. 지혜는 골목길에 있는 '정류장'이라는 가장 오래된 동네 책방이라면 <수수께끼 비책>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에 책방에 들어섭니다. 지혜의 쪽지를 본 책방지기는 오래된 책들의 냄새가 나는 어둡고 좁은 통로로 들어섰고 《수수께끼 비책》을 건네주었죠. 책방지기는 《수수께끼 비책》의 문제들을 실수 없이 해결해야만 신의 허락을 구할 수 있고 하늘 사람을 단 한 번만 만날 수 있다고 했어요. 하지만 실패한다면 이 책 안에 영원히 갇힐 수 있다고 경고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혜는 단 한 번만이라도 엄마를 안아 보고 싶은 소원을 이루기 위해 책을 사기로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수수께끼가 시작이 되지요.

 

 

첫 문제부터 문제를 풀지 못한 지혜는 눈 껌뻑할 새 수상한 정류장에 가게 됩니다. 그리곤 스핑크스 버스가 나타나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면 잡아먹겠다고 하네요. 자신을 응원하던 엄마의 목소리가 듣고 싶다는 생각을 한 지혜는 정답을 풀었고 이후 어둠 속에 혼자 서 있게 된 지혜는 수수께끼를 통해 빠져나올 수 있었어요. 그렇게 지혜는 몇 번의 수수께끼를 풀어야했고 그렇게 만나고 싶은 엄마를 만나게 되었지요. 지혜는 엄마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돌아갈 곳을 정답으로 한 수수께끼를 만들어 '오래된 책방 정류장'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렇게 돌아온 지혜는 어느 새 슬픔에서 극복되어 있었지요.

 

 

 

수수께끼라는 재미있는 소재로 슬픔을 극복하는 과정을 보여준 판타지 그림동화책 《소원을 들어주는 수수께끼 비책》은 수수께기를 같이 풀어가는 재미도 있지만, 엄마가 보고싶어 슬픔에 잠긴 지혜가 상상력을 통해 그 슬픔을 극복해가는 과정 속에서 따뜻함도 느낄 수 있었어요. 지혜의 성장이 너무도 예쁜 그림책이었습니다.

 

(이미지출처: '소원을 들어주는 수수께끼 비책'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