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볼 건 다 해봤고, 이제 나로 삽니다 - 15인의 여성 작가들이 말하는 특별한 마흔의 이야기
리 우드러프 외 지음, 린지 미드 엮음, 김현수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돌아보니 난 어느새 인생의 반을 살아왔다. 아무것도 모른 채 열심히 배우기만 했던 10대와 달리 20대는 조금이나마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시기가 되었지만 사회초년생에게 세상은 너무도 거칠고 힘들었다. 뭔가 결론이 나있을 것만 같았기에 빨리 30대가 되고 싶었지만, 30대 역시 아직 내 삶은 온전하지 않았고 아직도 많은 걸 배워나가야 했다. 그리고 이제 40대 중반이 된 지금, 내 삶의 밑그림이 그려지고 조금씩 색을 채워나가고 있는 듯 보인다. 여전히 많은 것을 배워야 하는 시기이고 채워야 할 것도 너무 많은 시기이지만, 그동안 치열하게 살아가면서 알게 된 경험에 의한 지혜도 조금씩 쌓이기 시작했고, 나만의 철학도 만들어가고 있다. 물론 20대,30대에 생각했던 것처럼 40대가 완전하지 않다는 것은 여전히 실망스럽지만. 하지만 내가 가장 아름답게 빛나던 화양연화는 20대일지 모르지만, 내 삶의 전성기는 40대인 지금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언젠가 친구와 맥주 한 잔을 하면서 나누던 대화가 생각난다.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해도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그 모든 걸 경험한 지금이 가장 행복하다고 했었다.

 

나의 삶은 내가 마흔이 되기 전과 다를 바 없이 이어졌다. 좌절하고 진 빠지는 일들의 연속. 하지만 이제는 그 바탕에 견고한 기쁨이 내 삶을 받치고 있다. 새로운 느낌이다. (중략) 예전 같았으면 나를 뒤흔들었을 변화에도 그다지 심하게 동요하지 않는다. 정확한 이유는 잘 모르겠다. 왜냐하면 여러 방면으로 위험 부담이 올라갔으면 올라갔지 내려가진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세월이란 것이 대체로 인생의 굴곡을 펴준다는 걸 알기에 사사로운 문제들에 예전처럼 질겁하진 않게 됐다. (본문 17p)

 

부제 '15인의 여성 작가들이 말하는 특별한 마흔의 이야기'가 눈길을 끌었다. 부제를 읽고나니 책 제목이 더 와 닿는다. 일, 사랑, 결혼, 육아 …… 생각해보니 책 제목처럼 해볼 건 다 한 듯 하다. 여전히 남아있는 숙제들이 많지만, 그동안 치열함에 잠시 뒤로 미뤄두었던 '나'를 이제는 찾을 시간이 조금은 생겨난 것 같기도 하다. 먼가 15인의 작가들과 할 얘기가 많을 것 같다. 이 책에 실린 에세이의 대부분은 X세대로 자란 여성들이 쓴 것으로 삶의 모든 면면을 알아가고 즐기며 살아가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살다 보니 언젠가부터 이렇게 약간 쉬운 방법, 그러니까 모든 것들에 '그만하면 충분한' 정도를 유지하는 법을 터득하게 됐다. 왜냐하면 나는 그 누구에게도 소홀하다는 느낌을 주어선 안 되었고, 그래서 한동안 어느 정도 적당한 선에서 모든 일을 다 챙기며 살아왔기 때문이었다. 일종의 우호적 무심함이랄까. (본문 157p)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사람마다 다른 경험을 하고, 다른 환경과 사정으로 사십 대가 되지만, 그 사십 대에 들어섰을 때의 감정은 대부분 비슷하게 갖는 듯 하다. 나와 다른 경험을 하고 나와 다르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이야기에 많은 공감을 갖게 되는 걸 보면 말이다. 표제작 수잔 림의 [해볼 건 다 해봤고, 이제 나로 삽니다]는 짧은 글 한 줄 없는 일러스트로 담긴 이야기이지만 나로서 살아갈 40대의 이야기를 아주 잘 표현하고 있다. 15인의 작가들이 말하듯이 40대인 지금이 우리의 전성기이다. 전성기라 해서 실패나 아픔, 시련이 없어서가 아니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었고, 지혜라는 무기가 생겼다. 이 책을 읽으면서 결심하게 된다. 지금부터 나로서 살아가보자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