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것 참 힘이 세네 단비어린이 그림책
강정연 지음, 한상언 그림 / 단비어린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웃으면 복이 온다고들 합니다. 웃으면 건강에도 좋다고 하죠. 그만큼 웃음이 대단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많은 이들이 알고 있지만, 사실 알고보면 그리 많이 웃지는 않는거 같아요. 기쁘면 '하하하' 웃고, 힘든 상황에서는 '허허허' 웃으면 넘길 수 있는 긍정의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좋을텐데 말이죠. 생각해보니 오늘 저는 한 번도 웃지 않은 거 같네요. 그래도 다행이 《고것 참 힘이 세네》 덕분에 '하하하' 웃어봅니다.


 

산 너머 어느 작은 마음에 '퉁이 아범''퉁이 어멈'이 살았어요. 평생 웃는 법이 없고 항상 입을 삐죽 내밀고는 퉁퉁거려서 붙은 이름이지요. 하지만 퉁이네는 마음씨가 나쁜 사람들은 아닙니다. 이웃집 어려운 일에 나설 줄도 알고, 부지런하고, 거짓도 없어요. 그러던 어느 날, 여느 날과 다를 거 없이 퉁퉁거리며 일을 하던 이들에게시커먼 버렁뱅이가 밥을 달라고 찾아왔어요. 퉁이네는 퉁퉁거렸지만 아껴 뒀던 보리쌀을 꺼내 밥을 지어 줬지요. 밥 잘 얻어먹은 버렁뱅이는 '이 집은 웃음 덕에 잘 살겠구먼유'라는 말을 남기고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버렁뱅이가 다년 간 뒤로 퉁이 어멈 배가 하루가 다르게 불룩해지더니 조막한 한 계집아기가 통이 어멈 다리 밑에서 방싯방싯 웃고 있는게 아니겠어요.

 

 

환갑이 다 된 나이게 애를 낳아서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이라며 퉁퉁대지만, 퉁이네의 눈은 아기 얼굴에서 떠나지 못했죠. 퉁이라고 이름 붙혀진 아이는 자라는 동안 밤낮으로 잘도 웃었습니다. 반면 마을에는 무섭고 실술 또한 고약한 흉측한 도깨비가 나타나 사람들은 날이 가면 갈수록 사는 게 힘들어졌죠. 그런데 그 무서운 도깨비를 퉁이가 만나러 간거에요. 산길을 오르는 게 신 나서, 토끼가 우스워서 웃는 퉁이 소리에 도깨비가 퉁이를 괴롭히기 시작했어요. 그런데도 퉁이는 웃기만 하네요.

 

"얘야, 그 소리가 대체 뭐냐?"

"무슨 소리유? 아, 웃음소리유?"

"웃음소리? 히야, 고것 참 힘이 세네." (본문 中)

 

 

이 세상에서 제 심술과 제 흉칙한 얼굴이 가장 힘이 세다고 믿었던 도깨비는 웃음소리가 갖고 싶었어요. 와~!!!! 흉칙한 얼굴과 도깨비의 심술보다 웃음소리가 더 힘이 세다니! 정말 놀라운 일이네요. '하하하''호호호' 웃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이 그림책을 보니 알 거 같아요. 힘들다고 좌절하기 보다는 '하하하' 웃어넘기는 법도 필요한 거 같구요. 이 그림책을 읽다보면 절로 웃음이 날 거 같아요. 의성어와 의태어가 많아서 읽는 재미가 있으니 아이들도, 읽어주는 부모님들도 즐거울 수 밖에 없을 듯 하네요. 오늘 하루 힘드셨나요? 《고것 참 힘이 세네》를 읽으면서 하하하 웃어보길 권해봅니다.

 

(이미지출처: '고것 참 힘이 세네'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