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아빠! 여기는 지구 마음이 자라는 나무 3
크리스타 반 돌처 지음, 홍은혜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난으로 인한 지구의 상실로 인해 인간의 터전을 우주로 옮겨가는 내용을 담은 소설이나 영화는 그리 보기 드문 소재는 아닙니다. 각종 재난은 아름다운 지구의 모습은 점점 잃어가게 되고 사람들이 살아갈 터전은 앞으로 더 좁아질 것이기에 이는 소설이나 영화의 소재가 아닌 현실이 되어가는 이야기겠지요. 푸른숲주니어 《안녕, 아빠! 여기는 지구》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는 듯 합니다. 우주에서 벌어진 사소한 사건으로 지구의 공전 궤도가 짧아지면서 인류는 태양광 중독과 식량난에 시달리게 되면서 화성 이주 프로젝트에 도전하게 됩니다.

 

"태양 옷, 꼭 입어야 해요?"

"태양광에 중독되고 싶니?"
"해가 지고 있잖아요."

땀방울이 등줄기를 따라 주르륵 흘렀다.

이 정도 기온이면 29도쯤 될 테니까, 낮 최고 기온인 35도보다 한결 시원한 편이었다. (중략)

엄마는 '눈'이라는 기상 현상도 설명해줬다. 하지만 선뜻 믿기가 어려웠다. 동화 속에서라면 모를까. (본문 11,12p)

 

이 소설의 화자는 화성 탐사를 떠난 아빠를 그리워하는 열두 살 소년 제임슨입니다. 행성 간 통신기인 JICC를 통해 아빠랑 메시지를 주고 받곤 하죠. 태양광에 중독되지 않기 위해 입어야 하는 태양 옷, 다달이 배급되는 설탕, 태양에 점점 더 가까워지는 지구 등에 관한 묘사는 머지않은 미래 지구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듯 합니다. 아빠는 화성 이주 정책이 시작되고 나서 처음으로 화성으로 떠난 우주인으로 JICC는 아빠가 화성에 있어도 자주 연락할 수 있게 아빠와 함께 만든 것이죠. 그러던 어느 날 앞집에 또래의 여자아이 아스트라가 이사를 옵니다. 삐딱해보이는 아스트라가 귀찮게 구는 기자에게 맞서는 모습을 본 제임슨은 아스트라와 친구가 되고 싶어하죠. 얼마 후 한동안 연락을 못 할 거 같다는 메시지를 끝으로 아빠와의 연락이 끊기고 맙니다. 결국 제임슨은 아스트라와 함께 아빠를 찾기 위한 모험을 감행합니다.

 

"사랑하니까 보내 줘야 하는 거야. 세이지는 사람이 사는 작은 집에서, 신발 상자에 갇혀 지낼 수 없단다. 사랑한다는 건 보내주어야 한다는 뜻일 때도 있어." (본문 239p)

 

화성 탐사 중 폭발 사고로 죽은 유명한 과학자인 엄마를 잃게 된 아스트라와 화성 탐사를 떠난 아빠의 부재로 외로움을 느끼는 제임슨, 두 아이가 가지는 교감은 혼자서는 할 수 없었을 모험을 감행하게 하죠. 화성 탐사, 상실의 별인 지구의 모습 등은 앞으로의 모습을 보여주는 듯 미래 과학소설로서의 내용을 담아내고 있지만, 이 소설은 엄마의 죽음과 아빠의 부재가 이어주는 두 친구의 치유와 상실 그리고 우정을 보여주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지구가 상실의 별이 되고, 태양이 우리를 저버린다해도 서로간의 사랑, 위로가 우리의 삶을 이어주는 것은 아닐런지요. '눈'이 동화 속에서나 볼 수 있는 그런 세상이 오지 않길 바라며, 암울함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소설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