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인성의 빛나는 밤 단비어린이 역사동화
신은영 지음, 정수 그림 / 단비어린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동화책은 1232년 몽골의 제2차 고려 침공에 맞서 용감하게 싸워 물리친 '처인성 전투'를 바탕으로 작가의 상상력을 더해 창작한 역사동화입니다. 역사를 배웠고 그동안 역사관련 책도 종종 읽어왔던 터지만, 처인성 전투는 조금 생소하게 느껴졌는데 다행이 단비어린이 《처인성의 빛나는 밤》을 통해서 처인성 전투에 대해 알게 되었네요. 우리는 국가가 위기에 닥쳤을 때 하나가 되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애써왔습니다. IMF사태도 그렇고, 현 코로나 사태도 그렇지요. 어쩌면 이는 아주 오래 전 처인성 전투와 같은 위기에서 이겨냈던 선조들의 지혜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싶네요.

 

1232년 8월, 왕이 수도를 버리고 강화도로 도망가고, 막강한 몽골군이 고려를 다시 공격하기 시작했다는 흉흉한 소문으로 처인성 사람들은 두려워하고 있었습니다. 열두 살 소녀 무령이는 '벌레'만도 못하다는 소리를 줄곧 듣고 자란 천민으로 늘 처인성을 떠나는 희망을 품고 살았죠. 하지만 현실은 평생 부곡에 갇혀 천대받으며 살아야만 했어요. 오늘도 무령이는 평생 활을 만드는 궁사로 살아온 아버지를 따라 활을 만들었습니다. 활 하나를 완성한 무령은 참나무에 활을 쏘았고, 그런 무령이의 모습을 감탄하며 말을 건네온 이가 있었습니다. 몽골군이 밀고 내려온다는 소식을 듣고 처인성을 지켜 내기 위해 충주성에서 온 혜령이었죠. 혜령이는 무령이에게 스승이 되어주길 원했고, 둘은 그렇게 친구가 되었습니다. 양민인 혜령이의 이야기를 오해한 무령이가 화를 내어 둘 사이가 잠시 틀어지긴 했지만 둘은 서로에게 좋은 친구였습니다.

 

 

"처인성에서 여러분의 삶이 녹록치 않다는 걸 내 잘 알고 있소이다. 천대받는 삶, 그렇지 않는 삶 모두 똑같이 귀한 법이지요. 여러분 한 명 한 명이 얼마나 귀한지 부디 잊지 마시오. 부처님의 자비가 반드시 우리에게 내릴 것이니, 불심을 다해 고려를 지켜 냅시다." (본문 50p)

 

빠른 속도로 내려오고 있는 몽골군을 대비해 윤후 스님을 필두로 하여 사람들은 역할을 나누어 훈련에 들어갔고, 무령이와 혜령이도 활쏘기에 들어갑니다. 다급한 북소리가 처인성에 울려 퍼지고, 사람들은 톡톡히 제 역할을 해내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몽골군이 처인성을 에워싸는 데 성공하면서 처참한 광경이 이어졌지요. 그 때 누군가 몽골군 우두머리 살리타이를 발견했고 윤후 스님이 쏜 화살에 살리타이가 죽게 됩니다. 그렇게 사람들은 처인성을 지켜냈고 처인부곡은 처인현이 되면서 처인성 사람들 모두 양민이 됩니다.

 

 

처인성 전투를 통해 천민의 삶을 함께 이야기하고 있는 이 동화책에서는 모두 하나가 되어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하나가 된다면 그 어떤 기적도 만들어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지요. 코로나19로 인한 힘든 상황이지만 우리는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역할을 다하고 있기에 지금 이 시국을 잘 헤쳐나가고 있는게 아닐까 싶네요. 이 책은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하여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잘 담아내고 있는 책입니다. 역사도 배우고, 어려움을 이겨내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준 책이기도 하답니다.

 

(이미지출처: '처인성의 빛나는 밤'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