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려, 오백원! 단비어린이 문학
우성희 지음, 노은주 그림 / 단비어린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이별의 상처를 경험하게 됩니다. 가족, 친구, 이웃 등과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별을 경험하게 되지요. 그 이별의 상처는 생각보다 커서 쉽게 아물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행이 누군가는 손을 내밀어주어 상처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 단비어린이 《기다려, 오백원!》은 이렇게 네 편의 단편을 통해 치유의 과정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지금 이별의 상처로 아파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이 동화책이 아픔을 치유하는 따뜻한 손이 되어줄 듯 싶네요.

 

 

표제작 [기다려, 오백원!]은 주변 모든 일에 관심이 없는 혼자 있는 게 좋은 도경이의 이야기입니다. 이런 도경이가 걱정되어 엄마는 10분에 오백원을 주는 아르바이트를 제안합니다. 바로 옆집 할머니네 강아지는 산책시켜 주는 일이었죠, 도경이는 옷에 개털 묻어서 싫고, 개 냄새도 역겹고, 개똥이 싫어 단박에 거절하지만 옆집 낮은 울타리 너머 화단에서 꽃에 코를 대고 킁킁거리는 하얀 푸들 강아지와 눈이 마주치면서 이제껏 경험해 보지 못했던 감정이 가슴에 똑떨어지게 되죠. 그렇게 도경이는 옆집 강아지 백이의 산책 아르바이트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도경이는 백이라는 강아지 이름 대신에 계약관계 이상의 깊은 정을 주지 않겠다는 선포로 오백원이라고 부르죠. 그렇게 오백원을 산책하면서 지금것 이름도 제대로 몰랐던 자신의 옆자리에 앉은 여자 아이의 이름도 알게 되고 오백원과도 친해지게 됩니다. 아픈 할머니가 세상을 떠나면 홀로 남겨지게 될 백이와 도경이의 만남이 그렇게 시작 된거죠.

 

[세상에서 가장 긴 다리]는 엄마 아빠는 돈 많이 벌면 데리러 온다며 솔이를 할아버지에게 맡겨둔 채 몇 년 째 전화 한 통이 없죠. 솔이는 엄마 아빠도 밉고, 그런 엄마 아빠를 혼내지도 않는 할아버지도 밉지요. 그렇게 슬픔에 잠겨있는 솔이를 위해 할아버지는 기꺼이 손을 내밉니다.

 

 

[깡패 손님]은 아빠에게 생긴 애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 별이의 이야기죠. 별이는 팥쥐 엄마처럼 고약하게 굴 것 같아서 아빠랑 결혼하는 걸 방해 하기 위해 아줌마가 일하는 학교 앞 분식집에 찾아가 일부러 훼방을 놓기도 하죠. 그래도 아줌마는 상냥함을 잃지 않았죠. 그래서 더 강도를 높이려고 화장품을 바르고 짧은 치마를 입고 일탈을 감행하던 별이는 노는 언니들을 만나게 됩니다. 별이는 힘센 팥쥐 아줌마라면 끄떡없이 자신을 구해 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죠.

 

[달콤감, 고약감]은 기억이 지워져 가는 할머니를 사랑하는 지유의 이야기입니다. 할머니가 좋아하는 달콤감을 따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지유가 정말 예쁘네요. 너무나 따뜻한 네 편의 이야기였습니다. 저마다 이별의 상처를 가진 아이들이 상처를 치유해가는 과정이 감동적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이별의 상처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 상처는 나 혼자의 힘이 아닌 누군가가 내밀어 준 손을 잡았을 때 치유받을 수 있지요. 이 동화책을 읽으면서 나 역시 그렇게 손을 내밀어주는 따뜻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네 편의 이야기가 이별의 상처를 가진 아이들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리고 손을 내밀어주는 마음을 길러줄 것입니다.

 

(이미지출처 : '기다려, 오백원!'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