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 마셜 교수와 함께하는 노벨상으로의 시간 여행 라임 틴틴 스쿨 16
배리 마셜 외 지음, 버나드 칼레오 그림, 이계순 옮김 / 라임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의 꿈 1순위가 연예인이라고 하지만, 여전히 과학자를 꿈꾸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누구나 한번 쯤은 어린 시절엔 과학자가 되어 노벨상을 타는 것을 꿈꾸기도 했지요. 이 책의 주인공 메리 역시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 노벨상을 받는 게 꿈입니다. 이런 꿈을 꾸는 아이들은 노벨상의 거장들을 만나는 일을 너무 바랄 듯 하네요. 라임출판사 《배리 마셜 교수와 함께하는 노벨상으로의 시간 여행》은 과학자를 꿈꾸는 아이들의 바람을 책 속에 담아내 1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책이랍니다. 수상자들은 자신이 발견한 과학적 사실과 그 발견 과정을 상세히 들려주고, 마셜 교수는 그 업적들이 현대 사회에까지 미치는 영향을 덧붙여 설명하고 있답니다.

 

과학 실험을 무척 좋아하는 메리는 엄마가 한 연구 센터를 방문해 노벨상 수상자는 만난다는 얘기를 우연히 듣고 어렵사리 따라왔지만 노벨상을 받았다는 교수님을 만나지는 못했지요. 지루함에 복도를 서성이던 메리는 방해하지 말라는 메모가 붙어 있는 문을 발견하고 궁금증을 이기지 못하고 문을 열었다가 논쟁하는 어른들을 발견하게 되고 그들이 바로 노벨상 수상자들로 마셜 교수의 주도하에 시간 여행을 통해 모였다는 걸 알게 되지요. 메리는 비밀을 지키는 조건으로 마셜 교수와 함께 타임머신을 타고 역대 수상자들을 만나게 가게 됩니다. 그렇게 메리는 시간과 공간의 비밀을 이야기해줄 알레르트 아인슈타인, 마리퀴리, 무선 통신 시대를 연 굴리엘모 마르코니, DNA 이중 나선 구조를 알려줄 제임스 왓슨, 페니실린의 알렉산더 플레밍, 개똥쑥으로 말라리아를 물리친 투유유, 별을 사랑한 과학자 수브라마니안 찬드라세카르, 거트루드 엘리언, 노먼 볼로그, 리타 레비몬탈치니, 장피에르 소바주, 헬리코박터균의 비밀을 파헤친 배미 마셜, 로빈 워런을 만나게 됩니다.

 

이렇게 만나게 된 과학자들은 메리에게 오랜 시간 연구를 하면서 터득한 방법을 알려주고, 현실적인 조언도 해주었지요. 그렇게함으로써 메리는 노벨상을 타기 위한 연구가 아니라 좋아하는 과학 분야를 찾아서 깊게 파고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지요. 메리가 과학자들을 만나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수상자들이 노벨상을 수상한 과정과 연구 내용, 그들의 업적이 인류에 미친 영향 등을 사상헤 살펴보게 됩니다.

 

"내가 해 줄 수 있는 말은, 느긋하게 여유를 갖고 생각하라는 거야. 어떤 문제는 몇 주나 몇 달 안에 해결할 수 없거든. 십 년이나 이십 년이 걸리기도 하지. 난 결코 남들보다 똑똑하거나 지능적이지 않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뿐……." (본문 28p)

"메리, 뭔가 특별해 보이는 게 있다면 절대로 그것을 허투루 지나치지 말거라. 물론 별거 아닐 수도 있지만, 그것이 매우 중요한 발견으로 이어지는 단서가 될 수도 있거든." (본문 84p)

"상 받는 데 연연하느라 인생을 낭비하지 마. 네가 하고 싶은 걸 하도록 해. 그러면 그건 전혀 일처럼 느껴지지 않을 거야. 그리고 그 일이 설사 힘든 거라 하더라도 용기를 내서 도전해 봐. 가치 있는 건 쉽게 나오지 않는 법이거든." (본문 125p)

 

여전히 많은 아이들이 과학자를 꿈꾸고, 노벨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이 책은 타임머신을 통해 노벨상 수상자들을 만나면서 그들의 인내와 노력, 끈기를 배우게 되지요. 이 책은 이렇게 노벨상을 꿈꾸는 아이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어요. 과학서적은 어렵고 지루할 수 있지만, 타임머신이라는 흥미로운 소재를 통해 동화처럼 구성되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답니다. 덧붙히자면,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노벨 수상자들을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