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 우수할 수밖에 없는 열두 가지 이유 - 인문 단비어린이 교양 5
노은주 지음 / 단비어린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탄소년단의 글로벌한 인기로 많은 외국 사람들이 우리말로 된 가사를 따라 부르고, 또 배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 남다른 애정을 보이는 해외배우들도 많으며, 특히 미국 배우인 토마스 맥도넬은 트위터를 통해 평소에 예쁘다고 생각되는 한글 문구들을 올려 큰 호응을 얻고 있지요. 이렇듯 해외에서 한글에 대한 사랑이 점점 증가하고 있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영어의 중요성으로 인해 한글에 대한 소중함이나 우수성에 대한 관심을 잊고 살아갑니다. 영어를 더 잘하길 바라고, 영어의 중요성만 강조하고 있지요. 그렇지만, 수많은 세계 언어 속에서 가장 과학적이며 뛰어난 문자인 한글의 우수성을 우리가 먼저 기억해야하지 않을까요? 이에 단비어린이에서는 《한글이 우수할 수밖에 없는 열두 가지 이유》를 통해 아이들에게 한글의 우수한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 세계 2백여 나라 중에 자기 말과 생각을 그대로 표현하고 쓸 수 있는 글자를 가진 나라가 몇 나라나 될까?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쉽게 배워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글자를 가진 나라는 어디일까? 그건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야! (뒷표지 中)

 

 

이 그림책에서는 먼저 한글은 세종대왕이 만들었음을 첫 번째 이유로 이야기합니다. 왜냐하면, 한자를 제대로 배울 수 없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그러지 못하는 백성들을 불쌍히 여겨 백성들이 글을 배우고 책을 읽어서 지혜롭게 살고 억울한 일도 없기를 바라는 백성을 위한 마음을 담았기 때문이지요. 왕이 직접 백성을 위해 만든 글자는 한글밖에 없으니까요. 최근 한 영화에서 신미대사가 한글 창제의 주역이었다는 내용으로 상영되고 있어 마음이 아팠습니다. 알파벳이나 한자 또는 다른 나라의 글자는 처음에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한 정확하게 알려진 기록이 없지만, 한글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세종 대왕에 의해 1443년에 창제되고 2년 9개월의 검증 기간을 거쳐 1446년에 온 백성들에게 알려졌다는 기록이 남아있는 유일한 문자입니다. 이 또한 두 번째로 우수한 이유가 되겠지요. 한자어는 최소 1000자는 외워야 하며, 일본어는 한자어 히라간, 가타가나를 외워야 하며, 알파벳은 한글처럼 소리글자이지만 필기체, 소문자, 대문자가 있는 반면 한글은 소리글자이고 말의 소리를 그대로 표현하고 있지요. 한글은 글자의 모양이 단순하고 비교적 그 구성 원리가 간단해서 배우기 쉽다고 합니다. 이 또한 세 번째 이유이며, 백성을 위했던 세종대왕의 마음이 담겨져 있습니다.

 

 

 

한글은 정말 재미있는 표현이 많습니다. 시퍼렇다, 파랗다, 푸르딩딩, 푸르다, 새파랗다, 푸르스름하다 등 영어로는 블루밖에 표현되지 않는 색상지만 한글은 정말 많은 표현을 할 수가 있어요. 24자로 1만 1000여개의 소리를 표현할 수 있는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발음을 표기할 수 있는 문자이기도 합니다. 또한 감정과 느낌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지요. 그리고 정말 과학적인 글자이며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하늘과 땅과 사람을 한글의 모음 글꼴에 그 의미를 그대로 담아 철학적인 글자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한글은 세계의 유명한 기관, 학자와 작가들이 우수하다고 인정한 글자로 유네스코에서는 1989년 '세종대왕상'을 만들어 해마다 인류의 문맹률을 낮추는 데 노력한 단체나 개인에게 상을 주고 있다고 해요.  현재 전 세계 54개 나라에 171개의 세종학당이 있다니 정말 놀랍기만 합니다. 

 

우리나라의 위대한 유산이며 자랑스러운 보물인 한글, 5000년이 넘는 역사 속에서 우리가 우리만의 문자와 언어를 갖고 있다는 것은 정말 자랑스러운 일이 아닐까 싶어요. 이 열두 가지 이유만으로도 우리가 한글을 사랑하고 잘 사용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갖게 합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한글이 인정받고 있다고 생각하니 자긍심이 샘솟네요.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읽으면서 한글에 대한 우수성을 함께 알아가면 좋을 거 같아요. 꼭 읽어보길 권해봅니다.

 

(이미지출처: '한글이 우수할 수밖에 없는 열두 가지 이유' 본문에서 발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