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 때 시 - 아픈 세상을 걷는 당신을 위해
로저 하우스덴 지음, 문형진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마치 전쟁을 치루는 듯한 하루하루를 보내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 때 무사히 보낸 하루에 대한 한숨을 쉴 때도 있지요. 때로는 걱정 때문에 제대로 잠들지 못한 채 아침을 맞이하는 경우도 있곤 합니다. 로저 하우스덴은 이러한 아픔에 대한 치유에 '시'라는 처방전 건넵니다. 저는 이 처방전에 무한 공감을 합니다. 머리와 속이 시끄럽고 답답할 때 한 권의 시집이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곤 했기 때문이지요. 그런 탓에 이 책의 제목은 무릎을 탁! 치게 할 만큼 탁월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시에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뒷표지 중)

시는 기쁨이나 슬픔, 고뇌, 희망, 사랑, 갈망과 같은 인간 내면의 깊은 감정을 표현하는 간결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방법이다. 인간이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여러 방법 중에서도 아주 특별한 것이기에, 인류는 시를 통해 감정을 공유하고 서로 공감한다. (본문 6p)

 

이 책의 저자 로저 하우스덴은 시에는 사람과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고 믿는 희망의 에세이스트로 이 책에서는 10편의 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매기 스미스<좋은 뼈대>, 엘렌 배스<내 말은 말야>, 콘래드 에이킨<말다툼>, 윌리엄 스태포드<자유로움>, W.S. 머윈<반짝이는 빗방울>, 잔 리처드슨<빛이 오는 방법>, 웬델 베리<이제 최악을 알게 되었으니>, 잭 길버트<변론답변서>, 나짐 히크메트<이쪽 길입니다>, 마리 하우<수태고지> 등에는 시와 그 시에 대한 저자의 해설 그리고 시인에 대한 이야기가 함께 수록되고 있습니다.

 

삶을 사랑하려면, 심지어 당신이

별로 내키지 않을 때조차 그것을 사랑하려면

당신이 소중히 쥐고 있던 모든 것이

마치 타버린 종잇조각처럼 당신 손에서 부스러져

목구멍에까지 쌓이고 쌓여

깊은 슬픔이 당신 옆에 앉아, 마치 열대 지방의 열기처럼

숨을 막히게 하고, 무거운 물처럼 짓누를 때

폐보다는 아가미로 숨을 쉬어야 할 듯

깊은 슬픔이 마치 몸의 일부가 된 듯 당신을 무겁게 할 때,

줄지는 않고, 오히려 더 커져가는 슬픔에

머릿속엔 내가 이것을 어떻게 버틸까? 라는 생각뿐

그러다가 문득, 당신 삶을 두 손으로 붙들고

양손 사이에 있는, 매력적인 웃음도,

매혹적인 눈빛도 없는, 그저 평범한 얼굴을 향해

당신은 말한다. 그래, 내가 감당할 거야

삶을 다시 사랑할 거야. (본문 37p <내 말은 말야>)

 

저자는 이 시를 통해 인간으로 산다는 것은 기쁨이 가득한 일이며, 슬픔으로도 가득한 것이지만 우리의 인간됨으로 인해,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의 모든 잔을 다 마실 수 있고, 심지어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그 이상의 것도 해내게 된다는 긍지를 갖게 한다고 말합니다. 저자의 해설처럼 저 역시 이 시를 읽으면서 삶에 대한 의지가 다시 생겨나는 듯한 기분을 느꼈어요. 전쟁같았던 오늘 하루를 감당해 낸 스스로가 대견하다는 느낌도 받았지요. 다른 시들도 좋지만, 저는 오늘 이 시가 무척이나 와닿습니다.

 

시에는 변화를 이끌어내는 힘이 있다. 그 힘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다면, 우리 내면의 깊은 부분까지 들어와 그것이 격려하고자 하는 이상적인 삶을 이룰 수 있게 우리는 돕니다. 고정관념과 아집, 혹은 두려움으로부터 오는 안일함을 깨고 감히 그것에 맞설 수 있도록 우리에게 용기를 북돋는다. (본문 8p)

 

시를 읽으면서 치열했던 오늘 하루를 차분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화나고 걱정하고 힘들었던 감정으로 마무리할 뻔한 하루를 차분한 마음으로 다시 힘을 얻으며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 힘들 땐 시!!!가 필요한 거 같아요. 그동안 잠시 시가 주는 위로와 용기를 잊고 있었는데 이 책으로 인해 다시금 시를 가까이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네요. 오늘 하루가 지치고 힘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시는 인간으로 하여금 타인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삶의 모든 생명체에 감정을 이입하게 만든다. 인류는 감성이 가득한 시를 통해, 타인과 모든 생명에게 친밀감을 느끼게 되고 폭정의 파괴적 억압과 압제로부터 점점 멀어지게 된다. (본문 16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