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백화점 단비어린이 문학
김경숙 지음, 황여진 그림 / 단비어린이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뉴스 중 하나가 바로 '갑질'입니다. 고객의 갑질은 물론 회사내 상사의 갑질, 아파트내 경비원을 대상으로  한 갑질 등 을에 대한 갑의 횡포가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는 사회적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갑질의 문제점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갑질은 스스로가 타인보다 우위에 있다는 잘못된 생각에서 비롯됩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건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아닐까 싶어요. 이는 어른들 뿐만 아니라 앞으로 미래를 이끌어갈 우리 어린이들도 함께 배워야할 가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친절한 백화점》은 어떤 일이 벌어질 것만 같은 느낌을 주는 표지가 인상적인 동화책입니다. 두껍지 않은 동화책으로 저학년 학생들이 쉽게 읽을 수 있지만 그 내용만은 깊은 생각을 갖게 해주는 거 같아요. 이 동화책의 주인공은 2학년 1반에 다니는 가비입니다. 오늘은 학교에서 바자회 행사가 열리는 날이지요. 가비를 제외한 다른 아이들은 집에서 더는 쓰지 않거나 필요하지 않은 낡고 오래되어서 여기저기 손때가 꼬질꼬질하게 묻은 물건을 가지고 왔지만 가비는 거의 모두 새 것이나 다름없는 물건을 가지고 왔지요. 가비의 물건에 아이들의 눈빛이 반짝반찍 빛났지만 가비는 콧방귀만 뀌네요. 담임 선생님은 마지막 4교시와 점심시간에 팔 물건에 대해 모둠 친구들끼지 쉬는 시간에 각자 팔 물건을 정하고 가격을 붙여 정리하라고 하셨어요. 하지만 가비는 많은 물건을 가지고 왔으니 정리하지 않을거라 하네요.

 

"우리 엄마가 이렇게 좋은 물건 많이 가져가면 힘든 일 같은 건 안 해도 된댔어." (본문 15,16p)

 

 

4교시가 되어 모둠장인 정은이가 물건을 팔 아이들과 다른 교실을 둘러볼 아이들을 순서로 정하자고 했지만 가비는 신기하고 좋은 물건을 많이 가져왔는데 물건을 정리하거나 팔라는 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며 의기양양하게  교실 밖으로 나갔어요. 하나같이 구질구질해 보이는 물건을 보며 가비는 5,6학년 반으로 가보기로 하지요. 그러다 가비는 여우 지배인을 만나게 되고 친절한 백화점에서 물건을 팔게 되요. 고객으로부터 고맙다거나 미안하다는 말을 들어야 돌아갈 수 있다는 말에 가비는 어쩔 수 없이 물건을 팔게 됩니다. 화장품, 옷, 신발을 파는 동안 가비는 고객의 불평을 들어야했고, 고객의 불만으로 여우 지배인에게 혼나기도 합니다. 그러는 동안 가비는 엄마와 백화점에 가서 했던 행동들을 생각해보게 되지요.

 

 

친구에게, 백화점에서 갑질을 하던 가비의 행동을 통해 독자 어린이들은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될 거에요. 우리는 가족들과 학교에서 친구들 그리고 많은 이웃들과 더불어 살아갑니다. 지금보다 더 따뜻하고 더 나은 세상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필요함을 이 책은 가비를 통해 스스로 깨닫게 도와주고 있네요. 짧은 이야기지만 나 자신을 돌아보고, 주변을 살펴볼 수 있는 마음을 갖게 되는 책입니다. 동화책이지만 부모님들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 거 같아요. 가비엄마처럼 가비에게 그릇된 생각을 가르쳐 주면 안되니까요. 어른들의 바른 생각이 아이들에게도 올바른 생각을 심어줄 수 있다는 것을 가비엄마가 자알~ 보여주고 있답니다. 어른들에게도 꼭 필요한 동화책! 강추합니다.

 

(이미지출처: '친절한 백화점'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