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확 달라지는 정치 이야기 라임 틴틴 스쿨 12
루이스 스필스베리 지음, 마이크 고든 그림, 정아영 옮김 / 라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정부의 국정농단사건은 촛불시위를 통해 국민들이 정치에 깊이 관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죠. 지금까지도 사람들은 국민청원, 집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특별한 이슈에만 관심을 갖으며 정치는 그들만의 리그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사실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정치에 대해 생각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는 않죠. 뿐만 아니라, 촛불시위는 청소년들의 정치적 관심을 이끌어내긴 했지만 여전히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한 관심에 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우리의 관심이 사회를 조금씩 바뀌어가고 있음을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말합니다. '청소년'과 '정치'가 만나면 세상이 확 달라진다!고 말이죠. 이에 이 책에서는 생활 속 구석구석 숨어 있는 정치를 낱낱이 파헤침으로써 정치가 우리 생활 곳곳에 얼마나 깊이 관여하고 있는지를 통해 우리의 단순한 행동에도 수많은 정치적 행동이 포함되어있음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세상이 확 달라지는 정치 이야기》는 우리 주변에 속속 숨어 있는 정치의 이모저모를 상세하게 들여다 볼 수 있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정치 관련된 뉴스를 보면 대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정치에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청소년들을 위한 '정치 가이드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01 정치, 어디까지 알고 있니?] [02 변신은 무죄, 다양한 정부 형태] [03 국민이 주인이다, 민주주의] [04 권력을 분배하라, 삼권분립] [05 나라의 든든한 살림꾼, 정부] [06 나라끼리 힘을 합치자, 국제 협력] [07 달라도 너무 달라, 정치 체제] [08 정치 참여의 꽃, 선거] [09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온다] [10 회장 선거에서 이기는 법]으로 나뉜 이 책은 왜 우리가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지요.

 

위원 내각제나 대통령제 모두 장단점을 갖고 있다. 또한 다수당의 횡포나 대통령의 독재를 막기 위한 이중, 삼중의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어느 제도가 더 좋다는 논쟁보다는, 현재 상황에 어떤 권력 구조가 더 유리할지 국민이 현명하게 판단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권력은, 결국 국민에게서 나오는 거니까! (본문 57p)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정치가 어떤 것인지, 왜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정치가 우리 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더 나은 삶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정치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야 함을 이야기하지요. 한 번쯤 들어 봤지만 설명하기 힘든 정치적 용어에서 청와대 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컵라면 살 때 세금을 내는 등 알게 모르게 참여하고 있는 우리의 정치적 행동까지 생활 속 구석구석 숨어 있는 정치를 낱낱히 파헤치는 청소년을 위한 정치 가이드북 《세상이 확 달라지는 정치 이야기》는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한 첫걸음이 아닐까 싶네요. 알기 쉽고 재미있게 정치에 관심을 갖을 수 있는 책이라 꼭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이미지출처: '세상이 확 달라지는 정치 이야기' 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