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그림 하나 - 오늘을 그리며 내일을 생각해
529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복되는 일상에 일기를 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그 흔한 메모 하나 남기지 않게 된 것도 꽤 오래된 듯 합니다. 그러다 이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반복되는 일상이라 할지라도 어제와 똑같은 날은 하루도 없다는 말이었죠. 어제와 다른 사람을 만나고, 어제와는 다른 업무를 하고 있다고 말이죠. 반복되는 일상이라 생각했지만 우리는 사소하게 조금씩 어제와는 다른 일과 다른 생각을 하며 살아가고 있었던 것이죠. 어쩌면 이런 사소한 것들이 하루하루를 살아가게 하는 힘이 아닐까요? 저도 《하루 그림 하나》의 저자처럼 아주 사소한 것이라 할지라도 기록하고 싶어졌습니다.

 

 

몇년 전, 저녁 식사 자리에서 자연스레 지난 일들을 이야기하게 되었습니다. 한참 대화를 나누다 문득, 일을 시작하고 나서는 비슷한 하루하루를 보냈기 때문에 업무가 아닌 내 생활에 대한 건 전혀 기억으로 남은 게 없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그날부터 반드시 하루를 기록하기로 했습니다. 단 한 줄이라도.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한참 작업 중인 늦은 새벽에, 혹은 잠이 오지 않는 밤에 뜬눈으로 누워있다 일어나 일기를 쓰고 그림을 그렸습니다. (중략) 앞으로도 이 기록이 스스로와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그림을 그리고 일기를 씁니다. (본문 中)

 

《하루 그림 하나》는 1년간의 삶을 365편의 일기로 기록한 감성 일러스트레이션 북입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는 저 역시도 하루하루가 내 생활이 아닌 회사 업무로 기억되곤 합니다. 스트레스로 친구와 수다를 떤다거나, 좋아하는 영화를 보고, 책을 읽기도 하고 때로는 앞날에 대한 고민도 하고,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을 하기도 하지만 기록되지 않은 일들로 인해 나의 생활은 하나도 남아있지 않은 느낌입니다. 그런 나 자신을 돌아보는 건 일기가 되겠지요.

 

사소한 것들이 나를 지탱해주고 있다. 무거운 몸을 이끌고서 간신히 씻고 누웠을 때 이불에서 풍기는 좋아하는 섬유 유연제 향이라거나, 언젠가 마음에 와닿아 책갈피로 표시해둔 책 속의 구절이라거나, 별 내용도 없이 시시콜콜한 친구와의 전화 한 통 같은 것들. 정말 아주 사소한 것들이 계속해서 힘을 내어 날 나아가게 한다. (표지날개 中)

 

나만의 일기에는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는 진솔한 마음이 담겨지곤 합니다. 그래서인지 529 작가의 진솔한 마음이 담겨진 일기는 많은 공감을 주고 있어요.

 

 

그래, 비우면 또 다른 게 채워지고 그러더라. (본문 40p)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지 끊임없이 찾기, 올해는 그것만 생각하자. 도망칠 수 있다면 도망쳐도 괜찮다. 나 스스로를 최우선으로 두는 걸 자꾸만 연습해야 한다. (본문46p)

중요하지만 자꾸 잊게 되는 것들이 있다. 나에게 다정하게 대하는 것과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 그게 왜 그리고 어렵게 느껴지는지, 매번 마음이 엉망이 되고 나서야 후회가 밀려온다. 문제가 생기면 날 선 눈으로 스스로를 검열하고 탓하는 습관이 나쁜만 아니라 내 주변의 사람들까지 많이 아프게 한다는 것을 어느 순간 알게 되었다. 더 이상 스스로를 못살게 굴고 싶지 않다. (본문 187p)

 

 

 

포근한 색연필로 그려낸 일러스트가 참 따뜻합니다. 다른 사람의 일기를 훔쳐보는 듯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왠지 차분해지는 기분이 드네요.  반복적인 하루에 지루해하고, 짜증내기보다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아봐야 할 거 같아요. 작은 일에 감사하고 행복해 할 줄 아는 마음을 이 책에서 배워봅니다. 저도 이제 저만의 일기장을 만들어야겠어요. 일기가 무척이나 쓰고싶은 날이네요.

 

(이미지출처: '하루 그림 하나'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