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심경영 - 한국을 깬 골프장, 스카이72 이야기
황인선.SKY72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카이72의 마케팅 전략은 대한민국 모든 경영의 좋은 포본 _SK텔레콤 스포츠마케팅 그룹장 오경식

사장부터 직원까지 보석같은 브랜딩이 정착되어 있다 _아디다스 코리아 브랜드 디렉터 강형근

 

세계 100대 골프장, 한국 10대 골프장. 연간 이용 골퍼 80만, 홈페이지 등록 회원 10만 명, 직원 800여 명 외 다양한 네트워크를 가진 스카이72 골프장은 경영혁신, 차별화된 마케팅을 통한 시장 파괴와 유머와 스토리텔링 경영으로 유명하다고 한다. 스카이72 골프장의 성공 사례는 새로운 경영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고 하니 취업률의 저조, 불안한 직장생활로 인해 누구나 한 번쯤은 1인 기업을 생각해봤을 현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이곳의 마케팅 전략에 주목해야할 때가 아닐까 싶다. 소담출판사 《동심경영》은 이곳의 모든 이야기를 담은 최초의 도서로 경기 활성화, 경영혁신, 차별화 마케팅을 통한 시장 파괴 등에 대한 사례를 담아내고 있다.

 

이 골프장을 알게 되면 기업에게 고객이란 무엇인가를 알 수 있고, 당신의 비즈니스 전략 구상과 혁신적 실천에도 큰 영감을 줄 겁니다. 어쩌면 엄숙하기만 한 한국 사람들에게 인생을 유머러스하게 사는 데도 자극을 줄 겁니다. (본문 18p)

 

이 책의 저자 황인선은 문화마케팅의 1세대로 뽑히는 인물로 현재는 글쓰기, 강의 , 도시 브랜드 컨설팅, 스토리텔링 등을 일을 하고 있으며, 골프는 싱글 디지트, 스카이72, 골프 앤 리조트 마케팅 위원회 위원 그리고 논갯닷컴 인기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인생이나 사업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으며, 간혹 웃음이 터지고 감탄과 감동, 공감의 철학이 있다고 소개한다.

이 책은 한국의 고정관념을 깬, 한국의 위대한 혁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본문 24p)

 

이 책은 총 3부로 나뉜다. [1부 어!벤저스 골프장!]에서는 골퍼가 아니더라고 스카이72에 가봐야 하는 7가지 이유, 인생까지 생각하게 만드는 스카이72의 어록, 블로거가 말하는 스카이 72 등을 소개하고, [2부 두 개의 심장으로 뛰는 골프장]에서는 스카이72의 성공 포인트 9가지, 복합쇼핑몰의 부상과 미래 트렌드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3부 골프는 살아있다]에서는 전문가 좌담: 골프의 꿈, 골프장의 길과 골프 리더가 되는 골프장 상식을 담았다.

 

스카이72는 고객들이 재밌게 골프를 즐기면 좋겠다는 혁신적 철학에서 출발해 '골프에서 펀을 발견하라'는 슬로건을 만들었고 여기에 유머, 퍼포먼스, 야간 경기, F&B 전략, 어록, 부킹의 공정성과 민주성을 위해 누구나 온라인으로 부킹할 수 있는 국내 최초 티카드(Tee Card) 등을 결합해서 스카이72 류(流)를 만들었습니다. (본문 163p)

 

저자는 이 책에서 골프를 치는지, 언젠가는 칠 건지, 안 치더라도 비즈니스를 하는데 골프 상식은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경기 활성화, 경영혁신, 차별화 마케팅을 통한 시장 파괴 등에 관심이 있는지, 아니면 유머센스를 좋아해 한국에도 유머와 스토리텔링 경영으로 유명한 곳이 있을지 궁금한지를 묻고 있다. 이 질문에 한가지라도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이 책을 권해보고자 한다. 스카이72의 마케팅이 보여주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경영에 관심있는 이들에게 경영에 좋은 표본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