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생각 없이 마음 편히 살고 싶어 - 마음속 때를 벗기는 마음 클리닝 에세이
가오리.유카리 지음, 박선형 옮김, 하라다 스스무 감수 / 북폴리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 생각 없이 마음 편히 살고 싶어》라는 책 제목이 오해를 살 법하지만 이 책은 아무 생각 없이 살자는 이야기가 아닌 침울한 마음, 흐트러진 감정, 고민 등의 무거운 마음을 가볍게 하자는 마음속 때를 벗기는 마음 클리닝 에세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화, 고민, 우울감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이 침울한 감정은 다양한 이유에서 비롯되는데 이는 타인 또는 나를 탓하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타인의 잘못으로 인해 내가 피해를 입는다고 생각하거나, 완벽하지 못한 내 자신에 대한 자책 등으로 화가 나기도 하고, 우울하기도 하지요. 이런 생각들이 내 마음을 무겁고 힘들게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마음을 조금이라도 덜어낼 필요가 있습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되고, 실수를 해도 되며, 반드시 잘 해내야 하는건 아니기 때문이지요. 물론 이러한 마음을 덜어내기가 쉽지는 않지만, 이 책을 읽어본다면 마음 속 무거운 짐을 조금은 덜어낼 수 있을 거예요.

 

어서오세요, 마음 안경을 닦는 가게입니다.

고민하지 않기, 화내지 않기, 휘둘리지 않기.

걸핏하면 짜증을 내거나 작은 일에 집착하고 고민한다면 '마음 안경'을 닦아보세요. 인생이 환해집니다. (표지 中)

 

이 책의 저자 가오리, 유카리는 쌍둥이 자매 작가로 '어려운 내용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자는 신조로 전문적인 주제를 글과 그림으로 쉽게 표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이 책에서는 미국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가인 앨버트 엘리스의 임상심리학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지요. 이 책의 주인공은 구두 닦는 일을 하는 다람쥐 엘리스입니다. 구두를 닦는 동안 손님들은 엘리스에게 자신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고 손님들이 이야기를 다 하면 엘리스는 마음 안경에 대한 이야기를 하곤 한답니다. 이 책은 바로 엘리스의 마음 안경에 대한 이야기지요.

 

우리 가게는 여러분의 고민을 듣고 어떻게 해결하라고 가르치는 곳이 아닙니다. 오랫동안 마음속에 품고 있는 초초, 불안, 침울이라는 '나쁜 감정'을 여러분 스스로 떨쳐버릴 수 있도록 도움이 될 만한 소소한 이야기를 할 뿐이죠. 바로 '마음 안경' 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본문 11p)

 

같은 사건이라도 받아들이는 감정은 다르고, 같은 시각으로 봐도 받아들이는 감정은 다릅니다. 그 사건과 감정 사이에는 '마음 안경'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감정이 정해지는 것이죠. 의식이나 규칙, 고정관념이나 가치관, 신념이나 소신 등 '가지고 있는 생각'의 차이가 있어서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가 달라지기 때문에 '감정'의 차이가 생깁니다. 결국 좋지 않은 사건이 일어나도 생각을 바꾸면 쓸데없는 고민이 사라집니다.

 

"인간의 마음은 일어나는 일에 따라 흐트러지는 것이 아니라 그 일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흐트러지는 것이다." (본문 57p)

 

또한 이치에 맞지 않고 비현실적이며 집착적이어서 자신의 행복이나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사고, 즉 비이성적인 사고를 가지면 스스로를 고통스럽게 만듭니다. 손님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해 구두 닦는 가게를 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 엘리스처럼 말이죠. 마음 안경 렌즈에 묵직하게 달라붙은 묵은 때 즉, 자신도 모르게 자신을 점점 옭아매는 집착 혹은 신념을 가지면 이성적인 사고가 어렵습니다. 비이성적인 사고방식이 습관이 되면 마음의 불행을 초래하게 되지요. 이런 아무런 쓸모가 없는 묵은 때를 미련 없이 그냥 버리기만 한다면 누구나 침울하지 않은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이에 엘리스는 마음 안경을 닦는 여섯 단계의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마음 안경을 닦는 일이란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것,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과 자신의 인생을 빛나게 하는 것,

바로 그런 일입니다. (본문 221p)

 

오늘 하루 누군가에게 화를 내고, 짜증을 내거나 혹은 나 자신을 질책하는 일이 있었나요? 자기 전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면서 이불킥을 해본 적은 있나요? 다시는 그러지 않아야겠다고 다짐했지만 다음에도 또 이런 일을 반복하지는 않았나요? 아마 누구나 경험해 본 일일 것이고 항상 반복해온 일들일 겝니다. 마음을 바꾸는 일이 그리 쉽지만은 않을 듯 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속에 낀 얼룩을 제거하는 일이 꼭 어려운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하네요. 그동안 남탓을 하며 그릇된 마음을 많이 가졌던 거 같아요. 마음 안경 렌즈에 얼룩이 잔뜩 덮혀있었네요. 책을 읽는동안 마음이 참 차분해지는 걸 느끼게 됩니다. 침울한 마음으로 하루하루가 힘겹다면 이 책을 추천해봅니다. 어두움이 서서히 걷히는 걸 느낄 수 있을거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