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It Up! - Music Craft Studio, 남무성·장기호의 만화로 보는 대중음악만들기
남무성.장기호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1950년대 록이 탄생하고 성장기를 거쳐 2000년대에 이르는, 록 역사의 대장정을 그리고 있는 《PAINT IT ROCK 1·2·3》은 해박한 음악적 지식을 위트 넘치는 만화로 그려내며 마니아들의 절대적 지지를 얻고 있는 작가 남무성의 록 역사 만화 3부작으로 방대한  록의 역사와 장르의 흥망성쇠를 일목요연하게 짚어내면서도 작가 특유의 거침없는 풍자와 비속어가 뒤썩여 역사서가 주는 편견을 말끔히 씻어내는 남무성 작가의 대표 시리즈다. '록은 시끄러워서 싫어'라고 했던 내가 이 시리즈를 통해 록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던 기억이 있다. 그런 탓인지 저자와 책 제목만으로도 흥미로운《POT IT UP!》에 눈길이 갔다.

 

이론서와 카툰이 합쳐진 새로운 시도의 Pop It Up!. 마치 영화 한 편을 보는 듯 대중음악의 모든 것을 정리해 준다. 김종진 (봄여름가을겨울, 서울재즈아카데미 부원장) (책 뒷표지中)

 

'만화로 보는 대중음악 만들기'라는 부제를 단《POT IT UP!》은 대중음악에 대한 핵심적인 지식과 실제 노래 만드는 법을 다루고 있으며, 팝 음악사를 장식한 히트곡의 비밀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작곡의 팁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독보적인 음악 만화 작가이자 재즈평론가인 남무성과 한국 대중음악계 산증인으로 뮤지션이자 대학에서 실용음악을 오래 강의해온 교수 장기호가 심혈을 기울인 합작품이기에 더욱 기대를 모은다.

 

 

《POT IT UP!》은 음악 상식을 넓히고자 하는 독자에게 또는 장차 뮤지션을 꿈꾸는 이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막연하던 음악의 속내를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는 것은 감성과 이성의 간극을 좁히는 노력이다. 조금 집중해서 보면 짜릿한 재미가 있다. _남무성

이 책은 그동안 기본적인 음악 교육좌 받지 못했던 많은 대중을 위한 음악 입문서이다. 즉, 음악을 이루는 기초를 이해하고 한발 더 나아가 제대로 감상하는 단계까지 안내하는 내용이다. 우리 음악 문화의 수준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가장 근원적인 내용을 다루면서 흥미롭게 풀어내려고 최선을 다했다. _장기호

 

 

이 책은 PART 01 대중음악 너는 누구냐, PART 02 히트곡의 조건, PART 03 대중음악의 3가지 형식, PART 04 실용음악 따라잡기, PART 05 흥미로운 스케일 이야기, PART 06 표절, PART 07 반드시 알아야 할 실용음악 용어들로 나누어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가상의 인물들을 등장시켜 그들의 대화 형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주인공 강화성은 한 권의 책을 건네받아 읽어나가는데 책 속의 또 다른 책이라는 액자 구조의 구성을 가진다. 그리하여 주인공은 이야기에 말미에 스스로 노래를 만들게 되는데 이 노래는 장기호 밴드가 2004년도에 녹음한 실존 곡이라고 한다. 이 책은 그동안 기본적인 음악 교육조차 받지 못했던 많은 대중을 위한 음악 입문서로 저자는 음악을 이루는 기초를 이해하고 한발 더 나아가 제대로 감상하는 단계까지 안내하고자 하고 있다.

 

 

《POT IT UP!》은 뮤지션을 꿈꾸는 이들 뿐만 아니라 음악 상식을 넓히고자 하는 독자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다. 자곡가이자 프로듀서인 김형석은 이 책 한 권이면 팝음악의 흐름과 작곡 기법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고 단언할 만큼 음악 이론을 배울 수 있는 그야말로 획기적인 책이 아닐까 싶다. 만화책으로 되어 있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만큼 들리는 법이다. 이 책을 읽고나면 음악을 좀더 섬세하게 들을 수 있지 않을까?

 

(이미지출처: 'POT IT UP!'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