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사고, 창의력 키우기 좋은 책 임영익의 메타생각 ( META THINKING)
누군가가 지금 당장 저의 소원 한가지를 들어준다면 전 아이들의 수학실력을 애기하지 싶습니다.
대입 수능의 막다른 길목이라 할 수 있는 고등학교 1학년 중학교 3학년 두아이의 가장 큰 고민이자 단 하나의 고민이 수학이기 때문입니다. 헌데 메타생각에서 그 고민의 속시원한 풀이는 아니더라도 방법은 만난 듯하니 책속 훈련과정을 제대로 한번 배워보고 싶어졌습니다.
학창시절 가장 싫었던 공부는 수학, 인수분해 공식을 외우고 이차방정식을 풀고 피타고라스 정리를 증명하는 것이 죽기보다 싫었던 저를 그대로 닮아버린 아이들의 발목을 여지없이 잡고 있는 수학 . 왜 수학이 밥 먹여주냐, 수학 못해도 살아가는데 전혀 지장이 없어라는 말로 위안을 삼아보기도 하지만.
알고보니 수학, 그것이 밥먹여주는 수단이었습니다.
큰 돈을 벌게해주는 사업이었습니다.
메타생각 META THINKING은 요즘 학교에서 강요하는 사고력수학 청의력훈련이 있었습니다.
단순한 생각을 넘어 생각위의 생각 생각의 2중 스캐닝 기법으로 생각을 폭발시키는 생각의 점화장치가 보입니다.
생각을 연결하고 확장하고 지배하고 장악하는 최상위 생각의 비밀
생각의 기술이란 idea - cart 란
이미지로 생각하는 것이다
차원을 확장하거나 축소하면서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극단적인 경우를 생각하면서 본질을 찾아가는 것이다
주어진 정보를 모두 분해해서 구성성분을 다시 생각한느 것이다
자신이 보는 관점을 조금씩 이동시키는 것이다
사물들의 유사성이나 관련성을 찾아내는 것이다
생각의 관점을 완전히 뒤집는 것이다
사물이나 시스템을 조금씩 변형시키는 것이다
이 책은 첫머리에 수학책이 아니다 라고 시작을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수학책이었습니다.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들, 수학을 재미있어하지 않는 아이들, 수학에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
그럼에도 수학을 잘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에게 희망이 되어주는 책이었습니다
숫자와 공식암기로만 생각했던 수학, 쓸데없이 어렵기만 한 공부라고 생각했던 수학이
알고보니 실생활에서 가장 절실히 필요했던 공부요, 숫자가 아님 이미지임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54 = 3024 입니다
우리는 수십년간 4*6=24, 4*5=20 이라는 숫자로 두자리수 곱셈수식을 풀어왔었지요.
헌데 이 책에서는 이미지 패턴으로 좀 더 쉽게 풀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렇게 모든 공식들이 처음엔 단순했으나 갈수록 복잡해지는 수식이 아닌 하나의 이미지로 형상화하여
풀이하는 방법론을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이미지화한 수학공식과 풀이는 좀 더 쉽고 정확한 수학을 이야기하고 종국엔 생활속에서
아주 편리하게 사용되는 아래 사진속 용기와 같은 발명품을 만들어냅니다 ( 아프리카에서 물을 나르는 물통)
책은 갬이라고 하는 제자를 등장시켜 아이들의 수학공부에서의 새로운 시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는 나도 가능할것같은 생각으로 도전의식을 가지게 합니다.
수학의 수식을 이미지화하는 방법이 있고 듣고 싶은 이야기가 있고 알고 싶은 사실들이 있었습니다.
학교 성적을 위해 마지못해 해야만 했던 수학공부가 알고보니 세상속에서 꼭 필요한 공부라는 사실들을 왜 평소 수학공부를 해야하는지, 왜 수학이 세상에서 필요한 학문인지에 대한 설명으로 이야기합니다.
거기엔 수학 좋아하는 놈, 물리 좋아하는 놈, 기발한 놈, 엉뚱한 놈등의 대답속에서 더더욱 사실적이며 현실적인 대답으로 흥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소 아쉬웠던 부분도 있었으니 이미지화하는 방법의 훈련법들이 조금은 부족하다 느껴졌답니다
루트2= 1.414214 외우기 힘들다면 인내인내또인내로 외워보세요
그것이 암기의 기술입니다. 창의력 사고력의 바탕이 되는 것에는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이 있었습니다
1차 생각은 그렇게 이미 악고 있는것을 스캐닝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메타생각이라 칭하는 2차생각은 1차 생각이 움직이는 과장을 다시 생각하는 것 바로 이중의 스캐닝을 통해 좀 더 복잡하고 입체화한 창의력과 사고력을 완성해가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예제와 설명을 통해 메타생각의 방법론과 이론을 이야기한 저자는 마지막 뒷편으로 가면서는 수학적 이론들을 더욱 이미지화하여 풀이하는 방법론들을 이야기합니다.
아마도 그것을 모두 이해하고 각자의 것으로 소화하는데는 많은 집중력과 시간을 필요로 할 듯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도전해볼 가치가 보였답니다.
로또복권 1등에 당첨되는 비결은 만나지 못했지만, 로또복권을 구매시 1등을 기대하게되는 확률은 배웠답니다.
학교에서 무척이나 강조했으나 어렴풋하기만했던 사고력 수학이 이제서야 무엇인지가 보였답니다 하여 메타생각과의 만남은 수학에 대한 호기심은 수학에 대한 좀 더 높은 기대와 재미를 찾아가는 기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