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머즈 하이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박정임 옮김 / 북폴리오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비행기 추락사고를 바탕으로 저널리스트들의

숨막히는 보도전쟁 

 

 

클라이머즈 - 고도감을 잃고 흥분상태에서 산에 오르는 암벽 등반가의  심리상태

- 흥분 상태가 극한까지 달해 공품감이 마비되어버리는 상태

- 하지만 그 상태는 영원히 지속되지 않으며 그러한 마비상태가 풀렸을때의  감정이란....

- 모르긴 몰라도 흥분되었고 마비되었던 상태의 배가되는 더 큰 공포가 밀려오지 않을까 싶다....

 

 

소설 클라이머즈 하이는 1985년 사상 최악의 항공기 추락사고로 52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JAL 123편의 비극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로  저자인 요코하마 히데오의 출세작이자 일본내 소설 마니아들 사이에서 걸작이라 꼽히는 소설이라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출간되었던 작품이었는데 이번에 북폴리오에서 개정판이 출간되면서 만나게 되었다. 헌데 공교롭게도 이 책을 잡고있을때 아시아나 항공기 추락사고가 발생하여 안타까운 마음이 컸었다.

 

 

소설은 항공기 추락사고라는 큰 틀속에서 다양한 곁가지를 만들어내면서 명작을 탄생시켰다.

일생 일대 최악의 사건을 다루고 있던 보도전쟁이라는 탄탄한 중심속에서  다양한 사람들, 한 인간의 인생의 축약점등 참 많은 생각과 의미를 부여하는 고도의 편집능력으로 소설의 백미를 보여주고 있었던 것이다.

 

분명 주가 되는 건 보도전쟁이라는 하나의 이야기였는데 독자가 생각하게 되는 생각들은 무수히 많다.

친구와 직장 가정이 있고 한번 더 들어가면 출세와 저널리즘의 고민, 가정을 지키고자 하는 피나는 노력과 어쩔수 없는 무력감,  일에 대한 신념, 하고자 하는것과 하지말아야하는것, 순간의 실수와 놓치지 말아야하는것등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에서 저지를 수 일, 지켜야하는 일, 등등 인생의 모든것이 축약된 듯 하다.

 

하지만 그 중심이 흐트러지지 않으니 분면 하나의 이야기다.

옛 친구이자 동료의 아들을 길잡이 삼아 악마의 산 쓰이타테이오를 오르는 현재의 나와, 일생일대 최고의 사건과 맞닥트려서는 최고의 특종을 쫓는 사건의 총괄데스크가 되어있던 과거의 나다.

 

 

 

 

 

 

자신의 실수로 후배기자가 죽었다는 죄책감에 시달리던 유키는  동료들이 모두 승진하여 일선을 떠난후에도 승진을 거부 한 채 사회부기자로 남아있다. 그로인해 직장에서는 별난 선배이자 껄그러운 동료였고, 어린시절 불후했던 가정사의 컴플렉스는 좋은 아빠의 위치에서마저 내몰리게 만들었다

그러한 그를 지켜주는 건 산과 등반이라는 같은 공통점으로 친해진 안다이정도...

 

그러한 그에게 어느날 갑자기 업습해온것이 524명이란 엄청난 사상자를 몰고온 JAL 123편의 추락사고..

아무런 감투도 없던 그는 총괄데스크라는 중책을 맡게되고  사건현장을  취재하는 중심에서 기자의 본분을 지키려한다.

하지만 세상사가 어찌 그리 호락호락하던가.,

특종을 쟁취하기위해 치열한 전쟁과 사장과 전무 사이의 회사내 줄타기전쟁, 그리고 치고올라오는 후배와  자신의 영역을 사수하려는 상사와 동료사이에서 그는 신문다운 신문을 만들기위해 고군분투하기에 이른다.

 

 

 

 


 

 

그렇게 취재부, 광고부, 판매부로 이어지는 숨막히는 현장을 배경으로

때려눕히고 싶었던 상사를 마주하고, 벌벌 떨면서 아들의 눈치나 살피고 사는 자신이 싫었던 유키.

과연 그가 지키고자 했던것은 무엇이었을까.  

 

그 이야기의 클라이막스는  바로 생명의 무게로 이어진다.

저의 아빠와 사촌 오빠의 죽음에 울어주지 않았던 인간들을 위해서 전 울지 않겠습니다. 가령 그들이 세계에서 가장 비참한 사고로 죽어간 사람들이라도..  -  킨타칸토 신문의 마음편 에세이 중

 

524명의 죽음을 슬퍼하는 이야기로 가득한 신문 한켠에 실린 그 에세이는 모든 사람들의 생명은 다 똑같이 소중한데 그 죽음에 있어서는 무게감이 달라진다는 이야기로 세상과 사회에 호소하는 이야기였다. 작가는 단 하나의 선상에서 그 모든 이야기를 하고 있다 아주 완벽한 드라마였고 휴먼이었다

 

저자는 기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소설을 썼다고 한다.

아마도 저자는 누군가의 아버지이기도 하였을터다...

 

그리고 난 지금 긴 인생을 달려와 이제 막 편안한 숨을 내쉬고 있는 모습을 본다

그러한 내내 달려온 삶에서의 숨가쁘게 펼쳐졌던 파노라마 영상이 JAL 123 편의 추락 후 매일매일 민들었던 신문속에 압축이 되어있었음이며,..

 

그속에 등장하는 어떤 사람도 편해보이는 사람이 없다, 마치 인생이란것이 이렇게 힘든거야라고 말을 하는듯..

아픈 일련의 사건으로 시작된 이야기엔 뜨거운 생각과 마음이 있었고 휴먼의 감동으로 인생을 말하고 있었음이다.

아 정말 큰 감동을 안겨준다. 팔딱팔딱 뛰는 가슴을 선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