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이에 밀리지 않고 진짜 인생을 살고 싶다 - 삶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끝까지 지켜야 할 인생 키워드 35가지
가와기타 요시노리 지음, 이정환 옮김 / 예담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서른에 이립하고 마흔에 블록이며 쉰에 지천명이다.
서른의 나이에 모든일에 있어서 자기개발서라는것이 보통은 20대 후반에서 30대까지 사기초를 세우고 마흔에는 혹하지 아니하며 쉰에 이르러서는 천명을 깨닫는다.
회초년병들에게 맞춰진 경우가 많다.
40대로 넘어가면서는 자기 인생에 책임을 져야할 나이요, 그 누구에게도 인생에 관한 참이야기를 들을기회가 줄어들게 되는데 그건 책에서도 마찬가지 였음이다.
그렇다면 인생 40년을 살면 알건 다 아는것이 되는가.
그동안에 했던 경험만으로 젣개로 된 삶을 살 수 있다는 말인가.
아니다 그 시간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나 그 시간을 훌쩍 넘어 더 많은 나이가 되었든간에 알아갈수록 살아갈수록 모르는 것이 더 많아지는 법이다. 게다가 그동안 살면서 갖게된 아집만이 높아진 것이려나, 그것이 잘못된 것이라면 인생은 어느순간 더욱 꼬여있는 삶과 맞닥트릴수있음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30대 후반 40대에 접어든 사람들에게 참으로 유용한 책이었다.
웬만큼한 사회경험을 통해 사회라는것을 웬만큼 터득했으나 이것이 바른길인지 정확하지 않을때 어떤 방향으로 가야 잘 가고 있다 확신하게될지 판단이 안설때 인생의 참된 선배가 들려주는 진짜인생법이었던 것이다.
이미 엎질러진 뭃은 잊어버려라. 인생은 길다. ~
과거에 속박되지 말고 미래를 보면서 인생을 내달리라는 말이렸다.
나이드는 건 더 이상 두렵지 않다.
다만 멋지게 살고 싶을뿐 !~
누구나가 열망하는 삶에 있어 노력은 필수인 법
삶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끝까지 지켜야 할 인생의 키워드 35가지를 정리해주고 있다.
후회없는 인생을 위해 기억해야할 9가지로는 버릴것은 버려야 한다는 과거 여유, 자존심, 대인관계, 돈에대한 집착, 증오, 습관, 욕망 호기심에 이르고
매력적인 인생을 위해 기억해야할 9가지로는 상승지향성, 멋, 목표, 의협심, 과시, 색기, 우정, 존경 색욕을 말하며 능력있는 인생을 위해 기억해야할 9가지로는 성공체험, 결단력, 도전정신, 직함, 질투, 인색, 젊음, 인맥, 아부가 있다
품위있는 인생을 위해 기억해야할 8가지로는 품격, 의리, 인정, 수치심, 향학열, 부모의 마음, 노파심, 꿈으로 정리가 된다.
사회생활은 인간관계라고 했다. 얼마나 많은 사람과 인맥을 맺고 어떤 사람들과 교류가 이어지느냐에 따라 나의 평가가 달라지기 때문이려니 모두에게 사랑받는 사람은 아무에게도 사랑받지 못하는 사람이다라고 한다. 인간관계라는 것이 삐걱거리는 것이 당연하고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노력하면 그것이 되려 안 좋은 상황이 벌어질수도 있다는 사실, 듣고보니 정녕 그러하지 않은가
내가 노력한 모습만 보던 사람은 주욱 그러한 모습만을 보고 싶어할터 조금이라도 불친절함을 보인다면 떠난다는 말이었다. 나의 솔직한 모습을 좋아해주는 그러한 친구를 꼭 가지라는 말이었는데 중년에 접어든 사람들이라면 100% 공감할 이야기였다,
헌데 지금에서야 그런친구를 만난다는것이 가능한가.
지금부터라도 가능하단다.
그렇게 35가지의 이야기엔 사회생활을 하면서 터득한 진짜 이야기가 있고 진짜 인생이 보인다.
즉각적인 결단을 하기위해 사전에 철저히 준비된 사전 작업이 있어야 한다라고하며, 간판이나 직함을 버리고 현재 나의 진정한 모습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삶, 눈에 보이는 행동으로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는 아부, 천박해보이지 않는 품격있는 행동등 사소한것 같지만 나를 지켜주는 덕목들이다.
아 참 좋은 이야기구나 싶은것들은 많지만 누군가의 이야기를 만나면서 내 삶이 이입되는것은 흔치 않은 일인데 진짜인생에는 그것이 있었다. 지금도 늦지않은 진짜 인생을 사는 법, 적당한 경험에서 우러난 공감속에서 나를 더욱 발절시켜 나갈 수 있는 참된 이야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