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의 선물 - 인생의 전환점에서 만난 필생의 가르침
에릭 시노웨이 & 메릴 미도우 지음, 김명철.유지연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하워드의 선물 - 인생의 전환점에서 듣는 피가 되고 살이되던 충고

 

 

인생은 어떠한 사람에게나 모두 처음이다. 태어난것도 자라는 것도 결혼도 직장을 선택하는 것도...

처음이라 서툴러요. 처음이라 잘 모르겠어요.   

그렇기에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할때면 고민과 생각은 많아질밖에,  누군가는 현명한 판단으로 성공한 삶을 이끄는가하면 누구는 잘못된 판단을 하기도 하고 누구는  걱정과 두려움에 판단 자체를 미루고는 내 인생을 내맡겨버리는 경우도 많다.

 

헌대 죽음에 직면한 순간  스스로가 후회없는 없는 삶을 살았다 자부할 수 있다면 그건 생각만으로도 너무 멋진 삶이 아닌가 !

여기 그러한 삶을 살았다 말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교수로 재직한 미국 경영학계의 살아있는 전설이인 하워드 스티븐슨

그가  한권의 책을 통해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한 사람들을 향하여,  고민에 휩싸인 사람들에게  삶에 대한 애정 어린 시각을 가진 따뜻한 친구이자 너그러운 멘토로써  필생의 가르침을 전한다.

 

 

 

 

" 인생이란 누구에게나 처음이기에, 세상은 전환점이라는 선물을 숨겨놨어

그걸 기회로 만들면 후회 없는 인생을 살 수 있다네. "


 

사람들이 한 평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몇번의 전환점이 있다라는 것은 모두 알고 있다.

학교를 선택할때, 직장을 선택할때, 꿈을 이루어가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들로 그것이 중대한 결정일 때도 있고 사소한 선택이 될 수도 있다.

그렇게 강요받은 선택을 해야할때면 최선의 선택이 되길 바라며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많은 고민과 조언을 구하곤 한다.

그 상대가 부모이거나 선생님이거나 친구가 될 터 ....

 

최고라는 하나의 문을 향해서는 높은 취업 문앞에서 힘겨워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아진 지금, 사회가 원하는 틀 속에 억지로 자신을 끼워맞춘 채 그렇게 힘겹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사람이  너무 많은것이 현실이었으니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돌아볼 기회는 적었다

 

하워드의 가르침은 그렇게 힘겨운 현실에 마주한 사람들의  인생의 전환점에서 한 개인 개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주는 따뜻한 격려였다.

 

 

 

 


 

 

하버드 교수 하워드와 그의 제자 에릭이 주고받는 이야기엔  삶에 허덕이는 여러 사람이 등장한다.

6년동안 열심히 미래를 준비했던 일이 물거품처럼 사라졌는가하면 , 왜 인지도 모를 무기력중에 시달리고 있고, 조직의 문화와 개인의 성향이 맞지않아 갈등을 겪기도 한다.

 

어떠한 상황이든 하워드는 자신의 지혜와 경험을 바탕으로한 최선의 방법을 알려주려 노력하고 있다.

지금 당장의 즉흥적인 조언이 아닌 자신의 일인냥 며칠에 걸쳐 고민하고 생각하며 내놓은 조언들이었다.      




 

 

 

 

삶은 확신이 아니라 도전이다 -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이 무언인지를 알아가는 것이 필요하고  위험적 부담을 생각하기 전에 두려움부터 극복하라고 한다

 

모든 사례들이 마음에 콕콕 오는 명언들이었지만 당장 떠오르는것을 주억거려보자면 지나간 전환점에는 대응하지 말자

실패란 성공을 향해 가는 길목에서의 의미가 담긴 상황일뿐이다. 더 이상 노력하지 않는 상황만이 실패라고 할 수 있다.

잘못된 길에서 벗어날 용기가 없어 결국 실패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세상을 보지않고 오로지 나 자신의 영적 지적 발전을 위해서 세상을 볼 수 있게 되었다.

하나를 선택하면 모두를 얻을 수 있지만 전부를 선택하면 하나도 못 얻는다.

재능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별로 시도해보지 않은 사람이다. 등등등

 

 

 

 

 

나름 열심히 살아왔다고 자부하면서도 그닥 만족스럽지 못했던 내 삶이 왜 그런지가 보이는 순간이었다.

가장 먼저 떠오른 학교의 선택부터 몇몇 중요지점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갔다. 

아 그때 다른 선택을 했어야 하는건데, 하지만 그건 지나간 전환점에는 대응하지 말라는 조언을 거슬르는 상황이기도 했다

그렇게  미쳐 본인도 깨닫지 못했던 현실을 직시하고 좀  더 넓게 앞을 내다보는 방법을 선물한다.

 

사람들은 모든것을 이룰수가 없는데 사회 분위기는 모든것을 이루라고 한다.

그때  우리에겐 필요한건 현명한 선택, 지금 내가 처한 상황속에서 무엇이 최선인지를 생각하게 만들고 좀 더 용기있는 선택을 통해 스스로 행복해지라고 한다.  인생의 전환점은 고난이 아닌 선물로 그것이 기회가 되어 후회없는 인생을 살 수 있다라고 ~~~ 말이다.

 

현실을 피해 도망가려던 사람들,  많은것을 얻으려다 지쳐버린 사람들, 행복보다는 사회적 모습에 얽매이던 사람들...

그렇게 모두 각자의 이유로 힘겨워하는 현대인들에게 진정한 삶의 즐거움을 찾아 용기와 결단을 내리는 방법들이 있었으니 그 이야기를 통해 나는

어떤식으로 전진해 나가야 하는지의 방법론이 그려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