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의사의 건강백신 - 전 국민 건강 블로그 <뉴욕에서 의사하기>의 레알 건강 토크
고수민 지음 / 북폴리오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뉴욕의사의 건강백신 / 책 한권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없다 YES

 

 

 

한살한살 나이가 들어가면서 가장 걱정을 하게되는건 바로 가정의 건강이 되곤한다.

세계인이 소원을 비는 소원명소는 아니더라도 특별한 날 특별한 장소를 찾게될때면 늘상 남편과 아이들 그리고 부모님이 건강하길 비는게 첫번째 바램이 되곤 하는 것이다.  지금의 행복과 안녕을 위해  공부도 승진도 돈도 두번째로 밀리게하는 최우선이 바로 건강이라는 사실이 살아온 연륜만큼이나 깊게 다가가는건 내가 나이를 먹어가고 있다는 증표라듯이...

 

게다가 그렇게 나이가 들어간다는 증표는 몸에서도 나타나곤 한다. 직업병으로 다가오는 어깨통증, 중년의 남자라면 통과 의례라도 되는 듯 다가오는 고혈압,  아이들이 크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다이어트와 수면부족, 등등  현대인이라면 모두가 궁금해할 건강상식들을 한권의 책에서 만났으니 그건 바로 전 국민 건강블로그 뉴욕에서 의사하기의 레알건강토크, 뉴욕의사의 건강백신이었다.

 

책을 읽다보면 아무리 의사라 할지라도 현대인들이 알고 싶어하는 모든 상식들을 어찌 이렇게 다 알고 있는걸까 싶어지지만 그건 가정의학과, 내과, 재활의학과, 통증의학과까지 4개의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특이한 이력에서 해소가 된다.

 

 

첫번째 생활건강, 직장인건강, 질병건강, 여성건강에 이어 건강에 대한 단상과 병원에서 알려주지 않는 건강검진의 비밀까지를 만나다보면 이 책 참 잘 만났다 라는 생각이 절로 들게된다.  알고 싶은 모든 내용들이 모두 담겨 있는데 다루고 있는 내용도 깊이가 있어 평상시 궁금했던 모든 상식들을 모두 만날 수 있는 것이다.

 

먼저 건강은 우리가 늘상 먹는 음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좋은 음식이란 비싸거나 귀한 음식이 아니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고, 나쁜 음식은 싸거나 흔한 음식이 아니라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음식이라고 정의한다.  그렇게 객관적이되 의사의 상식이 가미된 주관적 사실로써 우리가 평소 지켜야하는 건강상식들에 대해 참 많은것을 알려주고 있음이었다.




 



 

 

탈모와 피부에어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고 실패하고 더러는 성공을 하는 다어이트에 관한 습관도 말하고 있었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라고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 그들에게 스스로 관리하지 못했다라는 꼬리표를 붙이기보다는 그들의 현 상태를 제대로 직시하라고 말하고 있었다. 왜 다이어트가 힘든지, 그로 인한 고통이 어떠한지를 의사가 말해주니 똑같은 고통을 느꼈던 사람들에겐 참 많은 위안이 될것 같았다. 이어 다이어트를 돕는 평소 습관을 옮겨보자면

첫째 물병을 끼고 살아야 합니다

둘째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셋째 단 것을 절제해야 합니다

넷째 저열량식을 하는 동안 식이섬유 보충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골라서 식단을 짜기 바랍니다.

 


 

 

 

 

 

직장인 건강편에서 가장 주목하게 되는 건 만성피로와 뭉친 목근육 어깨근육을 해결하는 방법이었다.

 왜 그러한 증상이 생기는지부터 시작하여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직접 치료하고 만났던 환자들의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이 되어준다.

 



 


 

그리고 이어 남편이 고혈압이었던 만큼 좀 더 세심하게 읽었던 페이지가  바로 누구나 알아야 할 고혈압 상식편이었는데 그냥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고혈압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었음이다.  아무 증상도 없는 그것이 왜 그렇게 주의해야 하는지, 아무런 증상이 없기에 더욱 조심을 해야 한단다.

그러다 갑자기 아주 큰병이 될수도 있으니까 ....

 

심장의 펌프활동으로 우리몸 구석구석으로 피를 보내주는 혈관의 문제로, 고혈압 수치를 나타내는 두개의 수치는 바로 수축기와 이완기혈압이었다.  그 수치의 의미와 함께 고혈압의 증상, 스스로 지키는 방법까지 알려주고 있으니 이것이 바로 나의 가정을 지켜주는 가정상비약이었음이다.

 

 

 

 


 
 

 

그렇게 질병에 관한 이야기만 있는것은 아니다,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법 삼겹살 대신 진짜 고기를 먹어야하는 공식, 숙면을 취하는 요령, 병원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건강검진의 비밀등 우리가 알고 있으면 좋을 내용들이요, 건강한 삶을 위해 꼭 알아야하고 지켜야하는 생활습관들이었다.

 

뉴욕의사의 건강백신은 가끔 나의 증상이 왜 그런지 알고 싶을때 찾아볼 수 있는 책이었으며, 나의 건강을 지켜주는 생활습관들로 가득 했으니 집에 한권쯤은 꼭 비치해두라 추천하고파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