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포인트처럼 하라
프레스턴 피시 지음, 강혜구.강예원 옮김 / 흐름출판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최고의 지식은 물론이요 리더십까지 완벽하게 갖추어야 하는 웨스트포인트의 수업방식이야말로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만들어내는 학교였던 것 입니다.

 

흐름출판에서 출간된 웨스트포인트처럼 하라를 만나면서  우리 아이들이,  젊은이들이 어떤 소양을 쌓아야 하는지를 하버드의 법대생들보다 더 강렬했던 이야기로 만나게 되었단 입니다.  육군 사관학교가 장교들을 배출하는 학교인만큼 우린 군대하면 딱딱한 규율에 갖힌 경직된 사회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정작 그 사회가 창조적 사고의 힘을 배가시키는 균형과 질서의 사회였다는 것을 비로소 알게됩니다.

 

저자는 2003년에 미국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한 뒤 주한미군의 일원이 되어 한국엣 근무를 한 경력과 아파치 공격용 헬러콥터 중대장을 지내기도 했던 인물로  현재는 파일런 홀딩 컴퍼티의 창립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라고 합니다.

그랬던만큼 4년의 생도생활을 통한 리얼한 사관생도들의 공부법과 리더십의 과정을 만날 수 가 있었습니

다.

 

 

 

 

웰컴 투 웨스트포인트 - 이야기는 입학식날에 시작되어 졸업식날로 끝을 맺는데요.

총 12챕터의 내용속에는 아주 사소한 일상에서부터 졸업여부를 걸고 사투를 벌이는 공부법, 그리고 선배와 후배, , 동료의 관계속에서   리더십을 익혀가는 과정들이 너무나 생생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스무살부터 세상을 리드하는 룰을 배운다

 

지혜, 공감, 탁월함, 팀워크 , 열정, 긍정, 창의, 인간관계, 신뢰 , 이것이 바로 웨스트포인트를 설명하는 단어들입니다.

 

 

 

 

 

 

리더는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한다

리더는  다른 사람들의 말을 경청한다, 그리고 공감력이 뛰어나다.

리더는 팀을 효육적으로 만든다.

리더는 세부사항을 중시 여기며, 의견을 분명히 밝힌다.

리더는 매사에 정직하고 신뢰받는다.

리더는 강한 정신력을 지니고 있다.

리더는 창의적이다.

리더는 책임을 지고 솔선수범한다.

리더는 실수에서 교훈을 얻고 비판을 수용한다.

리더는 앞을 내다보며 경쟁을 즐긴다.

리더는 효율적이고 지혜롭다.

리더는 존경받는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한다.

리더는 성실하고 인내와 끝기가 있다.

 

이상은 4년의 웨스트포인트 생활동안 저자가 터득한 리더십의 모습들이었습니다.  

 

 

 

 

 

총 12챕터의 이야기는  앞부분에서는 리얼한 웨스트포인트의 생활이 그려집니다, 이어 그 상황속에서 터득한 리더십의 개념들이 이론적으로 펼쳐지지요. 너무나 단순해 보이던 세탁물 배달을 통해 팀워크를 촉진하는 리더의 역활과 모든 팀원들에겐 저마다의 역량이 있음을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것인지에 대한 방법론을 익히고 있었습니다.

 

기숙사내의 모든 사람들이 몇달에 걸쳐 찾지못했던  냄새의 진원지를 단 2-3초만에 찾아낸 장군이자 학교의 최고 책임자에게서는 큰 목표와 더불어 세부사항까지 확실하게 짚어내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세심함까지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우정과 의리, 학교생활, 성적, 동료와의 관계, 선배들의 괴로힘, 후배들과의 상호 소통등, 후배가 되었을때는 선배의 관계를 통해, 선배가 되었을때는 후배를 이끌어야하는 입장에서등 4년의 학교생활은 스스로 사회를 알아가고 리더십을 터득해가는 일련의 과정이었던 것 입니다.

 

그렇게 조금은 독특하고 유별난 이야기를 통해 배워가는 리더십의 과정들은 평소엔 생각지도 못했던 이야기였던지라  더 의미가 있었으니 달라지는 위치에 따라 배우는 것 또한 변하고 있었고, 당장의 암울했던 상황을 현실적으로 극복해가는 심리묘사까지 웨스트포인트가 완성해가는 창의력과 팀워크의 완성과 고도의 지적 교양윽 갖추어 가는  과정들이 시사하는 바는 많았답니다.



 



 

그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무수한 실패를 겪었다는 것, 그리고 결국엔 이루어냈다는 것

" 성공 비결은 없다, 성공은 그저 성실하게 준비하고 열심히 노력하며 실패에서 교훈을 얻은 것 뿐이다 "

 

스스로의 경험과 노력에서 깨우쳐가는 것 이것이 바로 웨스트 포인트가 우리에게 이야기하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그들의 치열한 이야기를 통해 그 방법을 의지를 배우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