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뺄셈 - 버리면 행복해지는 사소한 생각들
무무 지음, 오수현 옮김 / 예담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오늘, 뺄셈 /  마음이 바빠지는 자기개발서냐, 마음이 편안해지는 개발서냐 !.

모두가 알고 있는 정답, 누구를 선택해야 행복해질까?.

 

  

우리는 늘 최고를 기대하고 빨리빨리를 요구받으며 살아간다.

나인지, 너인지 누구인지도 모를 사람들에 의해 떠밀려 가 듯, 정체모를 목소리는  멀리 보라 하고, 빨리 보라 하고, 많은것을 보라 한다.

그래서 늘 바쁘고 나만 뒤쳐지는 것은 아닐까 위기의식속에 살아간다.

 

게다가 자기개발서는 어떠한가, 다른이는 이만큼 멀리 갔다하고, 또 다른이는 저 만큼 앞서 갔다한다.

그러기위해서는 지금 당장 알려주고 있는대로 빨리 따라잡으라고 다그치고 있다.

 

읽으면서 가슴이 답답해져오고 나만  무신경 했나보다, 무능했나보다, 다급한 마음에 뒤늦게 뛰어가게 만들거나 아예 포기하게 만든다

분명 나의 발전을 위해서 읽었던 책이었는데 발전은 커녕 무거워진 이 마음은 무엇인가 싶어 난 한동안 찾아읽던 자기개발서를 놓아버린지

오래였다.

 

그러던 차 참으로 편안해지는 책을 만났다.

자기개발서라 하기보단 에세이형식 이었던 오늘 , 뺄셈이 바로 그것으로  원인 모를 중압감에 시달리던 마음을 참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버리면 행복해지는 사소한 생각들 - 무무

 

 

작가는 무무라는 필명 외에는 알려진 게 거의 없는 은둔형 작가라고 한다,

에세이스트. 전작 『사랑을 배우다』가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면서 주목할 만한 작가로 거듭났다 하는데  오늘 뺄셈을 만나다보면  왜 은둔형 작가를 고집하는지 그 이유를 알 것 같아진다.

  


 


 

 

 

오늘 뺄셈엔 총 47개의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먼저 사랑이다.

사랑하는 이와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헤어졌을때의  슬픔,  결혼생활에 있어서의 불화, 사별의 아픔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갈등을 빚고있는 사람들의 공통점속에는 내 입장만이 있었으니 무조건적으로 나의 기준에 부합해주길 바라는 마음만이었다.

그 마음으로 인해 고통받는 건 상대방은 물론이요 나 자신으로, 스스로를 지옥에 가둬두는 모양이었다 할까

 

그렇게 모두가 경험했을 일상에서 무언가를 빼내라고 한다.

 

" 저 길을 따라 가 보게, 한걸음 걸을 때마다 돌을 한 개씩 주워 짊어진 자루에 넣도록 하게나 "

 

돌을 하나씩 주워담았던 삶이었으니 그것을 이젠 빼내라고 ~~~

 

 

사랑하는 사람의 곁에 있어주기 위해 낭떠러지의 꽃을 꺽지 않겠다라는 남자친구에게선 화려하지 않지만 진한 사랑이 보이고

아들에 대한 기대치로 아들을 잃어버린 아버지가, 어린시절에도 선물하지않았던 장난감을 선물하는 모습에선 지금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해주니 자연스레 화해가 되어주던 부자관계가 보인다.

 

 

어렸을 때는 아무것도 알지 못했고 대학에 들어간 후에는 뭐든지 다 안다고 착각했으며 졸업을 한 후에는 배운 게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또 중년이 되어서는 뭐든 다 안다고 착각을 하다가 만년에 이르러서야 그 어떤 것도 제대로 아는 게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됐지요 ? p120

 

 

그렇게 한편한편이  소중했던 삶 속에는 특별하지 않아서 좋은 것들이 참 많았다.

거창한 것만 찾아내려  작은것들을 외면했던 삶이,  보이지 않는 성공을 향해가며 지금 내게 찾아온 행복들을 놓쳐버리는 것이었음을 깨닫게 했던 것처럼 말이다.

 

 

 

      

 
  

 

 

내게 가치 없었던 것을 빼버리자. -  그것이 무엇인지 답이 보인다.  뺄셈을 하고나니 행복해지는 삶이 보인다. 20%의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나라이고 사회라는데 그 20%의 미학은 개개인의 삶에서도 모두 존재하고 있었다.

20%를 쫓기위해 달리기만 하다보면 정작 잡으려는 것은 잡히지 않고 멀어진 뿐  뺄셈을 하고 나니 그 20%에 근접해가는 삶이 보이고 있었던 것이다.

 

내세울것 없는 삶일망정  그래서 나도 뺄셈을 해 보기로 했다.

정말로 행복해지고 즐거워지는 삶을 향해 욕심을 버리고 나의 집착을 버리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