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4.19 혁명이 일어났을까? - 장면 vs 이승만 ㅣ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57
박은화 지음, 이남고 그림 / 자음과모음 / 2012년 12월
평점 :
자음과 모음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시리즈 57권 왜 4.19 혁명이 일어났을까 ?
장면 대 이승만의 법정 대결로 살펴본 우리나라 민주화의 역사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 헌번 제 1조 제 1항 , 무슨 주문과도 같이 뇌까리게 되는 말인데 헌데 우리 아이들이 민주 공화국이라는 말을 잘 아느냐, 민주주의 라는 말을 잘 이해하고 있을까 생각을 해보면 아니다라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저만의 생각일지 모르나 그래서 사회과목을 어려워하고 역사공부를 싫어하는 원인이 되고 있는거란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할머니 할아버지 세대는 직접 겪어 왔고 엄마 아빠 세대는 간접경험과 보고 들은것이 많았던 반면 이제 중학생이 되고 초등학생이 된 아이들에겐 까마득한 옛날 이야기, 그러한 일이 있었다는 사실조차 생소한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자음과모음의 한국사법정 57권 왜 4.19 혁명이 일어났을까는 그 아이들에게 우리나라 민주화의 시작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를 거친 후 6.25 전쟁과 휴전 남북 분단에 이르는 아픈 시간을 보내고 진정 우리가 원했넌 나라를 건설해가는 과정의 첫 출발점이었습니다.
36년의 일제 강점기또한 우리는 독립만 하면 될 줄 알았지요, 헌데 독립을 하고 나니 사회주의와 민주주의로 양분이 되었고 그 결과 6.25 전쟁이라는 뼈아픈 시간을 거쳐야만 했습니다. 민주주의의 과정은 그 후로도 쭈욱 이어졌던 통일이냐, 분단이냐의 분쟁으로 어긋나기 시작했습니다.
이어 분단을 주장했던 이승만 대통령이 초대 대통령이 되면서 남과북의 분단은 확정이 되었고 장기집권이 이루어졌었고 그렇다면 그토록 꿈꾸었던 새로운 세상은 과연 이루어졌던 것일까 ?
정치적 입장에 따라, 자신이 추구하는 생각에 따라 사람들의 생각은 아직도 다르고 평가 또한 뚜렷하게 양분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역사를 우린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것일까 ? 책은 이승만의 장기 집권 의도로 인한 정치 왜곡, 3.15 부정 선거와 4.10혁명의 발생, 4,19 혁명 결과와 그 이후 정치상황으로 이어지는 여러 사실들을 통해 최대한 객관적으로 들려주려 하고 있습니다.
4,19 혁명 하나를 두고보면 조선이 무너진 후 대한민국의 1.2.3대 대통령이었던 이승만의 실정에 의거합니다. 장기 집권이라는 원인에서 출발하여 , 장기 집권을 누리기위한 부정선거와 부패선거에서 기인한것이 4,19 혁명이었으니까요.
4,19 혁명이 발발할 수 밖에 없었던 당시의 정치 현실, 잘못되었던 정치들을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 대입하여 그럴 수 밖에 없었다라는 집권층의 의견과 민주주의를 염원한 시민들의 의견을 동시에 들려줌으로써 최대한 객관적으로 판단은 오롯이 책을 읽는 독자가 하게끔 만듭니다.
이승만 대 김구 조봉암, 조병옥, 신익회 장면등으로 이어지는 권력경쟁구조속에서도 침묵했던 대한민국 국민들이 스스로 깨어났던 4.19혁명은
지금의 민주주의의 시발점이었습니다.
~ 는 ~ 이다. 라는 확실한 정답이 있는 여타의 과목과 달리 다양한 사실들을 바탕으로 각자가 추구하는 바가 다른 역사적 사실인만큼 독재로 점철되었던 그 시간, 북한의 사회주의로부터 민주주의와 국민들을 지켜야만했다라고 하기엔 당시의 정치가 너무나 혼탁했었습니다.
그럼에도 언제 결론이 날지 모르는 정치적 대립은 다양한 배경지식과 당시의 시대적 상황등을 그럴수 밖에 없었다라는 양쪽의 법정 공방을 모두 들음으로해서 일방적으로 누가 옳고 그르다라는 주입식 교육이 아닌 주체적인 생각을 하게끔 만들기에 자음과 모음의 역사공화국이 좋은 이유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