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크라테스는 독배를 마셨을까 ?.
위대한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석가모니, 예수님, 공자와 더불어 세계 4대 성인중 한 분이다.
그런 그를 생각할때면 떠오르는 문장은, 너 자신을 알라, 악법도 법이다.
소크라테스의 부인은 악처였다. 정도
거기에 죽음을 모면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담담하게 받아들인 법정 비화정도가 있을까.
그가 무엇을 주장했고, 어떠한 사상을 펼쳤기에 유명한지는 생소하다,
그리고 왜 독배를 마셔야만 했는지 또한 확실히는 모르지 않을까 ?
교과서 속 역사이야기가 법정에 선다. - 자음과 모음의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아테네 민주주의의 수호자 아니토스는 자신의 고발로 사형에 이른 소크라테스를 또 한번
법정으로 끌어냈다, 그리고 왜 소크라테스 사후 위대한 성인을 죽음에 이르게한 사형의 주동자가
되어 비난받아야만 하는가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기대한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은 아테네의 민주정치와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플라톤으로 이어지는
위대한 철학자의 사상을 만난다.
나는 포악한 과두정 인사들과 맞서 민주정을 지키려고 애썼소
나와 같은 사람들이 없었다면 인간의 역사속에 민주정치의 흔적을
찾기 어려웠을 거요. 소크라테스는 민주주의가 아니었고
사회를 혼란에 빠트린 장본인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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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테네 민주정에는 분면 여러가지 맹점이 있습니다.
사실 나는 민주정을 비판한 것이 아니라 그저 정의로운 국가를 꿈꿨을 뿐이고
그러려면 정치에 통찰력을 지닌 전문가가 지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오
이상은 아니토스 대 소크라테스의 충돌입니다.
아니토스와 소크라테스의 법정 대결로 알아가는 아테니의 민주정치는 기원전 5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기원전 5세기 펠리클레스 장군이 다스렸던 아테네는 폴리스라는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직접 민주주의가 발전을 하게됩니다.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한 아테네는 인근
폴리스들과 동맹을 맺어 자유와 민주정을 수호하고자 하나 아테네의 발전에 위협을 느낀
다른 폴리스는 비 협조적입니다, 결국 스파르타를 중심으로 하는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27년간이나 지속되다가는 패배를 하게되지요.
그렇게 이어진 펠로폰네소스전쟁과 페리클레스장군의 죽음이 이어지면서
아테네의 민주정치는 흔들리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소크라테스가 살았던 시대의 이야기입니다.
그러는 와중에 아테네의 민주정치는 직접 만주주의에서 30인의 참주정을 걷게되나 폭정에
시달리고 됩니다. 여기에서 새로운 사실은 소크라테스의 명언인 너 자신을 알라는 실제로는
다이몬신의 이야기라는 사실입니다. 신탁의 깨달음으로 당 시대의 선인으로 거듭난
소크라테스가 다이몬신의 이야기를 전하면서 펼친 논리였던 것입니다.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 속에서 우리 자신의 무지를 자각하고 진리를 추구해
나갈것을 역설하면서 지식인의 현자가 정치를 해야한다르는 사상을 주장하기에 이르지요.
참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귀납버에서 사람들의 대화에 의한 문답법에서
독단적인 지식을 비판하고 제거하면서 일반적인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라고 하였구요
그러한 사상은 아테네의 어지러운 정치 상황과 맞물리면서 아테네의 민주정치를 위배했다
하여 기원전 399년 소송에 이르게되고 결국 독배를 마시곤 죽음을 맞이합니다.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7권 왜 소크라테스는 독배를 마셨을까는 그러한 일련의 과정을
확인해가는 길이었습니다. 반박과 토론을 거듭하면서, 당시의 인물들의 증언을 토대로
기원전 아테네의 시간속으로 들어가 당시의 민주정치과 정치상황을 만납니다.
부러 자신의 무죄를 증언하며 목숨을 구걸하지 않았던 소크라테스는 또 한번의 재판에서도
부러 자신의 사상을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아이들은 변호사와 증인들의 이야기를 토대로
자신들의 생각으로사고하고 판사의 판결문을 통해 정리해갑니다.
이어 한걸음 더 역사 논술의 과정을 거치면서 미쳐 캐치하지 못했던 논술력까지 시도합니다.
위대한 철학자와 아테네 민주정의 이야기는 결코 만만치 않은 내용이었지만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여러 정황과 대결속에서 이해하니 좀 더 현실적으로 다가가게 됩니다.
학교 교과과정에 기반하여 좀 더 풍성하고 해박한 지식으로 확정되어 가는 길은
그렇게 세계사법정으로 완성해 갈 수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