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우드 클리닉 아이들 마음이 자라는 나무 30
테레사 토튼 지음, 김충규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청소년 전문병원 리버우드 클리닉

 

청소년 전문병원인 리버우드 클리닉에 간 아이들이 있었다, 그들은 대체 왜 그곳에 가야만 했을까 ? 라는 물음에 굳이 반문할 필요도  없이 그 이야기는 가정의 중요성을 다시금 생각하게 만들고 있었으니 아이들에 앞서 어른들이 꼭 읽어야한다 말하고 싶어지는 책이다.  

 

 

 

얼마전에 종영된 신사의 품격중에  이런 대사가 있었다. 말썽만 부리고 학교폭력을 휘두르는 학생을 향해 " 너희들은 아직 돌봐주어야 하는 아이들이라고, 어른들의 보살핌이 필요한 때라고"  처음엔 김하늘이 했었고 다음엔 장동건이 똑같은 대사를 했던것으로 기억한다.

 

 

그 대사를 굳이 떠올리지 않더라도 초등학생은 물론이요 중학생과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은 어른들의 따뜻한 손길이 필요한 때임을 모두가 알고있다. 따뜻하고 진정으로 위하며 잘못된 길을 갈때면 따끔하게 바로 잡아줄 수 있어야만 하고 그들을 보살펴 주어야 하는 의무가 있는 것이다.

 

또한 굳이 말하지 않아도 가장 기본적인 것은 가정이 아이들에게 있어 가장 안정하고 포근해야만 하는 곳이라는 사실이다. 헌데 어른이라는 특권으로 그 아이들에게 세상의 전부이다시피한 엄마이고 아빠라는 권리만으로  상처를 주고 있는 모습을 보게된다.  사랑받고 싶은 상대에게 사랑을 받지 못하는것, 자기 자신을 인정받지 못하는 것, 되려 폭력에 휘둘리게 된다면 그 아이들은 어디에서도  마음의 위안을 찾지 못할것이라는 것은 자명할터 ...

 

이 책의 주인공들은 청소년 전문병원인 리버우드 클리닉에 입원한 3명의 아이들이다.

한명은 다섯살때 이후로 사회적으로 저명인사인 변호사 아빠로부터 상습적으로 폭행을 당해왔으며 또 한명은 새 아빠로부터 성폭행을 당했음에도 친엄마로부터 보호는 커녕 되려 내쳐졌다.

그리고 또 한명의 친구는 이성이 아닌 동성을 좋아한다는 이유로 가족들로부터 버림을 당했다.

 

 

 

 

그렇게 가정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고 내쳐진 3명의 아이들은 어른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고 안전하지 못한 우리 아이들을 대표모습이 아닐까 하고  생각을 해본다.

 

그러면서  난 엄마 아빠의 역활을 생각하게 되었고 남에게 보여지는 가정과 내가 지키고 싶었던 가정의 경계선을 만났으며 아픔을 서로 보둠우며 살기위해 발버둥 치는 아이들을 보며 어른들을 비난해 보기도 했다.

 

그건 아이들은 철저하게 약자였으며 어른들은 철저하게 강자였다. 그리고 폭군이었다. 라는 메시지였다

 

때로는 사랑한다고, 너희들을 위해서라고, 지금은 모르지만 나중에는 알게될거라고 말할것이다.

헌데 그 방법이 잘못되었다라면 어떻게 되는걸까 ?. 무조건 부모니까 어른이니까 맞다고 우기는것은 아닐까 ?

 

1등만을 요구하던 아빠는  아마도  ' 다 널 위해 하는 말이야 " 라는 폭력으로 대변될 듯 하다. 

동성을 좋아한다라는 이유로 자식을 배척하는 부모는 틀에박힌 사회에 내 아이가 적응해주길 바라면서 타인의 시선을 인식했기 때문일 듯 한데 그 둘은 체면과 겉치레에 민감한 어른들의 자화상이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의 문제로 새아빠에게 성폭행을 당한것도 억울한데 친엄마로부터 억울한 누명까지 써야했던 스크래치는 대체 어떻게 해셕을 해봐야하는걸까 ?. 아이들에게 차마 들키고 싶지않았던 어른들의 치부다.

 

거기에서 아이들은 그 누구의 도움을 받기보단 스스로 자신들의 인생을 개척해가고 있으니 더욱 난감하다. 그저 다행이라면 그 아이들의 말을 들어주고 인정해주는 것만으로 힘이 되어주는 터번선생님이 계시고 지금이라도 외면하지 않고 함께 아픔을 이겨내고 있던 대니 엄마의 모습 정도다.

 

 

 

 

 

 

청소년 소설을 읽을때면 내가 느끼고 배워가는 것이 참 많은데 이 책은 더한 감정을 주고 있다.

내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았던 치부를 들켜버린 듯 부끄러웠고 내 아이가 이런 굴곡진 감정들을 모르고 살았으면 싶어졌으니까....

 

그럼에도 그 고통의 터널을 벗어나 새로운 세상을 맞이하는 그들의 모습은 세상의 편견에 맞서 시름하는 아이들에게 큰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