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만화로 읽다 - 학교, 미술관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진짜 미술 이야기
장우진 지음 / 북폴리오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학교, 미술관에서도 아려주지 않는 진짜 미술이야기, 미술 만화로 읽다

 

 

변기는 어떻게 미술관에 갔을까 ?

우리는 왜 모든 사물에서 얼굴을 찾을까 ?

고흐의 그림이 아름다운 이유는 뭘까 ?

 

미술작품을 보러갈때면 그냥 보여지는 대로 느끼고, 느껴지는 대로 즐기자 그러고 찾아가지만 막상 작품앞에서면 그게 그렇지가 않다.

나의 상상력이 부족한건가, 좀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볼껄, 싶어지는게 부족한 상식과 상상력에 나의 초라한 내면을 들여다 보는 듯하다.

즐거운 나들이가 되어야할 미술관이 스트레스의 원상이 되는것이다.

 

그러한 미술관을 우리가 찾아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

무슨일을 하는지, 어떤 감성을 갖느냐에 따라 사람마다 달라지겠지만 보통은 아름다운것을 추구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 아름다움을 찾아가기 위해서는 작품을 바라보는 눈과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이 분명 있다라는것은 알겠는데 그 방법을 모르겠다. 미술 만화로 읽다는 그 근본적인 고민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책이었다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아 , 눈은 보지 못해 마음으로 보아야만 해

아름다운 건 어딘가에 우물을 숨기고 있어서 그래,

집이나 별이나 사막이나 그걸 아름답게 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 어떤 것이야 - 생떡제페리의 어린왕자중에서

 

미술작품속에서 지금까지 눈에 보이지 않던 아름다움을 보여지게 만들어주는 이야기

그 이야기를 통해 예술의 세계가 확장되어 가는 이야기,




 

  

 

 

즐거움을 추구해야만하는 그림에서 사람들은 어렵다고 지루하다라고 느끼기 시작했다  현대미술은 보통 사람들이 이해하기 힘든것으로 변했다. 그 예술속에서 그림은  비 뮤즈적예술로  회화 판화 조각 건축 공예들을 나타내는 말로써 시각이라는 감각을 전제로 하고 있었

 

작가는 작품을 만들고 그것을 보는 우리는 작품을 통해 작가와 대화를 하는 것으로 작가의 작품활동과 작품, 그 작품을 바라보는 대중들의 활동까지가 예술이라고 한다. 지루하다 생각하고, 너무 어렵고 난해하다 생각하든지, 아름답다 느끼는 그 모든 활동 또한 예술이라는 정의가 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과 틴토레토의 최후의 만찬을 비교하여 감상하는 법을 배우고,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과 조반니 로렌초 베르니니의 다비드상을 보면서 왜 느낌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가는것, 거대한 천으로 국회의사당을 두루는 활동, 벽돌을 쌓아 놓은것, 자전거의  손잡이와 안장을 붙여 연결한것에서 시각적 이미지를 이해하는 방법이 있었다.

 

예술 작품이란 인간이 행하는 모든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모나리자의 윤곽선이 모호한 것멀리서 바라봐야만 제대로 보이는 그림의 매력, 선, 평면, 입체에 담겨진 고독에 잠긴 얼굴, 마음의 격정, 신화의 세계등은 그 시대의 문화를 대표하는가하면 정치에 활용되기도 하는 현실의 반영이었다. 그러한 미술은 근대 200년간의 발명품이기도 했다.

 


 


 

 

 

 

건축과 회화와 조각의 예술품은 현대에 들어와서 그 영역이 무한대가 되었다.

미술관의 예술품은 물론이요, 거리예술, 다양한 영역과의 교류등 그 기준이 모호해질 만큼 확정되어갔다

캔버스 위의 암호문을 풀어가는 수수께끼, 다양한 장르와 연합하고 있던 미술, 그 장르를 넘어 뻗어가고 있던 예술의 세계등

그렇게 화가들이 앞서가는 만큼  예술작품을 마주해야하는 대중들 또한 발전해야만 했던 것이다.


 

 

 

 

 

 

미술의 기본부터, 변화해간 현대미술의 이해법까지 다양한 예술작품속에서 제대로 소통하는 법을 배워갔다


 

 


 

예술은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체험하는 것, 첫대면에서의 느낌도 중요하지만 작가의 눈으로 사물을 보고 작가와 교감해야만 멋진 순간과 조우할 수 있었으니..  미술 만화로 읽다, 이 한권의 책을 통해  현대미술이 나의 마음속으로 들어온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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