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민이의 왕따 탈출기 미래의 고전 29
문선이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민이의 왕따 탈출기. 왕따, 학교폭력의 헤결법은?  어렵지 않아요

 

반 짱에게 찍혔다. 별일도 아니없는데 운이 나쁘다. 그렇게 왕따가 시작되었다.

도음을 청할 곳이 없다, 선생님도, 부모님도, 어설픈 진상 조사로  괴롭힙만 더 심해질 뿐이다.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닌것이 되어버린  학교폭력과 왕따 문제입니다. 당하는 사람은 죽을 것 같은데 피해를 주는 사람은 생각이 없습니다. 뚜렷한 이유라도 있으면 그나마 다행이다 싶을 정도로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도 모른 채 그냥 심심해서 라고 합니다. 

 

왜,왜, 왜, 피해자는 있어야만 하는것얼까?

 

11년전에 출간된 양파의 왕따일기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그 후속편쯤되는 또 하나의 아픈 이야기인 수민이의 왕따 탈출기가 출간되었네요. 현 사회의 모습을 그대로 투영하고 있는 도서 시장에서 너무나 자주 등장하는 이야기, 그 이야기들을 마주할때면 내 아이에게서도 미쳐 듣지못했던 아이들의 세상에, 우리 아이들이 이렇게 힘들구나 반성하고 아파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나는 무엇을 해야하고, 누구는 무엇을 해야하는지 방법을 배우게도 됩니다.

 

4학년때 반 짱에게 찍히며 힘든 1년을 보냈던 수민이는 학교와  학년이 바뀐 5학년이 되면서 절대 왕따가 되지말자 스스로에게 다짐을 합니다. 그리고 이젠 당하는 사람이 아닌 방관자의 입장이 되어 괴로워하는 대현이와 마주했습니다. 얼마나 힘든지, 그 마음을 십분 이해하면서도 한편이 되어줄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대현이의 편을 들었다가  나 역시도 어렵게 맺은 친구관계가 한순간에 와해되며 왕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왕따였을때도 힘들었지만, 왕따를 당하고 있는 친구를 바라보는 것 또한 너무나 힘이 듭니다.

 

헌데 그 아이들은 왜, 친구에게도, 엄마에게도 선생님에게도 말을 못하는 것일까 ?

왕따를 주도하는 친구들은 왜, 학교폭력을 휘두르는 아이들은 왜 ?

그렇다면 정말 해결책은 없는것일까 ?

 

수민이의 왕따일기속에서는 그 모든것에 대한 해답이 있었습니다. 헌데  너무 많이 아파 하다가 답답해하다가 만난 그 답은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엄마가 반성을 하고 아빠가 미안해하고 선생님이 아파합니다.

지켜주지 못했다고.....

 

왕따와 학교문제는 아이들이 일으킨 아이들의 문제가아니라  어른들로 인해 야기가 되었다구요.

그러니 우리 모두가 함께 풀어가야 할 문제라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있었으니.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백배, 천배 공감하게 되었답니다.

 

왕따없는  따뜻한 학교, 우리 모두가 만들어 가야 할 길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