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로 보는 탐험 지도책 - 세계를 바꾼 놀라운 발견
김경희 지음, 조숙은 그림, 최유리 감수 / 휴이넘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를 바꾼 놀라운 발견 / 이야기로 보는 탐험지도책 

 

 

 

 

5대양 6대주가 표기된 아래의 지도는 지금의  아이들이 아주 당연하게 알고 있는 지구의 모습입니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말미암아  지구가 하나의 마을처럼 공동체를 이루고 있다는 뜻의 지구촌이 살고있는 현대인들에겐 통신 수단이나  인터넷  교통의 발달로  말미암아 상품을 공유하고 정보가 국경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이동하고 있는 세상은 아주 당연한 사회이자 세상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으로부터 불과 100여년전 멀게 잡아도 150여년 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다라는 것을 알고있을까요 ?

 

급격하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에 맞추고 있는 현대인들이나 , 방학이면 미국으로 일본으로 유럽으로 여행을 떠나는 아이들이 많아진 요즘 세상에선 일부러 떠올려야만 아하 ~ 그랬었지 라고 인지하게 되는것이 현실이지요.

 

원래는 하나의 판이었던 시간도 있었지만  5개로 나뉘어진 후 아주 긴 시간동안  지구는  서로가 알지 못했던 각각의 영역속에서 서로를 모른 채 살았습니다.  그러다가 15세기  유럽의 배들이 세계를 돌아다니며 무역을 하고 항로를 개척하는  대항해 시대에 접어들며 지구의 생활이 바뀌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은 탐험가 콜럼버스와  아문센을 만나러 가는 주한이의 여행에 동참하면서 5개의 대륙이 하나가 되어가는 시대를 배웁니다.

 

 

 

 

 

그건 단순한 발견을 넘어 세계 역사를 바꾼 탐험가의 여정이었답니다

그 과정을 따라가다보면 세계의 역사가 보이고 문화가 보이면서  각 대륙별 특성을 만날 수 있었으니  앞으로 공부해야할 세계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큰 힘이 되어줍니다.

 

본격적인 동방 탐험의 시작을 연 마르코 폴로, 인도로 가는 바닷길을 개척한 바스코 다 가마, 검은 대륙 아프리카를 탐험한 리빙스턴, 남극점을 정복한 최초의 탐험가 아문센, 지구 서쪽으로 항해해 아메리카를 발견한 콜럼버스, 지구를 한 바퀴 돌아 세계 일주에 성공한 마젤란까지요.

 

 

 

 

 

그 이야기의 첫번째 주인공은 동양을 세상에 알린 마르코 폴로였습니다.

동양을 넘어 서양까지 정복하며 몽고제국을 건설한 칭기즈칸의 손자 쿠빌라이 칸이 원을 세운 후 전설기를 이끌던 1206년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상인 마르코 폴로는 비단길을 넘어 원에 도착을 했습니다.

그리고 17년 후 마르코 폴로는 이번엔 바닷길을 이용하여 다시금 고향인 베네치아로 돌아옵니다.

 

17살에 떠났던 고향을 24년만에  돌아오게 된 것 입니다.

한 상인의  24년에 걸쳤던 그러한 여정은 동방견문록이라는 책을 통해 동서양을 하나로 이어지는 통로가 되었답니다.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이 민간차원에서의 순수한 상업논리에 입각한 항해였다라면 15세기에 시작되는 대항해 시대는 에스파냐와 포로투갈을 선두로 하는 국가차원의 영토 점렴이요 시장확보가 되고 있었답니다.

 

그렇게 호기심과 새로운 세상에 도전했던 탐험가들애 의해 세상은 하나씩 하나식 베일을 벗어갑니다.

황금을 찾았 떠났던 콜럼버스는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가 하나의 대륙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했던 시대에 아메리카라는 새로운 대륙을 발견했으며  향료의 나라 인도로 향하는 새 항로를 개척한 바스코 다가마에 의해 유럽과 이슬람의 상권은 바뀌어졌으며, 향신료를 구하기위해 항해를 시작한 마젤란은  세계 일주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침략과 파괴로 점철되는 그 와중에도 원주민들의 인권을 주장했던 리빙스턴과 같은 탐험가이자 선교사가 있었는가하면 마지막까지 남겨졌던 땅, 남극을 정복하기위한 극한의 도전이 있었음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너무나도 무모해 보였던 그들의 도전은 결국 성공을 하여 지구를 하나의 마을로 엮어가는 고리가 되었습니다.  열마디의 설명도 물론 좋았었지만  지도를 통해 만나는 항해의 여정속에서는 그 시간의 흔적들이 고스란히 전해져 왔답니다.

 

세계 지도라고 하는 상식이 있었고, 탐험가들이 발견한 세상이라는 지식이 있었으며 도전과  실천이라는 삶의 덕목까지 만날 수 있었던  세계를 바뀐 놀라운 발견, 이야기로 보는 탐험지도책은 당연하게 알고 있겠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하나를 확인하고 두개를 확인해 가다가는, 아, 몰랐었구나, 이것도 몰랐었네 놀라게 되는 엄마들의 심란한 마음을 한꺼번에 싸악 씻어주는 묘약이었습니다.

 

알고있을 줄 알았는데 정작은 쉽게 다가갈 수 없었던 이야기들을 아주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고 있습니다.

 

세계의 변화속에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의 과거에서 현재가 있었습니다.

 

도전을 해야 무언가를 이를 수 있고 직접 부딪혀야 변화를 인지할 수 있는 삶의 이치를 통한 호연지기의 모습 또한 찾을 수 가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