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사람들의 세상읽기 그리스신화 나의 고전 읽기 20
강대진 지음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사람들의 세상읽기/ 그리스신화

 

 

인문고전 분야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부분이면서도 또한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세상의 진리를 알아가고 이치를 깨닫고 학문적으로도 다가가야 하는 부분이기에 쉽지 않은 분야임은 분명하나 그렇다고 무시할 수도 없는 이야기입니다.

 

중간점이 없이 아주 어렵거나 반대로 아주 쉽곤합니다.

헌데 그 공백을 메꾸어 주는 시리즈가 있답니다. 아이세움의 나의 고전읽기 이지요

정약전의 자산어보, 조선 최고의 예술 판소리와 같은 우리의 고전부터, 맹자, 주역, 법구경, 사회계약론과 같은 동서양의 고전들을 청소년의 시선으로 쉽게 풀어놓고 있습니다.

 

그 20번째 이야기가  어릴때부터 만화로 친숙해진 재미있는 이야기였지만 정작 제대로 알아가려면 너무나 어렵고 복잡한 이야기인 그리스 신화였습니다.

 

 

 

 

 

우리의 신화는 몰라도 그리스 신화는 모두 알고 있을만큼  엄마들보다 아이들이 더 많이 접했고 많이 알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이 책 역시나 저보다 아이들이 더 재미있어 했고 쉽게 이해를 합니다.

( 저에겐 그리스 신화는 너무나 복잡한 인맥에  등장인물이 많아 헷갈리거든요)

 

나의 고전읽기 시리즈가 그러하듯 그리스 신화 역시도 원래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설명을 곁들여서는 이해를 도와줍니다.  원래의 이야기를 기본으로 , 그 배경과 이해관계에 당시의 상황까지 상세한 설명입니다. 또한 그림으로 만나는 예술 작품들은 신화와 연결된 유럽 문화와 미술을 이해하게 만듭니다.

 

 

 

 

 

 

 

희랍 (그리스) 신화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을 담은 책은 ' 이 세계가 어떻게 질서 있는 것이 되었으며, 그 질서가 어떤 힘들에 의해 유지되고, 어떻게 변화하여 현재의 모습이 되었는지를 생각해 본 것들이다.

 

그리스 신화를 만날때마다 제우스를 위시한 신의 세계가 인간의 세계와 참 많이 닮아있다 생각을 하게됩니다. 그들이 인류의 조상쯤 되는것은 아닐까 착각하게 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아마도 그건 그리스 시대를 지나 로마시대를 지나며 당신의 삶이 예술작품속에 고스란히 담겨있을만큼 많이 다루어지고 있기 때문이지 싶습니다.

 

 

그건 3단계로 이어지는 이 책의 구성에서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신들의 시대 - 영웅들의 시대 - 역사시대

세계가 시작되는 이야기부터 영웅들이 등장하고  인간들의 역사가 시작되는 이야기까지요.

땅의 여신 가이아는 하늘의  신이자 아들인 우라노스와 자식을 낳습니다. 그리고 페르세우스와 헤라클레스, 테세우스와 같은 영웅이 생겨나고 인간과 신이 공존하던 세상으로 이어집니다.

책 의 앞부분에 있던 헤라클레스의 여정과 그리스 신화의 세계까지 만나다보면 그리스 신화가 진짜 인류의 선조가 아닐까 생각하게 되지요.

 

거기에서 아이들은 왜 이책을 읽어야 하고 그리스 신화를 공부해야 하는지를  찾게됩니다.

신화의 주인공을 통해 인간들의 행동을, 마음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

 

 

 

 

 

 

여러 책에서 만났던 영웅들을 하나로 모아놓았습니다.

그들의 계보를 정리 해 나갑니다.

 

그리고 일리아드의 이야기요 오뒷세우스의 삶을, 트로이의 목마를 마지막에서 만났습니다.

 

 

 

 

 

그 이야기를 만나면서 유럽의 예술사 또한 모두 훓고 지나간 듯 합니다.

 

 

 

 

 

그 이야기는 이러이러하게 기록이 되어있다. 두가지 기록중 어느쪽이 더 신빙성이 있겠다. 와 같이 주관적인 생각은 최대한 배제한 채 절제되어있고 객관적입니다.

 

사실만을 알려주면서 아이들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흥미위주로 만났던 그리스신화를 인문학적으로 승화시켜주고 학문으로서 발전시키며, 사람들이 살아가는 진리로서 한단계 up해 주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