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는 것이 많아서 자유로운 - 세 모녀 에코페미니스트의 좌충우돌 성장기
도은.여연.하연 지음 / 행성B(행성비)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모녀 애코페미니스트의 좌충우돌 성장기,  없는 것이 많아서 자유로운

참으로 의미깊었던 이야기는 나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럼에도 결론은 난 자신이 없다. 체제를 벗어나 내 의지대로 살아갈 의지가...

 

 

가진 놈들이 더 무섭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많은 것을 가졌기에 너그럽고 넉넉할 것 같은 생각과는 달리 더 지독하고 욕심이 많으며 더.더.더 가지려 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소유한것으로 인해 누리고 있는것들이 혹시나 사라질까, 그 우월함들을 더 많이 지키려 하기 때문이겠지요.

 

그에 반면 불우이웃을 돕는 사람들을보면 그 자신이 불우이웃인 경우도 허다 하다라고 합니다.

없는사람이 없는 사람의 심정을  잘 알고있기에 그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고 싶었던 것일까요 ?

 

많은 것을 가진 사람은 발 뻗고 잠을 못자지만 가진것이 없는 사람은 편안한 잠을 취할 수 있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는 이러한 말들에서도 알 수 있 듯 가진것이 많을수록 스스로 옳아매는 제약들이 많다라는 사실들이 아닐까 싶네요.

 

모든것을 버리고, 아무런 제약도 없이 자신의 의지대로 살고있는 용감한 세 모녀를 보면서

아 삶이란것은 ~ 소유하기위해서, 가지기 위해서 무언가를 움켜지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 아니었을까 ?

 

 

 

 

 

태어나는 순간 부터 무언가를 배우기 시작하는 인간들은 (그렇다면 배운것들은 제대로 써 먹고 있는건지) 그것이 시들해 질 즈음이면 무언가를 소유하기위해 달려갑니다. 하지만 왜 ~ 라는 질문을 던진다면 행복하게 잘 살기위해서 라는 대답을 하겠지요

 

그렇다면 지금 당신은 행복하십니까 ? 라고 묻는다면 행복해지기위해 달려간다 라고 답 할테구요.

 

지금 당장 행복하고 즐거워야 하지만 언제 도래할지도 모르는 미래를 움켜쥐고 고통을 감내하는 형국입니다. 그러다 결국 행복이 찾아온다면이야 다행이겠지만 현실은 그런 보장을 못하는게 현실일 테지요.

평소 같으면 하지도 않았을 생각들을 용감한 방식으로 스스로의 삶을 선택한 세 모녀를 보면서 해보게 되었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세 모녀입니다. 장학금을 받으며 대학을 졸업했고 대학원을 나왔으며 유학까지 다녀온 후 결혼을 하고 두 딸을 낳은 후 농부가되어 버린 엄마, 일찍이 그런 엄마를 따라 농촌에 정착한 후 초등학교중퇴를 하며 농사전선에 뛰어든 기타치는 10살의 청년농부 여연 , 학교라고는 문턱도 넘어보지 못한 채 자연관찰과 동식물 키우기로 세상을 알아가는 막내 15살의 새내기 농부 하연

 

 

 

 

 

 

그녀들의 삶은  지극히 평범한 사회적 시선으로 바라볼때 소위  성공한 사람들은 아닙니다.

대체 앞으로 어떻게 할려고 저러는 걸까, 끌끌끌 혀를 차지 않으면 다행이지요.

 

그렇다고 알콩달콩 살갑게 살아가는 마냥 행복한 모녀지간들도 아닙니다. 농사일이 힘들때면 서로에게 짜증을 부리고, 왜 그렇게 일을 못하냐 싸우는 일도 많고, 아웅다웅 다투며 상채기를 내면서 서로에게 마음을 열어가는 과정들은 보통의 가족들과 별 반 다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그녀들의 모습에서  우린 어떤 삶을 살아야할까 라는 깊은 사회적 문제들을 생각하게 됩니다.

  

무한경쟁을 시키는 교육제도에 불만을 품으면서도그게 현실인것을 어떻게 해라는 변명만으로  아이들을 더 디밀어버리는 부모의 모습이 현실입니다. 부익부 빈익빈의 사회에 순응하면 한 단계라도 더 오르려하는 욕심으로 버리지 못 합니다.

 

 이제 자신의 진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야할 시기에 다다른 청년농부 여연이가  없이 사는 것에 대해 자신의 생각들을 담담하게 풀어놓았는데 너무도 당당했습니다.  되려 그 없음으로 인해 가진것들이 훨씬 많다라고 합니다

 

 

 

 

 

 

학교도 다니지 않았고, 깊은 산골에 집이 있는 만큼 놀 사람도 친구도 없는 현실에서 행복한 놀이를 찾아낸 하연, 그들을 보면서 감히 너네는 가난하구나 라는  말은 못하겠습니다.

스스로 가난하다 생각하면 가난한 것이요, 스스로 가진것이 많다라고 생각하면 많이 가진것일테니까요.

 

 

 

 

 

그렇게 세 모녀는 체제를 벗어나서도 행복할 수 있고 잘 살 수 있다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농사일도 욕심부리지 않고 먹을 만큼만, 공교육을 받지 않아도 번듯하게 성장할 수 있음을, 특별하지 않아 더욱 가슴에 와닿았던 에코페미니스트들의 삶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 ? 라는 물음을 찾아갔답니다.

 

이러한 삶을 동경하는 자? 인가, 아님 이건 미친 짓이야 ! 라고 묻어버리거나,

난 어느선에 있는것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