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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집트 인들은 피라미드를 지었을까? - 쿠푸 왕 vs 헤로도토스 ㅣ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1
차영길 지음, 진미선 그림 / 자음과모음 / 2010년 8월
평점 :
왜 이집트 인들은 피라미드를 지었을까 ?
이집트하면 피라미드가 생각납니다. 그리스 스핑크스가 있고 나일강이 있습니다.
모두들 고대문명을 이끌었던 이집트의 대표 유물이요 자연혜택입니다.
7대 불가사이 중 하나인 경이로운 유물은 5천년이 지난 현대사회까지 이집트를 인식하게 만드는 절대 강자로써 이집트를 대표하고 있답니다.
이집트의 역사속에서 그러한 피라미드와 스핑크스가 있다라면 모든 나라의 역사속에는 역사서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살지않았던 고대 중세 근대의 이야기를 확인하고 만날 수 있는 가장 큰 통로라 할 수 있지요. 거기에 어떤 기록이 남겨졌느냐에 따라 그 시대와 그 시대를 이끌었던 인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요.
현대의 많은 사람들을 이집트로 이집트로 불러들이는 피라미드 , 그것에 대한 평가는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영광이냐, 착취냐, 왜 이집트 인들은 피라미드를 지었을까를 통해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왜, 무슨 이유로 만들었고 그것을 만들기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희생이 따랐는가라는 구체적인 역사속으로 들어가 보았답니다.
이집트 파라오의 피라미드를 둘러싼 세계사 법정인 원고는 기원전 2500여년전 고대 이집트 고왕국 시대의 제4왕조 파라오로써 카이로 남서쪽의 기자 지역에 세계 최고의 피라미드를 쌓은 것으로 유명한 쿠푸왕이고 피고는 그리스 역사가로 역사의 아버지로 칭송받고 있는 헤로도토스 ( 수 많은 나라를 돌아다니며 보고 들은것을 기록한 ' 역사 ' 라는 책으로 잘 알려졌답니다)
나는 사명감을 안고 ' 역사' 를 완성했습니다. 대 헤로도토스는 진실을 확인하는데 좀 더 공을 들여야 했소. 함부로 진실을 왜곡하는 것은 역사에 걸림돌이 된다는 점을 명심하시게 !"
헤로도토스의 역사를 통해 쿠푸왕 자신이 피라미드의 제작 과정에서 엄청난 수의 노예를 동원하고 그들의 노동력을 강제로 착취한 파라오로 왜곡되었음을 바로잡기위해 소장을 제출했던 것입니다.
둘의 치열한 공방전속에 우리가 알아가는 것은 참 많았습니다.
피라미드를 짓는 과정에서 정말로 노동력착취가 있었는지, 고통에 죽어간 노예들이 엄청났던 것인지에 대한 단순한 사실을 넘어 고대 이집트 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왜 피라미드를 지었을까
쿠푸는 극악무도한 왕이었을까 ? 라는 주제속에서 역사서의 기록에 대한 본질과 이집트 최고 문명에 대한 모든것을 살펴주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집트 파라오의 무덤이라 할 수 있는 피라미드를 이야기 하기위에서는 이집트 인들이 신봉했던 신들의 이야기가 전제가 됩니다.
이집트인들은 여러 신을 숭배한 것으로 유명한데 태안의 신 라, 죽음의 신 오시리스, 악의 신 세트, 또다른 태양의 신 호로스등이 있습니다. 그 중 이집트의 모든 국왕은 살아있는 호루스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이집트의 국왕인 파라오가 신으로 불리운데는 이집트의 축복이었던 나일강이 중심에 있었습니다.
1년에 한번씩 범람하는 나일강 , 꼭 비가 와야만 했던 상황속에서 사람들은 신의 뚯에 따른 자연 현상을 다스릴 수 있는 존재로써 그 신에게 가까운 존재인 왕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나일강의 범람은 또한 피라미드의 제작을 둘러싼 선과 악의 중요한 단서가 되고도 있었습니다.
이집트의 파라오는 살아 있을때는 반 신으로 모셔졌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죽은 후에야 비로소 완전한 신이 되었구요. 그렇기에 죽은 후 묻히게 되는 피라미드는 신의 제단이었던 것 입니다.
즉위하면서 시작한 공사는 죽을때 까지 이어졌고 죽은 후에는 완전한 무덤이 되어 왕가의 계곡에 자리잡았습니다.
그러한 피라미드 공사는 정말 헤르도토스의 역사서에 기록된 대로 쿠푸왕의 폭정이었던걸까 ?
거기에선 우린 역사서 기록에 대한 본질들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스인이 쓴 이집트의 역사, 그리스인의 시선으로 바라본 주관적인 시선이 아닌 누군가가 들려주는 사실을 그대로 받아 적는 것이 아닌 지극히 객관적이고 사실 확인을 거친 진실들만은 기록해야 된다라는 것을요.
그 이야기는 중학교 사회 역사와 역사연구, 오리엔트의 고대문명과 고등학교 세계사 문명의 발생과 연계되고도 있었으니 배경 지식을 통한 폭넓은 상식과 지식의 습득에서 교과와 연계한 학습으로까지 확실한 학습의 마무리를 해 주었답니다.
왜 이집트 인들은 피라미들을 지었을까 ?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확실한 길이었습니다.
그 길속에서 아이들은 역사와 역사서를 바라보는 시선을 제대로 익힐수가 있었음은 물론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