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너의 배움에 주인이 되어라 - 왜,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10대들과 나눈 뜨거운 대화
양희규 지음 / 글담출판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10대 너의 배움에 주인이 되어라 - 왜,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10대들과 나눈 뜨거운 대화

 

 

 

 

반 1등 반장 여고생 자살-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오늘 아침에 만난 기사의 제목입니다.

요즘 이렇게 10대 청소년들의 자살이야기를 심심찮게 만나게 됩니다. 그럴때마다 10대 아이를 가진 부모의 마음은 철렁하면서 도대체 왜, 죽어야만 했는지가 아파서는 찾아 읽게 되네요

 

부족한것 하나없이 모든것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건만 너, 행복해니 라고 묻는다면  대다수의 아이들이 고개를 절래절래 흔들겠지요, 특히나 대한민국의 청소년이라면요.

 

그건 우리아이들도 마찬가지랍니다. 학원이라곤 달랑 한개요, 주말이면 자신이 하고싶었던 동아리 활동을 하는것이 다 이면서도 세상에서 가장 바쁜척인데, 요즘 기말고사 준비로 요 며칠 공부다운 공부를 하면서는 스트레스가 만만치가 않네요.

 

공부를 잘 하든,못 하든  나만의 특별한 신념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누구나가 버거운 현실

내 나름으로는 풀어준다 생각하는 저도 어쩔수 없었으니,  이 책을 읽으면서 백배 공감하면서도 비켜갈수 없는 현실인데 어쩌란 말인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요.

 

 

 

 

 

이제 키워드는 성공이 아니라 행복이다.

이것이 바로 이 책이 아이들과 어른들에게 세상에 하고 있던 이야기였습니다.

 

공부를 못하면 이유 불문하고 불효자식이 되는 사회, 공부를 못하면 잘 하는 것들이 제 아무리 많더라도 열등생이 되는 학교, 그곳에서 아이들은 불행해 지고 있었습니다.

 

자기 인생임이 분명한데 자기 마음대로 하는것은 없고, 부모에게 세상에 휘둘리는 인생이라니

무엇을 하고싶은지 묻기보다는 무조건 성공해라 다그치만 한것은 아니었을까 ?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 크나큰 용기를 얻을것 같습니다.

적어도 내 인생은 내가 주인이라는 의식만큼은 확실하게 가지게 될 것 같습니다.

그건 인생을 살아가는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주시로 무기력한 일상에서 탈피하면서 자신이 책임져야할 영역이 넓어진다라는 사실이기도 했습니다.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를 했고, 성적에 맞추어 학교를 같고, 무엇이 하고싶었는지는 뒷전이었던 시간을 지내고 나면 자신에게 남겨진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예견이랄까요 ?

 

수학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들을 위로해주고 과학을 포기한 학생들에게 공부의 방법을 알려줍니다.

 

아이들이 학원에서 다 배웠다 생각하는 선생님은 기본에 충실한 공부보다는 진도를 맞추기위한 수업을 나가시니, 학교는 배우는 곳이라 생각하는 아이들에겐 버겁기만 합니다.

 

그렇게 현실을 직시하게 만드는 내용들은 마음이 콕콕 누르면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네요.

 

 

 

 

 

 

하고 싶은게 없어요, 시키는 대로만 하던 아이들이 무기력해지는것은 당연하겠지요.

선생님과 학생이 대화를 나누듯 진행되는 책속에는  요즘 아이들이 하고있는 모든 고민들이 자리하고 있어서는 함께 생각을 하게 만들었으니 ....

 

적어도 내 아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걸까 아이의 입장을 바라보게 하고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걸까 돌아보게 합니다.

 

그건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였던 듯 무엇이 하고싶고, 무엇을 위해 공부하고 , 무엇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미래를 설계하는 힘이 되어줍니다.

 

자신의 꿈과는 상관없이 좋은 대학만을 위해 쉼없이 내달리게 했던 불행했던 현실을 넘어 정말 행복해지는 인생을 설계해가는 이야기~,

 

아이들에게 체육시간을 할애하자 라는 주장과 동시에 어른들이 바라는 성공을 쫓는 모습이 아닌 자신이 스스로 하고자하는 모습을 쫓아 노력하라 말하고 있었으니 지극히 평범한 엄마였던 난 그 이야기에서 아이가 스스로 자신있게 당당하게 세상과 대적할 수 있는 자신감을  찾아가길 바라고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