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에서 보물찾기 세계 탐험 만화 역사상식 29
곰돌이 co. 글, 강경효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 몇년사이 조기유학처이자 새로운 어학연수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나라가 필리핀입니다.

관광지에서 영어 공부를 위한 나라 - 필리핀에 대해 알고있었던것은 이정도였던 듯 거기에 가물가물한 기억 저편으로 자리잡고 있던 코라손 아키노 대통령이 있었습니다.

엄마 ~ 필리핀은 어떤 나라야 하고 물어온다면 정말 빈약한 대답밖엔 할 수 없을 수준  아,

 

헌데 저에겐 든든한 상식 후원자가 있습니다.

벌써 4-5년은 된 친구인데요 아이세움의 보물찾기 시리즈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 아직 못해본 세계여행을 대신하고 있답니다. 

 

요 근래 잠시 주춤주춤 하던 시리즈를 다시금 만났습니다. 같은 아시아권이면서도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던 나라( 그것도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된 사실)  바로 필리핀이었답니다.

 

 

 

아이세움의 보물찾기 시리즈 29번째 이야기 - 필리핀에서 보물찾기

 

각나라의 보물을 찾아가는 모험속에서 그나라의 문화와 생활, 역사와 종교까지 다양한 상식을 알아가는 이야기 , 재미와 지식이 공존하기에  엄마도 아이들도 즐겁게 만날 수 있는 책

필리핀에서의 모험은 보홀섬의 한 수도원에서 시작이 됩니다.

 

 

 

 

 

그 이야기를 이해하려면 우선 필리핀의 특성을 알아야만 했습니다.

필리핀은 다루라고 불리우는 족장이 바랑가이 ( 30-100가구로 지역의 최소단위) 를 다스라는 마을 공동체의 체제였답니다. 1521년 마젤란이 세부에 도착하기 전까지 ~

 

그렇게 조용했던 마을에 소용돌이가 일기 시작한것은 유럽의 식민지 개척시대부터였던 것이네요.

그렇기에 필리핀의 이야기는 그때부터 시작이 되고 있었으니 그건 필리핀의 필수 광광지가 볼품없는 마젤란의 십자가에서 시작되고 있음에서도 확인할 수가 있었지요

 

 

 

 

또한 취재를 위해 필리핀을 찾은 팡이 앞에 새롭게 다가온 모험은 필리핀을 세상에 알린 마젤란에서 시작이 됩니다. 반세기동안 감추어져 있던 보물이 세상 밖으로 드러나는 순간이었지요.

 

 

 

 

7,107개의 섬나라로 이루어진 나라,

같은 지역에서 마젤란과 , 마젤란을 죽인 막탄섬의 족장 라푸라푸를 함께 기리는 국가

3세기에 걸친 스폐인 식민생활 그후 50년간 미국의 지배, 일본과 군부독재라는 파란만장한 아픔을 겪었던 나라, 그로인해 유럽과 아시아의 문화와 생활이 공존이라는 독특한 특색을 갖게 된 필리핀은 가구중 약 83%가 카톨릭을 믿고, 타갈로그어와 영어가 공식적인 공용어라는 문화를 완성했던 것입니다.

 

거기에선  우린 왜 유럽이 아닌  필리핀을 영어 공부를 위한 땅으로 선호하고 있는지의 이유를  알게되었습니다.

 

 

 

 

 

여러분 저는 이 소중한 자리에서 여러분에게 선언합니다.

오랜 시간 이 거룩한 성작을 지켜준 아에타족에게 다시 이 보물을 맡아 보관해줄것을 정식으로 요청하는 바 입니다.

 

모르는 것이 많았던 만큼 새롭게 알게된 것이 더 많았던 필리핀 이야기는 그렇게 끝이 났습니다.

역시나 기대를 저 버리지 않는 이야기 구성에 다음 이야기는 어디인걸까 기대 가득한 기다림이 다시 시작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