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도시 탐험 - 사회 시간이 즐거워지는
한화주 지음, 황정하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우리의  반만년 역사중 가장 치열했던 시대는 삼국시대가 아닐까요 ?

좀 더 많은 땅을 차지하기위해 좋은 곳을 얻기위해 고구려 , 백제, 신라는 항상 경쟁을 했고 전쟁을 치루곤 했었으니까요. 그러한  시절의 특징을 가장 잘 말해주는 지역이 있었으니 그곳은 바로 현재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이었습니다

 

각 나라가 가장 강성했을때 차지했던 지역이 바로 한강 유역인 지금의 서울이었으니까요.

그리고 고려시대를 거친후 조선시대에 도읍으로 정해진후 지금까지 쭈욱 ~ 한반도에서 가장 중심지로서의 역활을 하고 있지요.

 

그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것은 비단 서울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아니 , 대체, 언제, 이런 사연을 가지고 있었던걸까. 언제 이런 모습을 갖추었던걸까 놀라움을 가지게 했던 책이 있습니다

아이세움의 대한민국 도시탐험이었지요.

 

아이들의 사회공부를 도와주는 책이었건만  여행을 종아하는 전 아 이 도시가 이러한 사연을 안고 있었구나. 이곳에 다시가면 이곳을 둘러봐야겠구나  생각하게 만드는 여행서가 되어주기도 했습니다.

 

 

 

 

도시는 사람들이 살기 좋은 곳에 모여살기 시작하면서 형성이 되었습니다.

처음엔 그렇게 모두 똑같은 이유로 형성이 되었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자신만이 가질 수 있는 고유한 옷을 입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모습에서 지금껏 살아온 삶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는 것처럼 도시도 마찬가지였지요.

1000년의 역사를 가진 서울특별시, 처음 시작되고 있는게 많았던 인천, 이쪽 저쪽 어느쪽을 향해도 중심지가 되고있던 대전광역시, 섬유산업이 발달한 도시 대구, 그밖에도 그렇게 자기만의 색깔을 가지고 있는 도시로 어디가 떠오르시나요 ?

 

평소엔 미쳐 생각하지 못했었지만 이 책을  보고있으면 아하 ~ 정말 그렇지 라는 생각이 절로 들게 된답니다.

 

 

 

 

 

각 도시별로 가지고 있는 특징을 알려주는 것은 기본이요.

 

 

 

 

그와 더불어 또 하나의 테마가 있었으니 , 각 도시별로 가지고 있는 특징에 기반한 세계 도시이야기가 이어지고 있었던 것 이랍니다.

 

1000년의 수도 서울과 짝을 이루고 있는 이야기는 4000년 역사를 자랑하는 다마스쿠스였으며, 외국과의 거래가 가능한  바닷가에 인접해있는 동시에 수도와도 가깝다라는 지형적 특징을 가지고 있던 인천과 짝을 이루고 있는 도시는 그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던 중국 최고의 무역한 상하이였지요.

 

그렇게 각 도시별 특징에 걸맞는 세계 도시이야기의 내용은 우리나라 도시이야기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고 있었습니다.

 

 

 

도시전체가 역사의 현장이 되고있는 인천의 강화도엔 병인양요 신미양요 운요호 사건이 일어났기에 더욱 특별한 지역이 되고 있는데  책은 단순한 도시의 특징을 넘어 그러한  역사를 짚어주고 여행서로의 기능등 을 갖추고 있었지요 

 

 

 

 

 

우리나라 대표 도시들을 얼마나 안고 있나요. 제주도가 특별자치도 라는 것, 대전과 대구, 대전등이 광역시라는 것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이 특별시라는 정도가 아닐까요.

 

이제는 벗어버린 옷이지만 대구와 부산이 경상도이고, 전주와 광주는 전라도요, 대전은 충청도라는 정도요.

 

하지만 이 책을 만나고나면 좀 더 구체적이고 확실한 모습으로 각 도시를 기억하게 될 것 같습니다.

아름다운 섬 제주도가 고려 이전에는 탐라국이라는 독립국가였음을  외교와 국방 정책처럼 우리나라에 속한 지역이라면 반드시 따라야 하는 정책을 제외하고는 여러정책들을 스스로 정하고 펼칠 수 있는 자치도시라는 사실을요.

 

정조와 특별한 인연을 맺고있던 수원, 조선을 개국한 태조 이성계의 특별한 고향 전주로요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대한민국이 발전하는데 밑거름이 되었던 각 도시들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와 역사 그 속에서 아이들은 대한민국의 모습을 볼 수 있었으니 사회공부가 더욱 가까워지고 친근해지고 다가가게 만드는 책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