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소동 쏙쏙 뽑은 교과서 옛이야기 3
엄혜숙 지음, 김유대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교과서 수록 전래동화 / 교과서에서 쏙쏙 뽑은 옛이야기

 

이 책은 깔깔 웃다가 깨닫는 이야기를 모았어.

이 이야기들을 읽어 보면 옛날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마음가짐을 지니고 살았는지 잘 알 수 있지 - 여는 이야기 중

 

아이들은 옛날 이야기를 참 좋아합니다. 재미있고 유쾌하고 하지만 단지 이야기를 이야기로만 받아들이곤 하지요. 그러다 교과서에서 만난다면 그 반응은 ! . 아마도 싸늘해 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똑같은 이야기지만 어떻게 만나느냐에  따라 그 느낌이 확 달라지는 거지요.

5권의 책으로 구성된 아이세움의 쏙쏙 뽑은 교과서 옛이야기 시리즈는 어린시절 엄마로 들었던 그 이야기를 교과서에서도 참 재미있게 만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랍니다.

 

 

 

 

 

1권 방귀쟁이 새색시를 만나면서 아하 ~ 우리 이야기가 이렇게 교훈적이었구나, 초등학교 교과서 속에서 이렇게 많은 옛 이야기가 담겨있었구나 알게 되었었는데요,  두번째로 만난 3권 거울소동  또한 아주 유쾌하고 재미있게 읽어답니다.

 

이 책에 수록된 이야기는 거울소동을 비롯하여, 독장수 구구, 꾀 많은 서당 아이, 냄새 맡은 값, 젊어지는 샘물등 총 15가지로  한번에 술술 읽어나갈 수 있는 간결한 이야기, 다 읽고나면 무슨 의미가 담겨있는지 깨닫게 되는 교훈 이것이 바로 쏙쏙 뽑은 교과서 옛이야기의 매력이었지요

 

 

 

 

전래동화 답게 책속 그림들은 우리의 민화를 생각하게 만듭니다.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 그 호랑이가 생각나는 평범한 백성들의,  특유의 정서가 느껴지는 그림이었지요. 밝고 위트가 넘치는 그림, 화려하면서도 위트가 넘치는 인물등 이야기와 그림속에서 재치가 넘쳤던 우리 민족 정서가 품어져나옵니다.

 

 

 

 

장승 옆에서 잠깐 졸았던 비단장수는 자신의 짐이 감쪽 같이 사라진 것을 알게됩니다.

증인도 없고 증거도 없이 사라진 비단을 과연 잡을 수 있는걸까, 단 하나의 단서라면 장승이 보고 있었다라는 것 뿐이었지요. 

 

책은 그러한 이야기를 풀어냄에 있어 이렇듯  이야기와 그림의 절묘한 조화가 이루어지고 있지요

 

 

 

 

젊어지는 샘물, 단 방귀 장수, 지성이와 감천이는 욕심 없는 마음이야말로 복을 가져다 준다는 걸 깨닫게 해 - 닫는 이야기 중

 

그 이야기 에서,  여는 이야기와 닫는 이야기는 이 책을  좀 더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해 주고 있구요. 직접적으로 하지 않아서, 구구절절 길어지지가 않아서 더 효과적인 작품 설명이라 할까요 ?

 

저학년 친구들에게 교과서 속  옛이야기는 국어시간을 재미있게 만들어주고, 전래동화의 참 맛을 느끼게 하는 꼭 필요한  책 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