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독도 교과서 -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독도 이야기
호사카 유지 지음, 허헌경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땅 독도. 독도는 언제나 그 자리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우리 대한민국의 땅 이었습니다.

 

아주 잠깐 우리의 땅이었음에도 큰 소리로 우리의 땅이라 주장할 수 없었던 잠깐의 시간이 있었을 뿐입니다. 하지만 그 잠깐의 시간이 빌미가 되어 일본은 지금도 치밀하게 그 땅을 자신의 땅으로 만들기 위한 물밑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또한  더 이상은  우리의 땅이라고 스스로 인정을 하기 보단 그보다 더 큰소리를 내어 우리의 땅임을 주장해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독도에 대해서, 오래된  역사에 대해서  알아야만 합니다. 그들의 주장에 반박을 할 수 있도록 ~ , 버젓이 교과서에서 자신들의 땅이라 주장하는 그들에 맞서 우리 아이들에게 독도에 대한 제대로 된 지식을 전해주는 것, 그것이 기성세대가 아이들에게 꼭 해야만 하는 것 이었습니다. 그러한 활동에 힘을 실어주는 책 대한민국 독도 교과서 입니다.

 

  

 

 

한국인들은 모든 세계인들에게 독도가 왜 대한민국 땅인지를 당당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이 책이 전 세계에 독도를 알리고자 하는 어린이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 박기태 단장

 

3년전 여름 큰 아이는 독도를 다녀왔습니다. 1년전 여름 작은 아이 또한 독도를 다녀왔습니다. 가기전에 공부를 했고 그 곳에서 많은 것을 알았으며 다녀와서 또한 그 여운이 길었었습니다. 그렇게 알게되었던 모든 내용들이 이 책속에 담겨있었습니다.

 

고로 다른 아이들에게 비해서는 독도에 대해 많은것을 알고 있다 할 수 있었지요. 그렇게 알아가는 만큼 미워지는 나라가 있었습니다. 바로 가깝지만 가까이 할 수 없는 나라 일본, 역사를 좋아하다보니 자연스레 싹튼 반일감정이었습니다. 아직까지는 미움을 승화하여 그들을 상대할 수 있는 힘과 지혜를 얻어가기까지는 한계가 있었지만요.

 

 

 

( 작년 여름 독도탐방시 작은아이의 모습) 독도를 제대로 둘러보기엔 너무나 짧았던 20분의 시간 하지만 그 기억은 지금도 아이의 뇌리속에 깊숙이 박혀 있는 듯 합니다.

 

 

대한민국 독도교과서 아이러니하게도 저자는 2003년 한국 체류 15년만에 한국인으로 귀화한 일본인이었습니다.  동북아역사재단 자문의원이요,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장이라고 합니다. 

그 대목에서 전 비록 지금은 귀화했을망정 분명 일본인인 그가 독도가 대한민국 땅임을 알리는 이 책의 저자라는 사실에 무게감을 실어보게 됩니다. 독도가 다케시마라고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하며 억지부리는 사람은 단 일부일 뿐이라구요 ~

 

 

 

 

약 460만년전 에서 250만년전 사이에 형성된 독도는 244년 삼국지에 울릉도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 수록된것을 시작으로 512년 신라장군 이사부가 우산국을 정벌 신라에 복속시키면서 엄연히 대한민국의 영토가 되었습니다. 헌데 1403년 조선 태종 당시 공도정책으로 울릉도에 살던 백성들을 본토로 데려오면서 분쟁의 여지가 시작되었습니다. 결국 1905년 무주지 (주인없는 땅) 로 주장하면서 자국의 영토에 편입하기에 이르렀지요, 게다가 식민지의 혼란한 틈을 이용한 강대국간의 잇권다툼의 희생양이 되어버렸던 것입니다. 

 

독도는 분명히 대한민국 땅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주기적으로 독도가 자신의 땅임을 주장하곤 합니다. 또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는 세계지도, 동해라는 지명이 사라져버린 국제 지도, 하물며 독도를 다케시마라 표기하는 국제지도까지 엄연히 존재하는것 이 현실입니다. 강력한 부를 바탕으로 한 영향력을 최대한 앞세워 지금 이 순간도 그들은 독도에 대한 물밑작업을 펼치고 있을 것입니다.

 

그에 맞서 우리는 "그냥 우리 땅이니까 ?. 무슨 말이 더 필요해 " 라는 논리만을 앞세운다면 아니 되겠지요. 그럴때 힘을 실어주는 것은 우리가 얼마만큼 알고 있느냐 일 것입니다. 

독도가 우리의 땅일수밖에 없는 이유, 이런 문제가 불거진 이유, 왜, 정정당당하게 우리의 영토임을 주장할 수 있는 근거들요 .

 

촛대바위, 닭바위, 숫돌바위, 삼형제 굴바위등의 천혜의 자연풍경들과 매, 왜가리, 괭이갈매기, 딱새등의 동물들, 섬기린초, 술패랭이, 참나리와 같은 식물과 돌돔, 보라성게, 부채뿔산호등의 바다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보물섬 독도, 그 곳 영토의 변천사와 아픈 역사를  대한민국 독도 교과서에서  제대로 알려줍니다.

 

그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은 분명 우리의 땅 독도를 지킬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