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 무엇이 가치를 결정하는가
마이클 샌델 지음, 안기순 옮김, 김선욱 감수 / 와이즈베리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것을 사고팔 수 있는 사회에서 살고 싶은가 ?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고 돈으로도 살 수 없는 도덕적. 시민적 재화는 존재하는가 ?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인 마이클 샌델이 현 사회에 던지고 있는 화두였습니다.

 

세상일에 둔감하고 무신경한 난  무엇을 보아도 본 줄을 모르고 들어도 들은줄을 모를 정도 입니다.

그건 복잡하고 힘든 세상을  조금은 편안하게 살아가는 나만의 방식이기도 하지요. 헌데 그런 나에게도 어느때부터인가 중독되어가고 눈살을 찌푸르게 만드는 것이 있었습니다.

 

보지않아도 보이고 듣지 않아도 웅얼거리게 되는 소리들, 저것이 무엇일까 궁금해지는 것들 말이지요.

그것이 바로  간접광고였으니  어찌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어느새 나의 뇌리속에 깊이 박혀버리기에 노골적으로 자신의 제품을 PR하는 직접광고보다 더 무서울 수 있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인도인 여성의 대리모 서비스 6250달러, 미국으로 이민할 수 있는 권리 50만 달러, 교도소 감방 업그레이드 1박에 82달러, 대기에 탄소를 배출할 권리 1톤에 13유로, 명문대 입학허가 가격미정.

 

이것은 현재 국제적으로 실제 가능한 일이라고 합니다.  세상에 돈으로 살 수 없는것이 있을까요 ?

이미 짐작했고 알고 있겠지만 그리 많지 않다라는 결론에 이릅니다. 

 

 

 

 

 

 

얼마전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으로 신드롬을 몰고왔던 저자 마이클 샌델이 2012년 또 한번 우리에게 던져주는 화두는 시장가치였습니다. 어느새 나도 모르는사이 누군가의 주도에 위해 삶 곳곳에는 시장경제가 스며들어있는 모습들을 낱낱이 고발하며 그것이 과연 이대로도 괜찮은가라는 의문을 느끼게끔 만듭니다. 아니 , 우리의 사회가 이렇다라는 경종을 울리고 있었다라는 표현이 더 맞을것 같습니다.

( 대충 짐작은 했을망정 이 정도 일줄은 몰랐던 사람들이 대부분일테니까요 )

 

 

 

 

 

우리가 살아가는 현 사회는 물질 만능주의가 오래로, 부가 세습되고 권력이 이양되는 사이 어느덧 돈에 의해 신분이 나누어지는 세상이 되어버린 듯 합니다. 작가가 그 세상에서 가장 먼저 알리고자 하는것은 도덕의 붕괴였습니다.

 

신분과 지역, 시간에 상관없이 누구나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생각했던 것. 헌데 그것이 돈앞에서 허물어지고 있었으니  누구나에게 욕을 먹어야만 했던 새치기가 우선 탑승권, 대리 줄서기 사업으로 합법화 되며  새로운 사업으로 부상했으니까요 ?

 

 

 

 

저자가 15년간 철저히 준비하고 고민하여 완성한 도덕적 한계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었던 다양한 형태로 보여주고 있었으니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은 없었습니다. 

 

수익을 목표로하는 기업은 물론이요 교육, 문화, 공공 , 환경, 스포츠등 모든 분야에서 학교와 경찰서 , 소방서에 이르는 공공기관까지  우린 그러한 것들을 무의식중에 모두 받아들이여 살아 왔던 것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펼쳐지는 저렴한 공연이나, 무료공연은 정말 행사 취지대로 그 사람들의 몫이 되고 있을까요 ? 아니었습니다. 돈을 받고 대신 줄을 서주는 사업이 번창했을 뿐입니다. 아이의 손을 잡고 모처럼 나선 놀이공원에서의 휴일은 하루종일 줄을 선 기억만 있으셨다구요. 그것 또한 돈만 있으면 해결이 되는 세상이었습니다.  그렇게 편한 사람들로 인해 일반사람들은 더 오랜시간 줄을 서야만 했구요.

 

 

어린이집에서 아이를 늦게 찾으러 오는 부모를 방지하기위해 벌금을 부과했더니 부모님들은 일찍 찾으러 오기는 커녕 더 시간이 늦어졌다라고 합니다. 그건 벌금이 미안한 마음을 사라지게 만드는  시간외 비용으로 인식해 버린 결과라고 보여진다니 거기에서 우린 돈이 많은 사람이건 돈이 적은 사람인건 돈으로 해결하려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엿 본 듯 하네요.

 

 

 

 

 

지금은 안전 장치가 되어 있었으나 급기야 사회는 자신이 속한 분야에서 최고임을 인정받는 명예의 상징인 트로피나 세계적 권위인 노벨상등이 경매에서 거래되고 있는 실정에 이르기도 했었지요.

 

그건 직원이 모르는 사이 목숨을 담보로 하는 보험에 가입해 부를 축적하는 거대기업, 그것을 부추기는 보험회사의 관계속에서 종업원의 인권은 사라졌고, 공공기간이 재원을 보충하기위해 경찰차와 소화기에조차 광고가 붙었으며 한눈 팔 수 없는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2분의 댓가로 시설물을 지원받는 학교까지, 우리의 삶 자체가 돈의 논리에 의해 움직이고 있었슴입니다.

 

 

 

 

개인에게도 사회에서도, 국가간에도 힘의 바탕이 되고 있는 돈 ~~~

 

그러한 돈이 사람들이 살아가는 가장 기본 도리인 도덕까지 무장해제시키며 사회의 모습을 변화해가고 있었음을 낱낱이 고발하는데는 아마도 시장 논리에 의해 변화해간 우리의 사회가 바람직하지 못하다라는 망각하고 있던 생각을 끄집어 내주기 위함이 아니었을까 싶었습니다.

 

사람들은 좀 더 윤택한 삶을 누리기위해 돈을 쫓고 좀 더 편안한 삶을 위해 오늘도 달려가는 그 삶이 최선이라 생각하기에 그 모든 사실들을 묵과하지 않았나,  그건 나 역시도 자유롭지 못했던 문제였으니까요

 

돈은 많은 사람일수록 더 큰 욕심을 낸다라고 합니다. 그걸 역설적으로 생각해보면 그들은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것일테고 돈이 없는 사람들은 그 방법조차 주어지지 않는것이겠지요.

그렇다면 돈이 없는 사람들은 모두 불행한 것일까요. 그 또한 아니라고 봅니다.  돈의 유무를 떠나 어떤 마음으로 살아가느냐가 행복의 척도가 될 테니까요.

 

저자 마이클 샐던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을 통해  돈은 쫓던 , 안 쫓던 그 논리속에서 살아가는 현 사회의 적나라한 모습을 통해 사회가 지향해야할 문제가 무엇인가에 대해 모두가 생각하게끔 만들면 돈에 우선시되야하는 것이 분명하게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으니  ~~~ 

 

삶의 가치관과 척도에 대한 참으로 많은 생각들을 하게 만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