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강현의 제주도 이야기 - 어린이 제주 인문서 아이세움 배움터 32
주강현 지음, 조혜주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주강현의 제주도이야기 / 어린이 제주 인문서

 

제주도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 아마도 우리나라 최대의 관광지이겠지요. 헌데 그 생각에 변화를 가져올 책을 만났습니다. 제주대학교 석좌교수이신 주강현 선생님이 쓴  어린 제주 인문서 주강현의 제주도 이야기입니다.  

 

작년에 우리가족은 4남매가 함께하는 제주도 여행을 기획했다가는 무산되었었지요. 그 아쉬움을 덜어내려 올해는 꼭 가야지라고 벼르고 있는 중인데요.  제주도가 단순한 관광지가 아닌 역사적으로 생태적으로 환경적으로 보고 듣고 느껴야할것들이 너무나 많은 곳임을 알게 해주는 소중한 내용들로 꽉 꽉 채워진 이야기였습니다. 언제가 될지 확실치는 않으나 제주도를 찾는 그 순간엔, 이 책을 만난만큼 더 많은것들이 보이고 더 많은 것들을 찾아낼 수 있고 더 많은 느낌을 얻을수 있을것 같네요.

 

 

 

 

제주도는 화산섬입니다. 근대에 들어서서야 따뜻한 기온의 외부적 환경과  교통발달로 인한 편이성, 산폭발이라는 자연상태의 특성을 살린 관광산업이 활성화되면서 아름다운 섬을 대표하고 있지만,  제주도를 대표하는 바람과 돌과 바다의 상징에서 예상 하 듯 아주 오랜시간동안  척박하고 고립된 땅이었습니다.

 

조선시대엔 최고 난도의 유배지였고 아직도, 그 앙금이 남아있는 4,3 사태를 비롯한 아픈 역사를 안고있는 지역이지요.  책은 그러한 역사와 자연환경을 토대로 하여 관광지로서의 제주도 이전의 본래 모습을 통해 그 가치와 본질을 이야기 하고 있답니다.

 

 

 

 

위에 보이는 나무는 바람의 방향대로 제 몸을 굴절시킨 나무는 폭낭입니다. 제주도엔 그렇게 관광이라고 하는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기전엔 삶에 고난을 주는 역경이었을 뿐인 환경의 흔적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그런만큼 육지 사람들이 보지못하고 누리지 못한 특징들이 참으로 많았습니다.

 

 

화산 활동이 시작된 이후 제4기에 완성된 대륙붕 위의 화산도로서 일반 토양이 아닌 화산토로 이루어진 땅은 용천수라고 하는 제주도만의 특별한 물줄기를 만들어 냈으며  제주도의 외관을 대표하는 돌담과 오름, 우리 나라 최남단의 해상에 위치해 있는 덕에 난류가 흐르고 연중 온난하고 기온의 연교차도 적은 해양성기후의 특징들을 보았습니다.

 

제주 풍경을 대표하는 해녀의 모습은 원래 여자가 아니었다라고 합니다.  남자들이 잠수를 하여 전복을 잡았던 것인데 1만여명에 달하는 남자들이 세금을 견디다 못해 육지로 달아나면서 그것이 여자들에게 전가되었다라고 합니다. 또한 돌이 많은 길을 걷기위해 물항아리 대신 물허벅과아기구덕등이 생겨났구요.

 

제주도 이야기속에는 그민속자료에 근거하여 그렇게 오랜 시절동안 제주도를 지탱해온 풍성한 이야기를 만날수 있었습니다.

 

 

 

 

 

 

아이이든 어른이든 누구나가 가고싶어 하는 곳 제주도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지금 현재의 모습까지 두루 살펴보면서 유네스코 지정 세계 자연유산으로서의 가치는 물론이요 세계속의 제주도로 만들어간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와 역사적 아픔까지 제대로 알아갔습니다.

 

그 결과 관광지라고하는 하는 하나의 사실로만 보이던 제주도가 이제는 그랜드 캐년에 버금가는 기후와 환경, 지질학적 의미까지 그 가치가 어머어마한 소중한 곳이었을 ~ 알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