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아트의 거장 백남준 청소년평전 40
김나정 지음 / 자음과모음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남준/ 자음과모음 / 청소년평전

 

굿모닝, 미스터 오웰, 다다익선, 백남준 아트센터 이것들은  비디오 예술의 선구자인 백남준을 대표하는 단어들입니다. 

 

백남준이라는 이름을  자국의 동포들에게 알린건 아마도, 굿모닝 미스터오웰일것입니다. 그리고 백남준이라는 작가와 친숙해진것은 과천의 현대미술관 중앙에 전시되어있는 다다익선 일 터요. 지금도 그를 잊지 못하는 사람들이 찾아가는곳이  백남준 아트센터이겠지요.

 

자음과모음의 청소년평전을 읽으면서 미디어 아트의 거장은 우리에게 익숙해진 이름보다 알려진것은 너무도 부족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나의 롤모델이 누구이고 그는 나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가라는 멘토와 멘티의 역활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해진 요즘이지요. 하지만 그 멘토를 만나는것 조차 쉽지가 않습니다. 그 때 가장 가깝고 편안하게 만날 수 있는 멘토가 바로 조금 앞선 시대에서 조금 더 나은 삶을 살았던  위인들 인 듯 합니다.

  

 

 

 

자음과 모음의 청소년평전은 다양한 영역에서 위대한 족적을 남긴 사람들의 일생을 통해  나의 인생을 설계하게 만듭니다.  그중 40번째 주인공이 미디어 아트의 거장 백남준이었습니다.

 

영웅은 외롭다라고 하지요 위인은?.   고고함일까요 ?. 그렇다면 백남준은 ?. 전  순수함과 아집 열정과 모험심 용기로 똘똥뭉친 선구자라고 표현하고 싶어졌습니다.

 

 

 

 

큰대문집 막내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아주 풍족한 삶이었습니다. 원하는것은 다 가질수 있고 궁금한것은 다 풀어볼 수 있는 행복한 소년이었지요. 하지만 사업가가 되길 원하는 아버지의 의견과 달리 예술세계로 뛰어들며 조금씩 조금씩 가난해져 갔습니다. 하지만 상상력의 세계만큼은 한없이 넓어져 갔습니다.

 

 

사람들이 살아갈때면 나보다는 다른 사람을 인식하는 비중이 훨씬 큽니다. 내 모습이 어떻게 비춰질까?

내가 행복한가가 아니라 내가 행복해 보일까 ? 라는 답을 찾아가지요. 그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것이 아니라 남의 눈에 내가 잘 보이게 만들기위한 일을 선택하고 행동을 한다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런 측면에서 백남준은 전혀 다른 길을 걷고 있었습니다. 연주하라고 있는 피아노를 도끼로 부숴버리고 관객보다 먼저 퇴장해버리는 배우, 분명 상대방의 눈에 내가 어떻게 비칠까라는 생각을 하게되면 절대로 못할 행동들이었습니다. 

 

 

 

 

그의 인생을 들여다보는것은 기인과도 같은 삶을 들춰내는 것 이었습니다.

' 어디에 있든 우리가 듣는 것은 대부분 소음이다. 우리가 그 소음을 무시하면 그것은 우리를 방해한다. 우리가 그것을 들으려고 한다면 그것을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처음 소음을 예술로서 승화시킨 그는 파괴적인 행동을 예술로서 완성해간 후 텔레비젼이라고 하는 매체를 통해 그를 세상속에 알린 미디어 아트의 세상속으로 들어갑니다.  영상과 음악을 결합한 첼로연주장에서의 의상논란, 바이올린을 지키려 하는자와의 대결, 경찰을 부르면 안 되는 상화에서 결찰을 부르고 있던 공연, 실제 모습일까 퍼포먼스일까 혼돈하게 만드는 여러 모습등  그의 모든 삶은 보통의 사고로는 접근조차 할 수 없는 분명한  이상의 세계였습니다.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고난이나 자금등 어떤한 반대에도 굽히지 절대적인 용기가 필요했음은 당연했구요. 

 

 

 

그의 가치를 인정해준 지금의 시선으로도 그의 행동은 너무나 파격적입니다. 하물며 그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도 몰랐던 당시의 시선에선 그가 어떻게 비쳐졌을지는 짐작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굴하지 않고 그는 자신의 예술세계를 완성해갔습니다. 그 결과 인류의 과학과 문명을 발전시키고 인간의 가치를 높인 사람에게 주는 노벨상에 버금가는 큰상인 교토상을 수상하고 베네치아 비엔날레에서는 황금사자상을 수상했지요. 또한 미국과 한국의 대통령앞에서 엉덩이를 노출해도 괜찮았습니다

 

끊임없는 열정과 용기와 실천으로 시간과 공간을 뛰어남는 예술혼을 완성해간 그의 삶은 청소년들에게 장래의 희망을 찾아가기위해서는 어떤한 꿈을 쫓고 이루어야 하는지의 확실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새로운것에 대한 염원~~~ 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