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형제 동화집 동화 보물창고 45
그림 형제 지음, 아서 래컴 그림, 이옥용 옮김 / 보물창고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형제 동화집 / 용기와 의지와 희망이 가득 담긴 옛날 옛적 이야기

 

아이들의 고전중 하나인 그림 형제 동화집은 언제 읽느냐에 따라 그 느낌이 달라지는 책입니다.

어린시절엔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로만 만났다면 성장기에 마주하는 내용은 인생의 교훈이 느껴지고 성인이 된 지금에 만난다면 삶의 진리에 다가가게 되니까요.

 

그렇게 평생에 걸쳐서 만나야 하는 이야기들이 세계 여러 나라의  좋은 동화만을 가려 뽑은 동화보물창고 45번째 시리즈에 담겨 있었습니다.

 

백설공주, 헨젤과 그레텔, 토끼와 고슴도치, 억세게 운 좋은 한스, 룸펠슈틸츠헨, 황금 머리카락 세 가닥을 가진 악마, 들장미공주등등등 총 19편의 이야기였습니다. 제목만 들어도 무슨 내용인지 줄줄줄 흘러나오는 이야기가 있는가하면, 몇 줄 읽어나가다보니 아, 이런 이야기도 있었지 생각나는 것들도 있었으며, 한두편은 처음 만나기도 했습니다.

  

 

 

 

보통은 그림으로 만났던 이야기를 아이들은 여기에서  이야기로 만나게 됩니다.

먼저 말을 걸어주던 그림을 대신하여 정황한 상황묘사를 해주고 있는 줄거리들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상황 묘사가 강해졌음에도 줄거리는 매우 담백하게 진행이 되며 벌어진 상황에 대한 어떤 판단도 내비치지를 않습니다.

 

온전하게 그 이야기를 만난 아이들의 몫이 되는 것입니다.

 

 

 

 

칠년동안 고용살이를 한 댓가로 받은 금덩이를 말, 암소, 돼지, 거위, 숯돌로 바꾸어가는 한스,  그 한스는 결국 무거운 돌덩이를 샘물 깊은 곳에 풍덩 빠트린 후  거추장스러움으로부터 벗어난 상황에 감사해합니다.  " 이 세상에서 나처럼 억세게 운 좋은 사람 없어. "

 

보통의 정서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그 모습을 아이들은 어떻게 해석할까 궁금해지던 이야기였습니다. 

 

또한 얼떨결에 파리 일곱마리를 처리하곤 자신의 용맹함을 실험하기 위해 길을 나선 용감무쌍한 꼬마 재봉사 이야기에선 어떤한 마음과 각오와 지혜로 세상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운명을 보기도 합니다.

 

 

 

 

 

그림 형제 동화집은 전 세계적으로 성경 다음으로 많이 읽히는 책 이라고 하는데 그 이야기속 주인공들은 누구하나 평탄한 삶이 아닙니다. 200년전에 용기와 의지와 희망이 담긴 메세지를 담고 있던 이야기들이 지금도 여전히 동화속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아이들에게 들여주고 있습니다.

 

화려함을 대신하고 있던 흑백이라서 더욱 더 마음에 와 닿았으며 담백한 이야기여서 더욱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고 있던 그림형제 동화집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