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좋은 세상을 향한 꿈 맹자 나의 고전 읽기 19
김태완 지음, 윤기언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인문교육을 위한 청소년인문학서 고전읽기 맹자편

 

아이들에게 있어 고전은 안 읽을수는 없는 책이나 읽자니 넘 부담되는 분야입니다. 그 의미와 매력을 알아가기까지가 중요한데 한번 깨우치면 자꾸만 곱씹어보게되는 진리와 명언들이지요.

요즘 가장 큰 이슈가 되고있는 해를품은달에서 연우가 세자빈 간택시 대답을 했던 1냥의 의미와 같이요.

왕의 가치를 나타낸 1냥은 부자에게는 한낱 푼돈일테지만 빈자들에게는 무엇보다도 소중한 것, 간절한 존재인것과 같이 고전속 하나의 글귀를 그냥 의미없이 만날때는 어렵기만 한 내용일테지만 그 의미를 깨우치게 되면 인생의 지표가 되는 커다란 가르침일테니까요.

 

수천년에 걸쳐 아주 많은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전해왔던 이야기, 때로는 나라의 근간이 되어주었던 사상들은 근대사회에 들어서며 조금 잊혀진 감이 있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얼마만의 주기냐만 다를뿐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나 역사가 돌고 돌며 되풀이 되는 한 변하지 않는 교훈과 진리로써 언제까지나 항께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 아닐까 싶답니다.

 

게다가  요즘의 우리 사회분위기는 기성세대들이 막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삶의 가치관을 심어주는데 있어 그러한 인문 교육이 붐을 이루고도 있으니 지식보다는 지혜를 통해 현명한 자아관과 가치관 생각들을 키워감으로써  자기의 색깔을 찾아가는 존재감있는 아이로 성장해갔으면 하는 바램들에 고전들이 많은 힘이되고 있습니다.

 

아이세움의 고전읽기 시리즈 19번째책  살기좋은 세상을 향한 꿈의 주인공은 맹자였으니 설사 그가 어떤 사상을 논했고 어떤 시대에 살았으며 어떤 세상을 꿈꾸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학문은 모를지언정 아이들에겐 참으로 낯익은 존재입니다. 공자와 함께 중국의 성인으로  추앙받을뿐 아니라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교육의 모범케이스의 대표 주자였으니까요. 그러한 교육과 성인으로서의 모습이 있어 다른 고전들보단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인물이 아니었나 싶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은 시작전에 이미 예상했던 그대로 만만치가 않은 내용이었습니다.

처음 작가의 말에서 꼭 4년을 채우고도 몇달을 넘겨 드디어 책이 완성되었다라는 말에서 어림짐작했듯 읽어 내려가다가는 다시 앞부분으로 돌아와 다시 읽고 다시 읽기를 반복해야만 했습니다.

 

옛날 조선사대부들이 맹자라는 하나의 책을 두고 한것은 아니었겠지만 5~6살의 어린나이에 시작하여서는 평생에 걸쳐 읽고 또 읽으며 공부했던 그 방식이 왜 필요했었는가가 이해가 되는 대목이었습니다.

 

 

 

 

우리는 성악설을 주장한 순자에 대비하여 성선설을 주장한 도덕철학자로 알고 있었습니다.

헌데 이 책의 주 된 내용은 그 보다는 인민이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위해 일생을 바친 사상가로 읽었다라는 작가의 말 그대로  왕과 귀족에 맞서 나약한 존재인 백성들이 행복해지는 세상 그러인해 자연스레 믿고 따르는 세상을 이야기 하고 있었습니다.

 

 

 


그건 영화 웰컴투 동막골에서 6.25 전쟁의 복잡한 현실속에서도 평화롭게 살아가는 산골짝 마을의 촌장에게 인민군 대장이 던진 물음에 대한 답에서도 나와있었습니다. 

 

" 멕여야지!.  

 

 

 

 

고대 농경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생산양식이며, 농산물은 백성의 기본 생존 수단일분만 아니라 사회를 지탱하는 재화의 근간이다. 우리는 모두 잘 살기를 꿈꿉니다.

그건 개인도 사회도 국가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모습으로 실현되고 범위가 어디까지 이냐만 달라질뿐이지요.

 

왕도정치에 대한 간언을 서슴치않았던 그의 사상엔 성선설의 기반이 된 인간의 덕성이 기본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건 우리 아이들이 갖추어갈 인격형성의 주 요인이기도 했습니다.

 

 

 

읽어내려가는것이 결코 만만치 않았던 사상과 진리들, 그것을 평생에 걸쳐 실현하고자했던 맹장의 일생까지를 책은 모두 담아내고 있었습니다. 인류를 이끌어 온 고전의 향기속에서 삶의 지혜를 찾아가는 길 ... 어렵지만 충분히 만날 가치가 있는 이야기들이었답니다.

 

 

 

 

 

그러한 아이세움의 고전 읽기 시리즈의 시작은 9권 28자로 이룬 문자혁명 훈민정음이었었습니다.

매일 쓰고 말을 하면서도 어떻게 만들어졌고 얼마나 훌륭한 문자였는지  궁금하여 만났던 책이었지요.

다음으로는 판소리를 잠깐 배우며 그 소리에 매료되었던 아이들과 함께 읽고자했던 조선 최고의 예술 판소리였으며,  세번째는 세계사를 접할때면 어김없이 등장하던 세계와 인간을 탐구한 서사시 오딧세이아, 마지막으로 근자에 만났던 책은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근대인의 탄생까지 그리고 이어지는 다섯번째 책이 맹자였답니다.

 

그밖에도 고전읽기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물로는 자산어보, 소크라테스, 열하일기, 플라톤등 동서양을 아울러 우리 아이들이 꼭 접해야하는 사상과 인물들이네요.

 

한번에 이해할수는 없으나 읽고나면 뿌듯해지는 책, 한번에 이해할 수는 없으나 두번 세번 투자한 시간만큼 사고력이 확장되는 세계,  그것이 바로 고전의 매력인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