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동생 싸게 팔아요 콩깍지 문고 3
임정자 지음, 김영수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만나는순간 형제 자매끼리의 싸움은 끝 / 내 동생 싸게 팔아요(아이세움)

 

외동아이가 아닌 집이라면 모두가 공감하는 이야기 , 내 동생만 없었으면 ~ 이라는 마음,  그걸  너무나도 잘 묘사하고 알아주는 이야기가 바로  아이세움의 내 동생 싸게 팔아요였습니다.

 

오늘도 아이들은 말다툼을 합니다. 별것도 아닌일로, 이유같지 않은 이유로, 한참을 보아주다 참기 힘들때쯤 하게되는 잔소리를 오늘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잠깐, 혼자이면 혼날일이 없을텐데, 시기할 일도 없을텐데 싶습니다. 엄마 마음이 이럴때면 본인들 마음 또한 별반 다르지 않겠지요 ?

 

나만 있다면 더 행복했을텐데, 언니만 없다면, 동생만 없다면 이란 생각 해보지 않을까요 !

 

하지만 이 책을 만난이상 더 이상은 그런 생각을 하지않을까 싶네요. 함께 있어 싸울일이 생기지만 그 싸움까지도 행복한 일이라는것을 알게 될테니까요.

 

 

 

 

여기 어린 동생의 말썽을 감당하기엔 너무 어린 누나 짱짱이가 있습니다.  뭐든지 다 파는 시장에 그 얄미운 동생을 데리고 가는군요. 왜 그럴까요. 그 동생이 없어지면 자신이 훨씬 더 행복해 질것 같기 때문이지요.

 

 

 

 

짱짱이가 시장 가요.

동생 팔러 시장 가요.

뭐든지 다 파는, 길 건너 시장 가요.

 

나한테는 대들고 나쁜말도 하다가는 엄마 아빠 앞에만 가면 이쁜척해요.

세게 때리지도 않았는데 엄마한테 일러서 야단맞게 하지요.

자기 거 다 먹고, 내것도 엄마것도 또 달라고 해요.

 

그렇게 미운동생이니 인형 한개만 주면, 꽃 한다발만 주어도, 빵 하나만 주어도 팔려고 시장에 가는길이예요.

 

 

 

그런데요, 친구 순이가 그런 내 동생을 거저 준다니까 싫다고 하네요.

거저주고 싶었었는데, 순이가 싫다고 하니까 다시 생각하게 되요. 

오기가 생기잖아요, 내 동생이 어때서 흥

 

그러고 다시 생각해보니, 밉기만 했던 내 동생의 이쁜 모습이 떠올라요.

 

 

 

 

 

공주놀이할때면 왕자님도 되어주구요, 가끔은 심부름도 해주는 이쁜 동생이거든요.

그런 동생을 인형하고, 꽃 한다발과, 빵 한개로 바꾸려고 했었다니 완전히 내가 손해잖아요.

 

이렇게 책은 아이들에게 동생이 있어 싫었던 감정을 언니가 있어 미웠던 감정을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서로 사랑해라, 형제, 자매끼리는 싸우면 안되는거야 라는 주입식 말보다 스스로 생각하고 공감하게 만드는 100% 리얼공감이었던 게지요.

 

 

 

 

 

연년생 두 아이를 키우면서 서로의 존재에 민감해지기 시작한 아주 어렸을때부터 지금까지 쭈욱 그 어떤 대상보다 더 시기의 질투의 대상인 아이들을 보면서 그건 조만간 끝나지 않을 감정이란것을 알고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린 아이들은 물론이요, 초등학생을 벗어난 우리 아이들의 모습에서도, 더 커질 먼 훗날까지도

가끔 들여다 볼때마다, 그때마다 공감하며 다시금 관계회복을 하게되지 싶어진답니다 .

 

두 아이의 엄마로서 두고두고 보고싶은 그림책을 그렇게 또 한권 만났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