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교과서 한국사 5 : 일제 강점기부터 대한민국 - 사건과 연표로 보는 만화 교과서 한국사 시리즈 5
한바리 글, 김정한 그림, 박신애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세계사와 한국사를 동시에 이해하는 근대사이야기  

 

두 아이 모두 중학생이되면서 올해는 한국사와 세계사등 역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해가 되었습니다.

서서히 준비하는 예비과정이 있었던 여타의 과목과 달리 갑자기 등장하면서 동시에 공부해야 하는 양도 많아져 걱정스럽기만 하지요. 체험학습을 통해 나름의 예행연습을 거쳐본 바에 의하면 다른 시대는 그럭저럭 무난히 받아들였던과 달리  가장 큰 변화를 이해해야만 하는 근대사는 아이들의 이해를 얻어내는데 실패를 했었답니다.

 

알려고 할수록 답답해지는 일제강점기, 드디어 해방이구나 안도를 하고나면 쓰나미처럼 밀려오는 근대화에서의 사상과 이권다툼, 그리고 민주화과정까지 아이들에게 그냥 이해하라고 말하기도 버거운 문제들이 나라비로 줄을 서는 시대이지요.

 

게다가 국내만의 문제가 아닌, 일본과 중국 러시아와 미국,영국에 이르기까지 대외적으로도 얽히고 섥힌 역사는 우리것만 이해하려할수록 더욱 엉겨버리기 일쑤입니다. 헌데 요즘 그러한 관심때문이었을까요, 굳이 의도하려 했던것은 아니지만 우리 근대사에 관한 책을 몇권 만나고 있습니다. 아이세움의 사건과 연표로 브는 만화교과서 한국사도 그중 한권이었지요.

 

그러한 교과서 한국사는 사건과 연표로 구성되는 역사만화책입니다. 1권은 고조건 건국부터 삼국통일 2권은 남북국시대부터 고려시대, 3권은 조선 건국부터 병자호란, 4권은 조선사회의 변동부터 대한제국 마지막 5권은 일제강점기부터 대한민국편으로 완간이 되었습니다.

 

사건과 연표로 보는 만화책, 시리즈를 만나오며 생각하게되는것은

 

첫째 사건과 연표라는 특성이 아이들이 전체적인 역사적 흐름을 잡아가는데 좋았다

둘째 연대기와 사건과 그 의미까지 꼭 암기해야할 교과서적 지식이 요약 정리가 잘 되어있다.

세째 한국사와 세계사를 서로 연계해놓고 있어 두가지를 한꺼번에 이해할수 있었다

네째 좌우 합작 운동에 대한 여러 반응, 민주주의 원칙이 적용된 5.10 총선거 와 같이 각 사건에 대한 다양한 시선의  요약들은 역사적 사실을 알아가는 것과 함께 그것을 바라보는 시아까지 넓혀준다.

다섯째 도표로, 설명으로, 요약으로 3번에 걸쳐 내용이 반복되는  책을 읽는것만으르도 자연스럽게 주지가 된다.

 

우선 내용에 앞서 아이들 책상앞에 붙여놓고 활용하기 좋은 한국사연표가 함께한답니다.       

 

 

 

 

 

총 5권 시리즈인 교과서 한국사의 마지막편은 대한제국의 마지막 모습부터 고종황제의 승하로 불붙은 3.1만세운동, 무장투쟁을 벌인 독립군부대와 일제강정기하에서의 미쳐 몰랐던 생활모습 그리고 정부수립과정에서의 복잡했던 세계사와 서구 열강의 잇권다툼에 무참히 짓밟혀버린 자립의 과정들을 여과없이 마주합니다. 또한 정부수립후 군사쿠데타가 발생하고 민주화과정의 희생을 발판으로 지금의 사회가 형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요즘 자라나는 아이들에겐 너무도 먼 이야기, 지금의 풍요로움과 평화로움만을 마주한 아이들에겐 너무도 낯선이야기이지요. 그래서 어려울 수 밖에 없었던 이야기이구요. 불과 10여년전, 20년전, 30년전 가장 멀리로는 100여년전에 일어났던 일이었다니~~

   

 

 

 

 

그 이야기가 5장에 걸쳐 이어집니다.

한시도 조용할 틈이 없었던 시대였습니다. 고조선이라고하는 최초의 국가가 형성된 후  공격할줄은 모른 채 시시때때로 닥친 외세 침략에 맞서 지킬줄만 알았던 우리 민족의 5천년 역사속에서도 가장 버거운 시대가 아니었으까 생각하게되는 ~ 

 

그것이 바로 엄마 아빠들의 세대, 할머니 할아버지 세대에서 일어났던 일이었습니다.

 

 

 

 

이것이 주제에 따라 나눈 5장에 걸친 이야기에서 가장 먼저 역사속으로 들어가게되는 첫번째 페이지입니다.  1905년 을사조약, 1907년 헤이그 특사파견, 1908년 동양 척식 주식회사, 1910년 국권 피탈 1912년 조선 태형령 시행 / 1932년 브나로드 운동, 1933년 한글 맞춤법 통일안, 1936년 손기장 마라톤 우승, 1938년

조선의용대 조직, 1938년 국가 총동원법공표 라고 정리된 표를 보면서 아하 ~ 이해하는 동시에 이게 뭐지 관심을 가지게되는 첫 시발점이었지요.

 

 

 

 

다음으로는 그 큰 테두리 사이 소주제속에서 좀 더 세분화된 역사를 되짚어 보는 두번째 연표입니다

이 연표들을 기준으로 하여 역사적 내용들이 좀 더 자세한 이야기로 그려지고 있지요.

 

 

 

 

본격적으로 역사를 들려주고 있는 만화 스토리는 아이들의 감각에 맞춰져 있습니다.

조금은 가벼운 아이들의 언어로 하지만 내용은 절대 가볍지 않은 스토리속에 역사적 사실들이 그대로 녹아  들어가 있었습니다.

 

이어 마지막으로 하단의 논제들은 좀 더 고차원적으로 발전된 수준에서 아이들의 눈높이를 높여 주네요  

 

 

 

역사에 관심이 있었던 아이들이라면 독립선언서를 문필가로 명성이 자자했던 최남선이 작성했다는 정도는 알고 있겠지요 ! 하지만 그것이 완성되기까지 온건하다 불평했던 한용운이 있었으며 공약삼장을 추가한 후에야 동의를 얻을수 있었다라는 사실까지는 몰랐을것입니다.

 

책은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있는 사실을 넘어 그렇게 잘  접할 수 없었던 비하인드 스토리가 많이 가미되어있어 더욱 더 풍성했습니다.   

 

 

 

 

역사를 접할때마다 항상 느끼게 되는거지만 아이들이 역사를 공부하는데 있어 하나의 사건, 인물을 알아가는것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익히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아이세움의 사건과 연표로 보는 만화교과서 한국사는 그 흐름을 전체적으로 잡아주네요.

 

거기에 하나 더 수용이냐 비판이냐, 그냥 이해냐, 또 다른 사고냐 결정해야만 하는 시선에서  사고하는 역사를 끄집어 냅니다. 우리집은 요즘  집중이수제에 따라 올해의 가장 큰 걱정거리가 되었던 한국사와 세계사의 공부가 시작되기전  교과서 한국사를 통해 한국사와 세계사를 동시에 이해하는  제대로 된 예습을 하고 있는 중 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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